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론] SKT의 휴대전화 서비스를 중심으로한 기업의 쇠퇴 및 극복 연구(기사스크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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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 스크랩 기사 (2010/01/01~2010/05/2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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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무선인터넷 활성화 청사진 들여다보니…‘음성’에서 ‘데이터’로 무게중심 이동
기사입력 2010.01.14 (목) 22:34, 최종수정 2010.01.15 (금) 01:31 박성준 기자

조만간 전국 주요 지역 패미리마트, 롯데리아, 아웃백, 베니건스 등 SK텔레콤과 제휴한 다중이용업소에서 누구나 공짜로 무선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이 독자적인 WiFi(무선인터넷)망을 구축하면서 AP(무선인터넷 중계기) 개방정책을 채택한 덕분이다. 누구나 노트북은 물론 KT 아이폰이나 LG텔레콤 오즈 옴니아 등 스마트폰으로도 SK텔레콤 WiFi망을 이용해 무선인터넷을 할 수 있을 전망이다.
SK텔레콤은 14일 이 같은 무선인터넷 활성화 청사진을 발표했다. WiFi망 구축·개방 이외에 8000억원을 투자해 와이브로(휴대형인터넷) 활성화에 나서는 한편 올 한 해 200만대의 스마트폰을 보급하겠다는 것. SK텔레콤이 이처럼 새해 벽두부터 강력한 수준의 ‘무선인터넷 활성화’ 카드를 꺼내든 건 ‘음성→데이터’로 무게중심이 옮겨가는 시장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 주도권을 잡고 1위 업체로서 제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 때문이다.
◆요금제 하나로 전부 다 통한다=SK텔레콤은 새로운 데이터 정액 요금제를 도입한다. 휴대전화 이용에 맞춰 짜인 현 요금체계로는 게임기, 전자책, 휴대형동영상재생기 등 다양한 무선인터넷 기기가 등장한 시대 변화에 제대로 대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1인 복수단말기’ 요금체계를 데이터 상품에 도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존 SK텔레콤 대리점 이외에 유통망을 추가해 소비자는 인터넷접속 기기를 사는 즉시 무선인터넷을 원스톱 개통할 수 있도록 한다.
하성민 SK텔레콤 MNO CIC 사장은 “전산작업이 이뤄지고 세부 요금제가 나와야 정확히 예측할 수 있겠지만 대략 3년간 100만명이 2000억원 정도의 데이터 통화료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선망 깔고 개방한다=SK텔레콤은 또 무선인터넷 이용 환경을 대폭 개선한다. 하 사장은 스마트폰 이용 증가 등으로 늘어나는 무선데이터 소통을 해소하기 위한 와이브로 투자 계획을 밝혔다.
SK텔레콤은 아울러 독자적 WiFi망을 구축·개방한다. SK텔레콤과 제휴관계인 유명 카페점과 외식업체 등에 자체 WiFi망을 구축하고 이를 가입자 차별 없이 접속 허용하겠다는 것. 하 사장은 “WiFi 개방으로 고객의 통화료 부담이 획기적으로 절감될 것이며 SK텔레콤으로서는 장기적으로 정액가입자 기반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스마트폰 라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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