[경영분석] 현대모비스 경영분석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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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CONTENTS) –
1 . 분석기업의 개요
가 . 회사의 설립시기
나 . 회사의 주요 전략
다 . 회사의 계열회사의 관한 사항
라 . 회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
마 . 회사의 영업실적

2 . 분석기업의 요약재무제표
가 . 분석기업의 대차대조표
나 . 분석기업의 손익계산서
다 . 분석기업의 현금흐름표
라 . 분석기업의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마 . 분석기업의 주가 관련 자료

3 . 분석기업의 비율분석
가 . 현대모비스의 주요재무비율 계산과 분석

4 . 공통형 재무제표와 지수형 재무제표
-사례기업의 공통형 재무제표 및 지수형 재무제표

5. 종합적 비율분석
가. ROI 분석
나. 지수법 분석(월, 트랜트, 브리체트 지수법)

6. 분석기업의 부실 예측
가 . Z-Score 모형 Z’-Score모형
나 . 은행감독원의 판별모형

7 . 신용등급의 분석
가 . 디트리치와 캐플란의 상업대출에 관한 대출위험 추정 판별점수

8. SWOT 분석

9. 우리나라 금융산업의 전반적 현황 및 문제점
가 . 저금리 시대의 은행
나 . 금융기관 지배구조
다 . 전자금융

10. 종합평가
가 . 경영자 입장에서 평가
나 . 대출할 은행을 찾고자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평가
다 . 증권투자자입장에서 평가
본문내용
2) 중소기업 신용평가표

총자산 60억 이상의 규모의 제조업, 광업 및 건설업종에 속한 기업에 적용되는 신용평가표로 현대모비스의 신용평가 총점을 산출해보도록 하겠다.

구분 평가항목 단위 등급별 평가기준
현대모비스의 수치 평가
안정성 자기자본비율 % 70.16% B
유동비율 % 140.78% C
고정장기적합률 % 86.57% C
당좌비율 % 116.42% C
차입금의존도 % 1.88% A
현금흐름/총부채 % 41.04% B

구분 평가항목 단위 등급별 평가기준
현대모비스의 수치 평가
수익성 매출액경상이익률 % 70.16% B
매출액영업이익률 % 140.78% C
총자본순이익률 % 86.57% C
총자본셩상이익률 % 116.42% C

구분 평가항목 단위 등급별 평가기준
현대모비스의 수치 평가
활동성 총자본회전률 회 1.12 D
영업자산회전률 회 18.88 A
생산성 총자본투자효율 % 15.59% E
부가가치율 % 116.42% E
성장성 총자본증가율 % 44.40% B
매출액증가율 % 4.24% E

중소기업 신용평가표에 따르면 재무항목 평가기준에서 현대모비스는 생산성 성장성에서 조금 낮은 점수를 받지만 대체로는 평이한 점수를 받았다는 생각이 든다. 총 점수를 계산해보면 (4.8+2.4+3.6+4+4.8+5.4+2+5+1+1+4+1) 39점이 나오게 된다. 재무항목은 65점이 만점이기 때문에 크게 낮은 점수는 아니지만 크게 높지 않은 점수이다. 자동차 부품생산업이라서 생산성과 성장성에서 크지 않은 수치를 보이기 때문이다.

3) 디트리치와 캐플란의 대출위험 판별분석법

상업대출에 관한 대출위험을 측정하기 위한 판별분석 모형을 현대모비스에 적용시켜 보았다.

Yi = -3.90 + 6.41 DEi – 1.12 FCCi + 0.664 SDi
(Yi = 기업i의 판별 점수, DEi = (고정부채 + 유동부채)/총자산, FCCi =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이자비용+고정임대료+만기3년 이내의 부채, SDi = 연속적인 매출액 감소년도의 수)

Dei = 0.2984, FCCi = 0.5164, SDi = 0
Yi = -2.565624
이 판별법에 의하면 현대모비스는 Yi가 0 이하이므로 건전대출의 범위에 속하게 된다. 실제로 현대모비스의 채권등급은 2009년 7월에 평가한 등급은 AA-, 2010년 3월 12일에 평가한 등급은 AA로 ‘안정적’의 지표를 달고 있다.


8.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선진 기술력의 보유와 선진 시장에서의
기술력 인정
∙ 완성차 업체와의 동반 진출
∙ 다수의 거점에 대형 부품공장과 물류센터를 통하여 글로벌 조달과 유통의 효율성
∙ 부품, 모듈 제조와 유통의 시너지 효과 ∙ 막대한 비용투자
∙ 복잡한 유통망
∙ 부품현지화의 어려움
∙ 복잡한 유통망의 개척과 관리의 어려움
Opportunity Threat
∙ 경제특구의 생성으로 인해 이미 진출한 국가가 포함된 경제특구의 진출의 용이함
∙ 중국시장을 비롯한 전세계 시장의 부품 수요증대
∙ 인도, 중국 등 급속한 발전을 하고 있는 국가의 도시개발과 도로 등 유통경로의 건설 확대로 수요 증가
∙ 완성차 업체의 동반진출로 인한 위험의 감소
∙ 완성차 업체에 비해 낮은 제약 ∙ 경제특구의 생성으로 인한 이미 진출한 국가의 관세 인하 등 무역장벽 저하
∙ 자동차 업계와 자동차 부품업계의 인수&합병으로 인해 대형화 기술력 향상으로 인한 경쟁력의 가속화
∙ 많은 글로벌 기업들의 세계적 관점에서의 경쟁

(1)강점
선진 기술력의 보유와 그 기술력이 선진 시장에서 인정되어 뛰어난 품질의 부품을 생산, 모듈 설계 및 생산의 선두 주자로 세계시장에서 인정 받고 있다. 현대 자동차, 기아 자동차 두 완성차 업체와 현대그룹 하의 계열 자회사라는 이점이 완성차 업체와의 동반 진출로 안정성을 기반으로 실패 확률이 적은 해외 진출을 하고 있다. 다수의 거점에 대형 부품 공장과 물류센터를 통하여 글로벌 조달과 유통의 효율성을 높임으로 원가 절감 효과와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 시키고 있다. 점차적으로는 타 경쟁 기업보다 점진적으로 유통에 대한 이점을 활용함으로 경쟁 우위를 차지 할 수 있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 부품 생산 거점과 모듈 생산 거점의 적절한 배치를 통해 제조와 유통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 이 또한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는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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