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생산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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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Coca-Cola 선정 이유
2. 회사 개요
(1)연혁
(2)경영방침
(3)매출&자산규모
(4)브랜드자산
(5)제품소개

Ⅱ. 본 론
1. 생산혁신 추진배경 및 목적
2. 생산혁신 추진 성과
3. 코카콜라사의 판매 방식
4. SWOT 분석
5. 전 세계 콜라시장 점유율

Ⅲ. 결 론
1. 향후과제
2. 소 감

※참고자료

본문내용
(2)당시 상황(2차 세계대전)
어니스트 우드러프가 코카콜라사를 인수하면서 세계적으로 코카콜라 시장을 확대하려 했으나 제2차 세계대전 직전까지는 미국적 음료로 평가받지 못하였다.
2차 세계대전 때 미국 합참의장 조지 마셜은 미국 주둔지에서 코카콜라를 사 먹을 수 있게 했는데 역사가 짧았던 미국의 군인들에게는 이 코카콜라가 마치 미국의 상징물처럼 여겨졌다. 우드러프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미군이 있는 모든 전장에 싼 값으로 코카콜라를 공급하였다. 즉, 미군이 주재하는 세계 64개 지역에 정부지원으로 코카콜라 생산 공장이 건설되어 미군이 가는 곳에는 항상 코카콜라라는 미국문화가 생성되었다. 전쟁동안 미군은 50억병의 코카콜라를 마셨고 이들은 전쟁이 끝난 후 고향으로 돌아가서도 전쟁을 회상하며 코카콜라를 마시게 되었다. 결국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이 초강대국의 자리에 오르면서 코카콜라는 미국의 음료이자 세계의 음료로 발돋움하였으며 세계인들은 이를 계기로 코카콜라가 미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라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 보틀러 정책이 활성화 되는 배경이 되었다.

(3)제품 혁신 배경(제로 콜라, 미닛메이드 등 웰빙 음료)
현대인들이 건강에 대해 깊은 관심을 기울이면서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코카콜라는 대표적인 탄산음료로서 비만을 일으키고 건강에 해를 준다는 부정적 인식이 깊게 자리를 잡았다. 더군다나 펩시 등을 비롯한 다수의 경쟁업체가 등장하고, 이 외에도 슬로우 푸드에 발맞춘 웰빙 상품들이 늘어나는 추세에서 더 이상 코카콜라 자체만으로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이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 코카콜라는 2005월 6월 탄산음료의 맛을 가지고 있나 칼로리를 제로로 만든 `코카콜라-제로`를 출시했다. 이는 칼로리나 기존 콜라가 갖고 있던 건강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상품이었다. 무설탕, 무칼로리의 `코카콜라 라이트`라는 기존 제품이 있었으나, `코카콜라-제로`는 코카콜라가 가진 탄산음료로의 맛까지 살려내어 맛과 건강, 두 가지를 동시에 가지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켰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스튜어트 크레이너 /75가지 위대한 결정/ 더난 출판사
강태구 저 / 글러벌 기업 경영론 / 무역 경영사
앨 리스, 잭 트라우스 /마케팅 전쟁 비즈니스 북스
이 철, 장대련 /글로벌 시대의 국제 마케팅 / 학현사
[마케팅 최전선] 코카콜라 '한우물 전략' 성공
김 철/ 다국적 기업론 / 법문사
이덕훈 / 글로벌 기엽경영 / 학문사
한국경제신문 1998. 8. 31일자 한국코카콜라 '한국맛'적극 공략 입지탄탄
한국경제신문 1998. 11. 9일자 [98가치경영 최우수 기업상]
매일경제신문 1999. 7. 30일자 [표] 세계최대기업순위
중앙일보 1998. 5. 4일자 현지 썸업 상표로 코카콜라 인도 공략....점유율 50%대 장악
www.cocacola.co.kr(코카콜라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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