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제 2세대 우동 전문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국내 면류 시장
1. 국내 면류 시장 현황
2. 한식 면 냉면 & 국수
3. 서양 면 파스타
4. 오리엔탈 면 쌀국수
󰊲 제 2세대 우동
1. 우동 전문점 탄생 배경
2. 제 2세대 우동 전문점
(1) 용우동
1) 회사소개
① 경영이념
② 회사 연혁/수상 연혁
2) 용우동 소개
① CI 및 인테리어
② 메뉴
(2) 한우동
1) 회사소개
① 경영이념
② 회사 연혁
2) 한우동 소개
① 브랜드 스토리
② CI 및 인테리어
③ 메뉴
(3) 장우동
1) 회사소개
① 경영이념
② 회사 연혁
2) 장우동 소개
① CI 및 인테리어
② 메뉴
3. 제 2세대 우동 전문점 비교
(1) 매출 비교
(2) 인지도 비교
(3) 이용자수와 만족도
4. 제 2세대 우동 전문점 성공 point
5. 제 2세대 우동 전문점 SWOT 분석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수, 프랜차이즈 이색 메뉴로 주목
또 다른 한식 면류의 대표주자는 역시 국수다. 국수의 경우 잔치국수, 비빔국수, 칼국수 등을 중심으로 가장 보편적인 메뉴로 자리를 잡아왔다. 최근 2~3년 동안 국수를 테마로 한 전문음식점들이 대거 등장했으며, 특히 프랜차이즈 사업 아이템으로 주목을 받았다. 명동할머니국수, 망향 비빔국수, 산두리 비빔국수, 닐니리맘보 등 프랜차이즈 브랜드들과 함께 봄봄, 다담국수 등 다양한 개인 업소들도 전문점으로 자리를 잡은 상태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사업의 아이템으로 주목을 받고 외형적인 성장을 이루는 듯 했으나 사실상 기대했던 만큼의 성장세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국수라는 아이템이 친숙한 메뉴이고 계절을 타지 않는 아이템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아직까지 주식이라는 인식이 부족하고 비빔국수, 잔치국수라는 정형화된 틀 속에서 차별화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성장의 발목을 붙잡는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여러 브랜드들의 최근 성장 그래프는 거의 수평인 상태다.

건강 고려한 ‘웰빙 면’ 확산 추세
한국식 국수 시장의 가장 큰 변화상으로는 메뉴보다는 면 자체의 종류가 다양화되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실제로 클로렐라, 당근, 황색색소 등을 첨가해 만든 면들이 이른바 ‘웰빙 면’으로 부상하고 있다.
더불어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원재료인 밀가루의 원산지를 따져본다는 점도 주요 변화상으로 제시되고 있다.

3. 서양 면 파스타
대중화 넘어 고급화 추구
이탈리안 레스토랑은 백반집 만큼이나 대중화됐다. 타국 음식에 배타적이라는 한국인들에게 이탈리안 스파게티는 국수처럼 편안하고 친근한 음식인 것. 특히 10~20대 젊은 층에게는 국수보다 파스타가 익숙할 정도로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입지가 견고해졌다. 대중화에 성공한 이탈리안 레스토랑은 ‘세분화’ ‘고급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새로운 파스타면을 응용한 메뉴 개발 필요
수백 가지에 이르는 파스타면 종류 중 국내에서 쉽게 맛 볼 수 있는 종류는 대여섯 가지에 불과하다. 스파게티 한 종류만 놓고서도 대부분의 이탈리안 레스토랑이 데 체코나 바릴라 등 대표적인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새로운 파스타면 제품이 있어도 관심이 부족한 편이다.
특히 오랫동안 한 제품을 사용해 온 레스토랑은 파스타면이 바뀔 시 메뉴 전체 맛이 바뀔 수도 있는 우려 때문에 면을 바꾸기 보다는 소스로 차별화를 두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소스를 달리한다 하더라도 메뉴의 명확한 차별화를 이루기에는 한계가 있어 뚜렷한 차별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반면 최근에는 젊은 오너 셰프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파스타면 제품에 호기심을 갖고, 메뉴 개발에 응용해보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 향후 다양한 파스타 메뉴가 선보여질 것으로 보인다.

