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중국의 투자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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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의 일반 개황
2. 중국의 금융 시스템
3. 중국의 자동차 시장
4. 중국 진출 현황
5. 중국 시장에 투자 하려는 이유
6.중국 자동차 시장 공략
본문내용


국 명 : 中華人民共和國
국 가 : 義勇軍進行曲
국 기 : 五星紅旗
국가 휘장 : 中國國徽
수 도 : 北京
면 적 : 약 960만㎢ (한반도의 43배,
세 계3위)
인 구 : 약13억
민 족 : 漢族과 55개 소수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국가
언 어 : 한어
화폐 단위 : 元(YUAN)
통 화 : 人民幣(RMB)
종 교 : 중국은 다종교 국가이다
행정 구역 : 23개성, 4개 직할시, 5개 자치구
※ 그외 대만성


2. 접대문화

1) 호화로운 저녁 만찬회
- 중국에서는 저녁 만찬연회가 비즈니스 접대로 인기 높음. 서열 순서대로 자리를
배정하기 때문에 지정된 자리로 안내 될 때 까지 기다려야 함. 식사 중 사업이야기
는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소리 내어 음식을 먹거나 먹는 도중 트림을 하는 것
은 맛있게 먹고 있음을 의미.
2) 젓가락 사용은 기본 에티켓
중국인은 젓가락을 밥공기 위에 나란히 놓는 것은 액운을 불러일으킨다고 믿음.
밥그릇에 수직으로 꽂아 놓는 것은 무례한 행동. 젓가락을 떨어 뜨리는 것은 불행
이 다가올 것을 암시한다고 여겨지며, 쌀밥을 먹을 때는 밥공기를 입가에 가까이
대서 먹는 것이 관습.
3) 간베이(ganbei)와 카이베이(kai pay)
일반적으로 중국인들은 모든 접대를 위한 식사에서 독한 술 마시기를 피하는
파트너는 신뢰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
4) 팁을 주는 것은 결례
팁을 주는 것은 결례이다. 대신 비슷한 수준의 연회를 열어 답 하는것이 예의를
표시하는 방법. 단 중국인 파트너보다 고급스럽거나 사치스럽게 하는 것은 금물.



3. 상관습
- 비즈니스 상 특유의 느긋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조급증, 불안감을 유발시켜 거래에서 우위를 차지.
- 구두계약을 체결한 후 상황이 자신에 불리하게 전환되거나, 분쟁이
발생할 경우 부인하는 사례 비일비재
- 상대방과의 식사를 비즈니스의 연장선으로 생각, 격에 맞는 접대를
원하는 등 비공식적 접촉 중요시.
- 우선 상대방을 치켜세우거나 거래의 장밋빛 전망을 설명해 호감을
산 후 상담 진행
- ‘친한 사람과도 손해 보는 장사는 하지 않는다’는 신조아래 거래만큼
은 냉정하게 하는 등 이해득실 계산에 능통

3.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기업소득세의 2면3감 혜택

Q)2면3감(2免3減)혜택이란?
A) 외국인투자 생산성기업에 대하여 경영기한이 10년 이상일 경
우, 이익발생연도로부터 2년은 기업소득세를 면제하고 3년은
기업소득세를 50% 감면하여 징수하는 것을 말한다. 다만 석유,
천연가스, 희귀금속, 중금속 등 자원개발 프로젝트는 국무원에
서 별도로 규정.

만약 외국인투자기업의 실제 경영기한이 10년 미만일 경우 감면한
소득세를 추징한다.


*중국 경제는 2003년부터 10%가 넘는 고속성장을 지속하였으나, 2008년 하반기부터 경기하강국면이 뚜렷해지고 있음
*2007년 이후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였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진정국면으로 접어 들었고 2009년 지속 안정화 추정
*인민폐환율은2008년 9월 23일에 최고치인 6.8009를 기록한 후로부터 소폭의 평가절하와 절상을 반복하면서 안정적 모습을 보이고 있음
*인민폐시장금리는 2008년 11월부터 현재까지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음



1.무궁한 발전 여력이 있음을 확신!
물론 초기의 투자는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는데 비해 중국의 자동차 시장이 아직 완성 단계가 아님으로 해서 경영상의 이익을 기대할 수 없음
하지만 중국시장의 거대 수요시장은 코스트, 기타비용 및 투자규제등을 상쇄 시킬 수 있을 만큼의 잠재력이 있음
중국 정부가 국가 차원에서 지원, 보호하고 각종 혜택을 부여하면 더욱 안정적인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
2.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잇는 자동차 시장
2007년 중국의 자동차 판매는 전년대비 21.8%증가 하였고, 이 중 승용차가 21.7%, 상용차가 22.2% 증가
2010년 1월에도 19.8%의 높은 판매증가율을 보이고 잇어 지속적인 성장세에 있음
그동안 높은 성장세를 기록한 승용차뿐만 아니라 최근 상용차의 판매도도 늘고 잇는 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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