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론] 예능(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문화 트렌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10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르선정 및 이유

2. 가치사슬 분석
- 산업환경 분석
- 가치사슬 선정
- 가치사슬 분석
① 기획
② 제작
③ 편성
④ 송출

3. STEEP 분석
- Society
- Technology
- Economics
- Ecology
- Politics
4. 동인 선정
- 변화 동인 간 상호관련성
- 변화 동인 그룹화
- 동인 선정 및 이유


5. 각 동인 별 대응방안 제시
- Society
- Economics

6. 결론 및 미래 예측

7. 참고자료

Q&A

본문내용
기획서란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조감도와 같다. 어느 누가 보더라도 쉽게 이해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기획안을 보면 제작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가를 쉽게 알 수 있어야 한다.

1. 자료조사/ 구성단계 : 작가와 연출진이 각 회당 구성을 한다.
자료조사: 현장섭외, 패널섭외와 함께 자료조사 이루어짐
(주로 인터넷 검색, 전화 섭외, 현장 방문)
구성안 작성: 오프닝, 바디, 클로징
2. 촬영 및 스탭 회의, 촬영
스탭 회의: 촬영에 앞서 스탭 회의를 통해 구성안을 전 스탭이 숙지하고, 각 파트마다 준비해야 할 것을 점검합니다.
촬영: 구성안에 따라 혹은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연출하여 촬영을 한다. 이때는 카메라, 조명, 음향, 분장, 의상 등의 스탭이 참여하게 된다. 스탭은 제작비의 규모에 따라 조절된다.
3. 편집
가편집: 주로 이펙트 없는 컷 편집을 하게 되고, 구성안에 따른 순서를 맞추는 편집이다. 요즘은 리니어 또는 넌리니어 편집기를 통해 편집한다.
종합편집: 가편집으로 영상을 정리한 후, 종합편집에 들어가 주로 영상 이펙트를 넣거나 자막을 삽입하며 색보정을 한다. 요즘 예능 프로그램은 자막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작가들이 가편집 본을 보며 자막 대본을 미리 작성한다.
4. 녹음
현장음 정리: 종합 편집에서 비디오 부분 완료 후 오디오 작업에 들어간다. 불필요한 현장음을 지우고 작게 픽업된 현장음을 높여준다.
성우 내레이션 더빙: 연출자의 취향이나 각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후반작업은 간혹 순서상의 차이가 있지만 성우의 내레이션은 종합편집의 비디오를 보고 그 시간에 맞춰 녹음을 하는 것이 방송물의 일반적인 수순이다.
음향효과/음악 삽입: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의 긴장과 감동을 위해 음향효과를 삽입하고 배경음악을 삽입한다.



예능
예술(오락, 음악,마술,댄스,무용,기타,발레 등)에 관련된 프로그램 
그것을 보는 관객이 있으면 예능임  
예전에는 풍악이나 판소리 등을 예능이라 하고 그것을 하는 사람을
예능인이라 하였지만 예능이란 말 자체가 현대에 와서 그 범위가 넓어짐
예) 드라마 스포츠 쇼 버라이어티 가요프로그램

교양
지식을 전달하지만 그 수용자세에 있어서 강제성이 있지 않고, 스스로 흡수 할수 있는 자발성이 뒤 따르는 프로그램
예) 시사프로그램, 다큐멘터리


외주 제작사는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사람이 가져간다’는 속담을 들먹이며 지금보다 판권 비율을 높여달라고 아우성이다. 하지만 방송사들은 외주 제작사들의 지나친 득세를 경계하면서 기득권을 양보하지 않으려고 한다.

