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WILKINS, A ZURN COMPANY 수요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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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 소개

2. 문제 파악

3. 대안 설정

4. 자료 설명

5. 모델 설명

6. 결론
본문내용
2) 미시적 요소 반영



<자료 5> 분기별 미국 신규 주택 사업 발주 추이(출처: U.S. Census Bureau)

위의 <자료 5>를 살펴보면 통계학적 지식을 동원하지 않아도, 주택 수급 시장에 계절성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월별 또는 4분기별로 배열된 시계열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매년 같은 시기에 같은 변화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생활상의 습관이나, 사회적 관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서 계절변동이라고 하는데, 추석이나 연말에 백화점의 매출이 반드시 증가하는 현상이 계절변동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따라서 시계열의 경제통계에서 경제의 흐름이나 영업성적 또는 소비생활 등의 변화의 상태를 판단하고자 할 때에는 매년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계절변동부분은 제거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작을 계절조정이라 합니다.

여기서는 평균수요에 계절지수를 곱하여 계절수요를 예측하는 승법계절모형(Multiplicative Seasonal Method)를 살펴보겠습니다. 승법계절모형이라는 이름은 계절요소를 계산하고 활용하는 방식의 특성에 따라 붙여졌는데, 계절요소를 1계절 평균수요에 곱한다는 것은 계절적 변동이 수요의 크기에 비례한다는 점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균수요가 커지면 커질수록 최대계절수요와 최소계절수요의 차이는 커지며, 이는 계절수요를 갖는 서비스나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가 직면하는 현실에 부합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의 <자료 1>을 살펴보면, PVB 상품의 2005년 기대수요증가비율은 2004년 대비 약 19% 상승한 350012개입니다. 주어진 사례를 살펴보면, 19%는 PVB 상품의 2003년 대비 2004년 수요증가비율 약 19%를 근거로 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료 1>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는 결코 바람직한 수요예측의 사례라고 볼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 6>은 PVB 상품의 과거 수요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자료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PVB 상품의 수요는 전체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지만, 그 증가율은 일정하지 않고 증감을 반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0년, 2002년, 2004년의 증가율은 이전 해에 비해 큰 상승폭을 보이고 있는 반면, 2001년, 2003년의 증가율은 이전 해와 비교했을 때, 수요증가비율이 감소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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