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기업 선정 이유

서론
기업소개
기업현황

본론
경영전략
인사관리
마케팅-4P분석

결론
느낀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사관리제도

Mission of The People Department
: Recognizing that our people are the competitive advantage, we deliver the
resources and services to prepare our people to be winners, to support the growth
and profitability of the company, while preserving the values and special culture of
Southwest Airlines.

• 선발
Southwest Airline의 인사선발은 똑똑하고 일 잘하는 인재를 뽑는 것이 아니라 그 조직에 맞는 직원을 채용한다. 여타의 기업에서 MBA 출신, 많은 경험을 가진 경험자 등 실력이 검증된 인재를 뽑는데 반해 이 회사는 조직 적응력이 뛰어 나고 Southwest Airline만의 분위기에 녹아 들어갈 수 있는 직원을 선발한다. 이는 업무 능력 등은 일을 하는 과정에서 하나씩 배우고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지만 직원들의 일반적인 적응 능력은 그럴 수 없다는 생각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원의 선발에 있어서도 이를 확인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 다양한 선발 과정을 거치고 독특한 사내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 Southwest Airline의 분위기에 잘 적응 하고 문화를 이어갈 수 있는 직원을 뽑는다.
적합한 사람을 선발하기 위해 Southwest Airline은 동료 채용 제도를 선호한다. 예를 들면 조종사는 동료 조종사를 채용할 수 있다. 조종사들은 채용 예정 조종사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한다.
Southwest Airline은 MBA를 거의 채용하지 않는다. 채용을 결정할 때도 그들의 적합성으로 판단하지 그들의 추천장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사실, 같은 산업에 일했던 경험이 없는 사람을 선호한다. 예를 들면, 조종사 중에서 40%는 군대에서 제대한 사람이고, 20-30%는 작은 소규모 항공사출신이며, 나머지만 큰 항공사 출신이다.
Southwest Airline은 관리자를 제외하고는 연고자 채용을 하지 않으며, 2002년 기준으로 1,000쌍의 부부가 같이 일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사람에게 회사는 진정으로 ‘가족’으로 불리는 곳이다.

• 훈련
신입 승무원들은 4주간의 교육을 받게 된다. 이 교육의 대부분은 고객 서비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치는 아주 높기 때문에 신입사원이나 기존 사원들 모두에게 아주
참고문헌
참고 문헌

●너츠, 사우스웨스트 효과를 기억하라 (위기 때 빛나는 SW 항공사의 경영 철학! ,NUTS! Southwest Airlines Crazy Recipe for Business and Personal Success)
케빈 & 재키 프라이버그 부부 저/동아 일보사

●위기에 강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조행만 저/라이터스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전략
라이터스 편집부 저/라이터스


http://www.southwest.com (Southwest Airline 홈페이지)

www.naver.com

www.googl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
  • 항공사항공사 수수료 순위>최근의 유가하락 조짐에도 불구하고, 장기 고유가에 따른 경영압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항공사들의 ‘자린고비’ 경쟁이 멈추지 않고 있다. 주간지 타임은 6일 미국 내 9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고객들에게 가장 친절한 항공사부터 야박하게 구는 항공사 순으로 랭킹을 선정했다. 1위는 사우스웨스트가 차지했다. 사우스웨스트는 항공업계의 최근 요금인상 분위기에 반대하는 몇 안 되는 항공사다. 이 항공사는 수하

  • [인적자원관리]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조직관리
  • 1. 사우스웨스트항공 소개사우스웨스트항공은 1971년 6월에 허버트 켈러(Herbert D Kelleher)와 로린 킹과함께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 러브필드(Love Field)에서 3대의 737기로 달라스, 휴스턴, 산안토니오를 운항하는 국내선 항공사로 탄생하였다. 2004년도에 필라델피아 노선을 추가해 현재 총 60개 공항을 취항하고 있으며, 보잉737 항공기 388대를 보유한 미국 내 4위 항공사로 성장한 항공사이다.저가 항공사답게 대도시 주변의 지방공항들을 (point-to-point)직항노선

  • 에어부산 vs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전략 비교분석과 전략의 차이점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에어부산경영전략 비교분석INDEXⅠ. 서론1. 기업소개1) 사우스웨스트항공 (Southwest Airline)2) 에어부산Ⅱ. 본론1. 저가항공사 개념분석 장점 특징2. 저가항공산업 현황분석1) 국내 저가항공산업의 현황2) 국외 저가항공산업의 현황3. 글로벌 경영전략 비교분석1) 사우스웨스트 항공 경영전략분석2) 에어부산 경영전략Ⅲ. 결론1) 두기업 전략의 차이점분석2) 나의의견- 에어부산이 사우스웨스트 항공 같은 거대항공사가

  •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전략
  • 사우스웨스트경영전략1. 기업운영전략2. 펀경영 (유머경영)3. 인사관리전략4. 고객만족경영5. 시장침투 가격전략1. 기업운영전략(1) 니치시장 공략① 대형항공사들의 국제노선과 대륙간 횡단단노선에 치중한 반면 이 항공사는 중간구간의 도시들과 대도시의 제2의 공항 사이를 잇는 지점 대 지점(단거리노선)에서 니치시장을 발견, 장거리운항을 지양하는 전체노선의 80%이상을 750마일 이하의 거리만 운행하여 다른 항공사와의 경쟁보다는

  • 사우스웨스트항공,항공사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
  • Report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과 경쟁력-목차-서론본론Ⅰ.사우스웨스트항공 운영방식1. 항공사 소개2. 운영방식3. 타 항공사 운영방식Ⅱ. 사우스웨스트항공과 타 항공사 경영전략비교1. 사우스웨스트항공과 컨티넨탈 항공의 경영전략2. 두 항공사 비교분석Ⅲ. 성공요인, 실패요인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요인2. 컨티넨탈 항공의 실패요인결론서론 (계획서와 동일내용)2002년 포춘지가 선정한 ‘존경받는 기업’ ‘일하기 좋은 직장’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