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론] 조직에 대한 문화적 접근, 조직커뮤니케이션 비판이론, 수사학, 드라마티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19장의 질문 1번, 20장의 질문 1번과 3번, 21장의 질문 2번과 3번, 22장의 질문 4번에 답해 보라.

- 조직에 대한 문화적 접근(질문1)

- 조직커뮤니케이션 비판이론(질문1. 3)

- 수사학(질문2. 3)

- 드라마티즘(질문4)

2. 조직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문화적 접근과 비판적 접근의 주요개념들과 가정들을 정리

3.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과 버크의 수사학적 접근방식은 어떤 차이를 지니고 있는가? 설명해 보라.


본문내용
- 수사학(질문2. 3)
2. 공중 숙의적 수사학이란 정치와 관련된 연설법을 말한다. 낙태와 관련된 문제에 관하여 사회적으로 낙태는 대전재는 모든 생명은 소중하다고 생명은 존중되어야 된다.가 되고, 소전재는 태아 역시 생명이다. 그리고 결론은 태아의 생명 또한 소중한다가 된다. 하지만 낙태에서 대하여 연설을 할때 앞에 모든 부분을 말하고 결론을 짓는다면 청중들의 관심을 끌 수 없고 청중들에게 스스로 생각을 하게 할수 없다. 그렇게 때문에 결론만 말하는 생략삼단논법이 더 효과적이다.
3. 제가 연설을 들을때 가장 중요하다가 생각하는 것은 연설자의 인격이라고 생각한다 연설자의 설득하는 것에 있어서 인격이 제대로 갇쳐있지 않고 설득을 한다면 그냥 잘되기 위해서 말하는 것을 보일뿐 그 일에 대하여 관심이 있어서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을 것이고 그 사건에 대하여 정말 관심이 있는지 알기 어려울 것 같다.

- 드라마티즘(질문4)
4. 버크는 수사학을 죄를 희생양을 통해서 죄를 사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이 말은 어떤 이슈되는 사건이 일어나면 그 사건에 대하여 연설할 때 적대적인 관점에 있는 사람, 조직을 희생양으로 만들어서 말한다는 것이다. 제 생각에 연설가, 청중, 희생자의 죄가 아니라 상징적으로 만든 죄이기 때문에 그 누구의 죄도 아닌 것이라고 생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맞춤법이 이상해요
  • 52506***
    (2019.06.14 18:34:03)
회원 추천자료
  • 패션의 제국 `제2부 외양의 마술`요약 및 주체적인 근대의 인간에 관한 고찰
  • 즘은 의복 스타일에도 인간임을 드러내는 형태로 표현되며 개성에 대한 호기심과 표면에서의 기쁨, 미적 쾌감을 가진다. 이것을 바탕으로 개인의 복장에 패션이 영향을 미치게 만들었다.그리고 다른 주제인 ‘귀족적인 순간’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보자. 패션이 처음 등장한 시기인 14세기 중반부터 패션의 대중화로 가는 과정 가운데 19세기 중반 이전까지 나타나는 특정이 귀족적인 것이다. 귀족적이라는 말은 귀족답거나 귀족의 티를 내는 것이라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스페인어학개론사회언어학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목차1.사회언어학1.1. 정의1.2. 이론적 기초1.3. 세 가지 하위 분야1.3.1. 언어학적 접근1.3.2. 인류학적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 광고학(중간) 레포트
  • 대한 정의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1948년의 미국 마케팅협회(America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이다. 이 정의에 따르면 “광고란 명시된 광고주가 유료로 행하는 조직, 제품,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에 대한 비대인적 커뮤니케이션 형태”이다라고 한다. 여기서 대표적이 개념 4가지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1) 명시된 광고주 : 모든 광고는 광고주를 밝히고 있다. 티저광고와 같이 특정한 효과를 기대하며 광고주의 브랜드를 숨기는 경우가 있지만 곧 광고주를

  • 광고학(기말) 레포트
  • 수사학 이론학습목표이 강의를 통해 카피와 수사학의 관계를 이해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광고카피의 수사적 표현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광고카피의 수사적 표현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광고카피의 수사학 중에서 수사적 장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활용한 광고카피를 쓸 수 있다학습내용1. 광고와 언어광고 커뮤니케이션은 의도적으로 상징을 사용하여 상호간에 영향을 주면서 의미를 나누는 과정(이현우 1998)이므로 언어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대한 애정을 키워나가고 있음. 33. (1학기) ‘소설은 탈주를 꿈꾼다(이광호)’, ‘초록빛 거짓말’, ‘우리 소설의 정체(김윤식)’, ‘판도라 상자 속의 문학(김미현)’, ‘변장한 유토피아(김형중)’ 같은 평론집을 읽으며 우리의 현대 소설을 더욱 치밀하게 분석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려고 노력함. 학생들이 읽기를 꺼리는 평론집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무척 신선함.34. (1학기) ‘달려라 아비(김애란)’, ‘거기 당신(윤성희)’, ‘바늘(천운영)’, ‘엄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