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론] 스포츠 이벤트 스폰서십의 사례 및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 연구의 필요성
- 연구의 방법 및 목적
2. 본론
- 이론적 배경
- The successful case of sport event sponsorship
- The failed case of sport event sponsorship
3. 결론
- 시사점 및 개선 방안
- 본문내용
-
삼성전자 홍보팀 장일형 전무는 "올림픽 관람객 중 75% 이상이 가장 인상적인 장소로 삼성홍보관을 꼽았고 50% 이상이 삼성홍보관을 직접 방문하는 등 이번 올림픽 마케팅은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다.
* 성공요인
전략적인 사전 준비( 올림픽 스폰서십 프로그램 SWOT분석)
1) Strength
- 국내 경쟁사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 우위
- 브랜드 가치가 계속 증가세
- 첨단 디지털 전자제품 대량생산 체제 구축
- 올림픽 스폰서십 프로그램 노하우 축적
- 올림픽 월드와이드 파트너로서 권리와 혜택을 이용
2) Weakness
- 삼성 브랜드 국적 홍보 부족
- 기업 성장률에 비해 국가경제력이 침체
- 스타마케팅의 부재
3) Opportunity
- 올림픽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접근 가능
- 올림픽 경기, 선수들을 활용하여 효과 배가
- 올림픽기간 동안 디지털 TV 판매 급증
- 북미, 중남미, 중국 등지에서 시장점유율이 점차 증가
- 무선통신 분야뿐만 아니라 타 제품에 까지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 전이
4) Threat
- 경쟁사의 매복마케팅 활동
- 세계적으로 일본 전자제품의 인지도가 좋은 평판
- 밀수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하락
적극적이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
이는 맥도날드, 코카콜라 등 미국 기업들이 테러의 위협으로 소극적인 마케팅을 펼친 것과는 비교되는 것으로, 삼성전자는 올림픽 기간 중 공항을 출입한 전 세계인과 그리스인들에게 자연스럽게 자사 신제품을 광고한 셈이다.
아테네 베니젤로스 공항 1000여개의 푸쉬카트와 공항 내에 최신형인 초소형 슬라이드 카메라 폰 모형인 대형 휴대전화(높이 1.8m) 조형물을 설치했다.
올림픽 기간 중에는 국제올림픽조직위원회(IOC)와 아테네올림픽 조직위에 'WOW'서비스가 가능한 스마트폰(SGH-i530)과 카메라폰(SGH-E700/SGH-S500) 등 1만4000대를 공급, 자사 기술력을 뽑낸 것은 물론 무선올림픽으로 발전시키는 데에도 일조했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Web site
1) 문헌
1. 최진우, 올림픽의 경제학, 삼성경제연구소, 2000
2. 임명욱, 스포츠 스폰서십 광고의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9
3. 육종술, 스포츠 마케팅을 위한 스폰서십 모델개발, 고려대학교, 1993
4. 천명환, 스포츠 스폰서십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1998
5. 이종하, 스포츠 스폰서쉽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의 효과 분석, 한국체육과학회, 2009
2) Web site
8. http://www.fifa.com/
9. http://www.olympic.org/
10. http://www.hyundai.com/kr/
11. http://www.cocacola.co.kr/
12. http://www.seri.org/
13. http://www.sktelecom.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