해결책

일본에서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이 말해주듯 양질의 콘텐츠가 경쟁력이다. 방송사가 수준 높은
방송 콘텐츠(예능, 드라마) 제작환경을 만들 의지가 있다면 가장 먼저 제작비 현실화를 실현해야 함
아울러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보유 주체를 합리적인 선에서 법적으로 제도화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래야 콘텐츠가 양적, 질적으로 우수해질 수 있기 때문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MBC ‘무한도전’ 가학성을 이유로 징계 받음
폭력묘사, 품위유지 등의 관련 조항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권고 조치'허리띠 많이 졸라매기‘ 게임을 하며 출연자들이 고통스러워하고 서로를 가격하는 등의 가학적인 내용을 방송하여 관련 심의규정을 위반했다고 주장



참고문헌
텔레비전을 만드는 사람들
PD감각입문
PD가 쓰는 PD론
PD가 말하는 PD
텔레비전 오락의 문화 정치학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8 독립제작사 실태조사 보고서
국가통계 2009 블루슈머 10
탐진강’s Blog
http://jsapark.tistory.com/471
한국일보
소비자 신문
한국 콘텐츠 진흥원
KOCCA FOCUS 10-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한도전 브랜드를 활용한 사회적 마케팅 방안 무한도전 사회적 마케팅,
  • 무한도전 브랜드를 활용한사회적 마케팅 방안 Ⅰ. 서 론1. 선정 기업 소개2. 기업 선정 동기3. 주제 선정 동기Ⅱ. 본 론1. 환경 분석1) 외부 환경 분석2) 내부 환경 분석2. 마케팅 방안1) TV광고 마케팅2) 프로그램 마케팅3) 프로그램 외 마케팅Ⅲ. 결 론참고 자료Ⅰ. 서 론1. 선정 기업 소개무한도전은 2005년 4월 23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현재 11년 째 방송을 유지해오고 있는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이다. 매주 다른 주제를 가지고 ‘도전

  • `아이돌 문화` 분석을 통한 이미지 소비의 시대 고찰
  • 문화를 소비자를 중심으로 분석해보려고 한다.1) 아이돌 그룹과 이성 소비자(1) 걸 그룹과 남성 소비자아이돌 팝이 한국 대중문화에 본격적으로 등장한 이후,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문화는 초기의 10대 중심의 팬덤 문화에서 확장되어 점차 대중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현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2007년 이후부터 더욱 두드러지게 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소녀 그룹의 전 국민적인 열풍과 관련이 깊다. 물론 한국의 아이돌 팝 발생 초기인 1990

  •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
  • - 목차 -제 1장 서론1.1. 프로그램의 선정 이유 및 연구 범위 및 방법 제 2장 코미디 프로그램의 기능과 이론적 배경 분석2.1. 웃음에 대한 이론2.2. 사회적 기능에 따른 분석2.3. 정치적 기능에 따른 분석2.4. 심리적 기능에 따른 분석2.5. 매스미디어적 기능에 따른 분석제 3장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3.1. 사회적 기능에 따른 분석3.2. 정치적 기능에 따른 분석3.3. 심리적 기능에 따른 분석3

  • [여성학]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여성 그리고 美 미와 미디어의 관계 담론
  • 주제: 미와 미디어 (Beauty and Media)- 부제: 가부장제 사회 下에서의 여성,그리고 美와 미디어의 관계 담론 ->Ⅰ. 서 론Ⅱ. 본 론1. 가부장제 사회와 미디어 세계에서의 여성 차별(1) 가부장제와 여성 차별의 인식론(2) 미디어와 여성(3) 매스미디어에서의 여성 이미지2. 미디어 분석 (드라마, 영화, 광고, 버라이어티 쇼) (1) 드라마(2) 영 화(3) 광 고(4) 버라이어티 쇼3. 미디어가 제시하는 ‘여성의 美 ’에 대한 지성인들의 비판과 반론(1) 신문

  • 국내 방송사 기업의 전략 및 향후 전망 - 서울방송 SBS
  • 국내 방송사 기업의 전략 및 향후 전망-about 서울방송 SBS-목 차Ⅰ. 서 론 Ⅱ. SBS의 마케팅 전략2-1 예능 & 마케팅 전략2-2 연계 제품(+서비스) 개발 전략2-3 4P전략 & STP 전략Ⅲ. 프로그램 생산시스템3-1 드라마 제작 시스템3-2 다큐멘터리 제작 시스템3-3 뉴스 제작 시스템3-4 버라이어이 쇼 제작 시스템Ⅳ. SBS의 재무 분석 및 전반적인 조직 / 인사특징4-1 주가 분석4-2 매출액 및 영업이익 분석4-3 자산, 자본, 부채상태 분석4-4 기업 가치지표4-5 기업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