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론] 예능(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문화 트렌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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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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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르선정 및 이유
2. 가치사슬 분석
- 산업환경 분석
- 가치사슬 선정
- 가치사슬 분석
① 기획
② 제작
③ 편성
④ 송출
3. STEEP 분석
- Society
- Technology
- Economics
- Ecology
- Politics
4. 동인 선정
- 변화 동인 간 상호관련성
- 변화 동인 그룹화
- 동인 선정 및 이유
5. 각 동인 별 대응방안 제시
- Society
- Economics
6. 결론 및 미래 예측
7. 참고자료
Q&A
- 본문내용
-
기획서란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조감도와 같다. 어느 누가 보더라도 쉽게 이해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기획안을 보면 제작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가를 쉽게 알 수 있어야 한다.
1. 자료조사/ 구성단계 : 작가와 연출진이 각 회당 구성을 한다.
자료조사: 현장섭외, 패널섭외와 함께 자료조사 이루어짐
(주로 인터넷 검색, 전화 섭외, 현장 방문)
구성안 작성: 오프닝, 바디, 클로징
2. 촬영 및 스탭 회의, 촬영
스탭 회의: 촬영에 앞서 스탭 회의를 통해 구성안을 전 스탭이 숙지하고, 각 파트마다 준비해야 할 것을 점검합니다.
촬영: 구성안에 따라 혹은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연출하여 촬영을 한다. 이때는 카메라, 조명, 음향, 분장, 의상 등의 스탭이 참여하게 된다. 스탭은 제작비의 규모에 따라 조절된다.
3. 편집
가편집: 주로 이펙트 없는 컷 편집을 하게 되고, 구성안에 따른 순서를 맞추는 편집이다. 요즘은 리니어 또는 넌리니어 편집기를 통해 편집한다.
종합편집: 가편집으로 영상을 정리한 후, 종합편집에 들어가 주로 영상 이펙트를 넣거나 자막을 삽입하며 색보정을 한다. 요즘 예능 프로그램은 자막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작가들이 가편집 본을 보며 자막 대본을 미리 작성한다.
4. 녹음
현장음 정리: 종합 편집에서 비디오 부분 완료 후 오디오 작업에 들어간다. 불필요한 현장음을 지우고 작게 픽업된 현장음을 높여준다.
성우 내레이션 더빙: 연출자의 취향이나 각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후반작업은 간혹 순서상의 차이가 있지만 성우의 내레이션은 종합편집의 비디오를 보고 그 시간에 맞춰 녹음을 하는 것이 방송물의 일반적인 수순이다.
음향효과/음악 삽입: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의 긴장과 감동을 위해 음향효과를 삽입하고 배경음악을 삽입한다.
예능
예술(오락, 음악,마술,댄스,무용,기타,발레 등)에 관련된 프로그램
그것을 보는 관객이 있으면 예능임
예전에는 풍악이나 판소리 등을 예능이라 하고 그것을 하는 사람을
예능인이라 하였지만 예능이란 말 자체가 현대에 와서 그 범위가 넓어짐
예) 드라마 스포츠 쇼 버라이어티 가요프로그램
교양
지식을 전달하지만 그 수용자세에 있어서 강제성이 있지 않고, 스스로 흡수 할수 있는 자발성이 뒤 따르는 프로그램
예) 시사프로그램, 다큐멘터리
외주 제작사는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사람이 가져간다’는 속담을 들먹이며 지금보다 판권 비율을 높여달라고 아우성이다. 하지만 방송사들은 외주 제작사들의 지나친 득세를 경계하면서 기득권을 양보하지 않으려고 한다.
해결책
일본에서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이 말해주듯 양질의 콘텐츠가 경쟁력이다. 방송사가 수준 높은
방송 콘텐츠(예능, 드라마) 제작환경을 만들 의지가 있다면 가장 먼저 제작비 현실화를 실현해야 함
아울러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보유 주체를 합리적인 선에서 법적으로 제도화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래야 콘텐츠가 양적, 질적으로 우수해질 수 있기 때문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MBC ‘무한도전’ 가학성을 이유로 징계 받음
폭력묘사, 품위유지 등의 관련 조항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권고 조치'허리띠 많이 졸라매기‘ 게임을 하며 출연자들이 고통스러워하고 서로를 가격하는 등의 가학적인 내용을 방송하여 관련 심의규정을 위반했다고 주장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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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을 만드는 사람들
PD감각입문
PD가 쓰는 PD론
PD가 말하는 PD
텔레비전 오락의 문화 정치학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8 독립제작사 실태조사 보고서
국가통계 2009 블루슈머 10
탐진강’s Blog
http://jsapark.tistory.com/471
한국일보
소비자 신문
한국 콘텐츠 진흥원
KOCCA FOCUS 10-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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