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론] 스포츠 이벤트 스폰서십의 사례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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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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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연구의 필요성

- 연구의 방법 및 목적

2. 본론

- 이론적 배경

- The successful case of sport event sponsorship

- The failed case of sport event sponsorship

3. 결론

- 시사점 및 개선 방안

본문내용
삼성전자 홍보팀 장일형 전무는 "올림픽 관람객 중 75% 이상이 가장 인상적인 장소로 삼성홍보관을 꼽았고 50% 이상이 삼성홍보관을 직접 방문하는 등 이번 올림픽 마케팅은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다.

* 성공요인

전략적인 사전 준비( 올림픽 스폰서십 프로그램 SWOT분석)

1) Strength
- 국내 경쟁사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 우위
- 브랜드 가치가 계속 증가세
- 첨단 디지털 전자제품 대량생산 체제 구축
- 올림픽 스폰서십 프로그램 노하우 축적
- 올림픽 월드와이드 파트너로서 권리와 혜택을 이용

2) Weakness
- 삼성 브랜드 국적 홍보 부족
- 기업 성장률에 비해 국가경제력이 침체
- 스타마케팅의 부재

3) Opportunity
- 올림픽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접근 가능
- 올림픽 경기, 선수들을 활용하여 효과 배가
- 올림픽기간 동안 디지털 TV 판매 급증
- 북미, 중남미, 중국 등지에서 시장점유율이 점차 증가
- 무선통신 분야뿐만 아니라 타 제품에 까지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 전이

4) Threat
- 경쟁사의 매복마케팅 활동
- 세계적으로 일본 전자제품의 인지도가 좋은 평판
- 밀수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하락

적극적이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

이는 맥도날드, 코카콜라 등 미국 기업들이 테러의 위협으로 소극적인 마케팅을 펼친 것과는 비교되는 것으로, 삼성전자는 올림픽 기간 중 공항을 출입한 전 세계인과 그리스인들에게 자연스럽게 자사 신제품을 광고한 셈이다.
아테네 베니젤로스 공항 1000여개의 푸쉬카트와 공항 내에 최신형인 초소형 슬라이드 카메라 폰 모형인 대형 휴대전화(높이 1.8m) 조형물을 설치했다.
올림픽 기간 중에는 국제올림픽조직위원회(IOC)와 아테네올림픽 조직위에 'WOW'서비스가 가능한 스마트폰(SGH-i530)과 카메라폰(SGH-E700/SGH-S500) 등 1만4000대를 공급, 자사 기술력을 뽑낸 것은 물론 무선올림픽으로 발전시키는 데에도 일조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Web site
1) 문헌
1. 최진우, 올림픽의 경제학, 삼성경제연구소, 2000
2. 임명욱, 스포츠 스폰서십 광고의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9
3. 육종술, 스포츠 마케팅을 위한 스폰서십 모델개발, 고려대학교, 1993
4. 천명환, 스포츠 스폰서십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1998
5. 이종하, 스포츠 스폰서쉽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의 효과 분석, 한국체육과학회, 2009

2) Web site
8. http://www.fifa.com/
9. http://www.olympic.org/
10. http://www.hyundai.com/kr/
11. http://www.cocacola.co.kr/
12. http://www.seri.org/
13. http://www.skteleco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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