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신선설농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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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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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탕반류(업종)
2. 신선설농탕
1) 설렁탕 설명
2) ‘신선설농탕’ 회사 설명
3) Vision & Mission (경영이념)
4) 연혁 및 성장
5) 규모 및 현황
6) 성공요인
3. 신선설농탕 vs 경쟁업체 비교분석
1) 경쟁 업체들 비교
2) 신촌설렁탕
4. 신선설농탕 방문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한우 국물로 ‘설렁탕=6000원’ 등식 깨다
: 올해 초 식당들은 원자재 인상을 이유로 500원에서 1000원, 10~20%씩 메뉴의 가격 인상을 강행했다. 그 중 점심 식사메뉴에 고객들이 느끼는 체감 인상률은 더욱 컸다. 5000원이 넘는 점심값에 대한 부담이 커졌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경기가 어려울수록 고객들은 가치소비지향적이 된다. 이왕 소비할 것이라면 믿을 수 있는 것에 소비하겠다는 의지다. “1년 전에 비해 한우 사골의 가격이 30%에서 많게는 50%까지 떨어졌다. 사골의 도매가격은 약 1kg에 1만7000원하던 것이 7000~8000원 선이다. 소문엔 kg당 5000원에 넘긴 경우도 있다”고 이야기한다.
설렁탕의 가격 저항선은 6000원대를 넘지 못하고 있다. ‘원산지:한우’는 가치소비재다. 한우설렁탕은 ‘설렁탕 = 6000원’이라는 등식을 깰 수 있으며 7000원대를 받을 수 있다. 지금 현재 불안한 경기와 환율로 인해 한우 사골과 비 선호부위가 가격경쟁력을 가진다. 박 대표는 현재 도매가격으로 설렁탕을 만들었을 때 식재의 평균비는 수입 사골로 만들 경우 1000~1200원, 육우는 1500~1800원, 한우는 2600원대로 예상하고 있다. 한우 사골이 비쌀 때는 3800원 정도 들었다고 하니 가격이 30% 가까이 다운되었다.
현재 한우로 설렁탕을 만들 경우 육우설렁탕에 비하여 30~40% 비용이 더 든다. 약 1000원 더 투자하여 최하 1000원에서 2000원 이상 높은 값을 받을 수 있다. 등급별로 가격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 점도 특이할만한 사항이다. 저장할 공간이 확보되어 있고 발품을 팔면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것이 박 대표의 견해다. 사골 외에 비선호 부위를 활용하여 국밥이나 육개장을 끓이는 방법도 권할만하다. 한우 사골과 비선호 부위는 이 가격대를 유지하거나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그렇게 되면 선호부위인 특육의 가격은 고가를 유지하거나 더 인상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외식업소에서는 이것을 호재로 포착하여 메뉴를 개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ex) 한국인의 밑 맛, 쇠고기 국물 <한일옥>의 쇠고기무국
⑤ 어디에도 없는 우리 고유의 해장국
: 해장국은 어느 나라에도 없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식문화다. 콩나물국, 북엇국, 뼈다귀해장국, 복해장국, 우거지해장국, 선짓국 등등 한 지면에 다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종류가 많다. 서울·경기도지역사람들이 선짓국을 주로 해장국으로 먹는다면 전주를 비롯한 전라도에서는 콩나물밥, 충청도에서는 올갱이(다슬기)국, 경상도에서는 안동을 중심으로 재첩국, 대구는 따로국밥, 제주도에서는 갈칫국과 성게국 등등 지역에 따라서 특산물을 활용한 해장국 문화는 우리의 국물 식문화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해장국의 범위를 조금더 넓히자면 국물류는 거의 모두 포함할 수 있을 정도다. 해장국의 정의는 대략 숙취로 불편한 속을 풀어줄 만한 채소, 고기, 해산물로 낸 국물로 내릴 수 있다. 깊고 시원한 국물로 속을 든든하게 보할 수 있는 국물 메뉴라면 업소에서 아침, 점심 메뉴로 적용하기에 딱 좋다. 오피스 상권에서 남성 고객들이 특히 많은 상권이라면 안정적인 매출을 노려볼 수 있다. 바쁜 점심시간 동안 회전율을 높일 수 있으며 어떤 외식업소이건 간에 시간 한정 메뉴로 적용이 용이하다.
(ex) 대중적인 맛으로 고객층 확대 <조은복집>된장복국
30년을 이어지는 깊은 맛의 원조해장국 <태조대림감자국> 감자국
고기음식점 점심매출의 일등공신 <갈매기조나단> 올갱이해장국
⑥ 포장판매에 승부수 : 포장판매, 매출 상승에 한몫을 톡톡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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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참고문헌
- 신선설농탕(http://www.sinsunfood.co.kr)
- 신선설농탕 쇼핑몰(www.kood.co.kr)
- 신촌설렁탕(http://www.sinchonfood.co.kr/)
- 봉희설렁탕(http://www.bonghee.co.kr/)
- 한촌설렁탕(http://www.hanchon.kr/)
- 찬란한 유산(http://tv.sbs.co.kr/usan/)
- 월간식당(http://month.foodbank.co.kr/)
- 외식경영(http://www.foodzip.co.kr)
- 공정거래위원회(=가맹사업거래)(http://franchise.ftc.go.kr)
- 프랜차이즈 협회(http://www.ikfa.or.kr/)
- 한국창업협회(http://www.kicchangup.com/ )
- 한국음식업중앙회(http://www.ekra.or.kr/)
- 이데일리 성공창업네트워크(http://efn.edaily.co.kr)
- 통계청(http://www.kostat.go.kr/)
- http://blog.naver.com/ssh5922?Redirect=Log&logNo=80085706931
- 글로벌시대의 외식산업경영의 이해, 김헌희 외, 백산출판사, 2007.8.21
- 프랜차이즈 운영과 창업 실무, 서정헌 저, 한국생산성본부 2008.08.06
- 일억 버는 음식점 일억 날리는 음식점, 이상화 저, 푸른솔 2001.04.01
- 프렌차이즈 제대로 알면 당신도 C대, 이광종 저, 중앙경제평론사 2004.03.20
- 외식 경영주가 꼭 읽어야 할 음식이야기, 박진환 저, 한국외식정보, 2007.11.
- 프랜차이즈경제신문(http://www.fc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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