파스타 평균 가격 1~2만원
중저가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경우 파스타 가격이 1만원 미만이며 그 외 이탈리안 레스토랑은 1~2만원 대를
참고문헌

󰊳 참고문헌
-장우동 홈페이지 http://www.jangwoodong.co.kr/
-용우동 홈페이지 http://www.yongwoodong.co.kr/
-한우동 홈페이지 http://www.hanudong.co.kr/
-박원휴, 프랜차이즈 알고 창업하면 성공한다 1 (업종편), 중앙경제평론사, 2003
-양찬일, 월급쟁이 때려치우고 창업하기, 더난출판, 2003
-취재부 기자, 혀 끝을 감아도는 면요리, 월간식당, 2009.07.28
-오경석기자, [한우동] 해외로 진출하는 대한민국 대표 우동, 비즈플레이스,2003.02.28
-이상규 기자,5개 브랜드, 600여개의 가맹점을 보유한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매일경제,2008.01.14
-이데일리 EFN 객원기자,(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이데일리EFN, 2008.09.04
-이데일리 EFN 객원기자,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이데일리EFN, 2008.09.11
-ikfa, 해외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서 한우동, 북경 왕징점 개점으로 중국시장 확대, KFA 한국프랜차이즈 협회, 2008.02.29
-ikfa, (주)퍼스트에이엔티 한우동 · 콤마치킨 인수로 외식프랜차이즈전문기업으로 우뚝, KFA 한국프랜차이즈협회,2008.02.29
-송태형기자, 韓食, 중국인 입맛 잡는다, 한국경제.2008.03.16
-한국창업협회 http://www.kicchangup.com/
-공정거래위원회 http://franchise.ftc.go.kr
-콤마치킨 블로그 http://blog.daum.net/commachicken/54692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컨설팅보고서-완산골명가
  • 외식빈도가 가장 높은 20~29세가 43.4%로 가장 높게 나타남□ 외식시 주로 찾는 음식점은 한식으로 음식업의 55%를 차지하는 규모의 영향과 국내 전통음식이라는 친숙함이 높게 작용1. 시장환경분석II. 외부환경분석1. 시장환경분석II. 외부환경분석(2) 외식산업 개요□ 국내 외식산업은 개인을 중심으로 한 장사 개념에서 1979년 서울소공동에 롯데리아가 개업하면서 기업식 외식 전문점의 시발점□ 소득증가, 교육수준의 향상, 여권신장, 주5일 근무제

  • [브랜드관리]맥도날드의 브랜드 이미지 개선 방안
  • 외식 산업계에서는 어느 회사도 따르지 못할 만큼 많은 점포와 위성점포(satelite shop)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맥도날드의 햄버거 가격으로 환율을 평가하는 빅맥지수주가 상용화되어 있는 시점에서 제한된 메뉴들을 대상으로 고객에게 신속하고 일관성 있는 패스트푸드를 제공하는 기업이 맥도날드다라는 표현은 어울리지 않는다. 우리의 눈앞에 다가와 있는 맥도날드의 과거와 현재의 전략분석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는 맥도날드가 어떻게 패스트푸드

  • [경영성공사례] 본죽 경영분석과 개선방법
  • 분석 ⅰ. 외식산업시장의 성장배경ⅱ. S T P 4. 기업 및 마케팅 분석ⅰ. S W O Tⅱ. 4 P5. 본(本)죽의 성공 요인 ⅰ. 블루오션 전략 ⅱ. 웰빙 트렌드(well-being trend) + 슬로우 푸드(slow food)ⅲ. 공식품질 인증제도 + 암행어사제도6. 현재의 본아이에프(주)ⅰ. 본 비빔밥ⅱ. 해외진출7. 본(本)죽의 개선점 및 개선방법제시ⅰ. 개선점ⅱ. 개선방법8. 본(本)죽의 시사점과 후기, 참고문헌1. 선택 동기 - “본(本)죽, 왜 사먹나?”이 물음은 수업시간에 교수님

  • [외식사업경영론] 패스트푸트점 `KFC` 조사
  • 외식산업의 발달과정7. 20세기와 21세기 외식산업 환경 비교8. 외식산업의 전망 제 2장 KFC(Kentucky Fried Chicken)제 1절 선정요인1. 업체의 선정요인제 2절 KFC1. KFC2. 조직도3. 연혁4. KFC Korea5. KFC가 좋은 이유6. 맛있는 KFC7. 직원 채용 및 교육8. 훼미리카드9. 이벤트10. 패스트푸트점 업계 매출액 및 점포수 현황11. 경쟁사 분서12. SWOT 분석13. 소비자 분석14. KFC의 현지마케팅과 문제점15. 영업실적평가16. 향후 마케팅 과제제 3장 결론제 1장. 외식산업1

  • [외식업의 핵심 메뉴관리의 이해와 전략] 외식업의 핵심 메뉴관리의 이해와 전략
  • 론 참고문헌Ⅰ. 서 론전반적인 경기불황에도 일부외식 업체는 괄목할 만한 신장을 해왔다. 이것은 끊임없는 고객위주의 마케팅 전략을 통한 외식업체별 지속적인 메뉴개발의 결과이다. 이러한 업체들이 메뉴개발하기에 앞서 기존 메뉴들의 철저한 분석이 잘 이루어짐으로써 고객 만족 내지는 고객감동으로 이어져 최대의 영업활성화로 이루어지게 되었다.실재로 메뉴분석들이 일반적으로 포스시스템에 의한 통제숫자에 의존한 형식에 치우친 경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