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방송사 기업의 전략 및 향후 전망 - 서울방송 SB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SBS의 마케팅 전략

2-1 예능 & 마케팅 전략

2-2 연계 제품(+서비스) 개발 전략

2-3 4P전략 & STP 전략

Ⅲ. 프로그램 생산시스템

3-1 드라마 제작 시스템

3-2 다큐멘터리 제작 시스템

3-3 뉴스 제작 시스템

3-4 버라이어이 쇼 제작 시스템

Ⅳ. SBS의 재무 분석 및 전반적인 조직 / 인사특징

4-1 주가 분석

4-2 매출액 및 영업이익 분석

4-3 자산, 자본, 부채상태 분석

4-4 기업 가치지표

4-5 기업 인원현황

Ⅴ. 결론 및 소감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그림 3-6. SBS 대표 버라이어티쇼 강심장
(4).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버라이어티 쇼(variety Show, 문화어: 노래, 춤 묶음)는 영어 단어의 의미 그대로 어느 하나의 형식에 연연하지 않는, 다채로운 포맷과 내용을 담은 예능 • 오락 쇼이며, 현대에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으로 더 많이 인식되고 있는 한 장르이다.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드라마나 교양 프로그램에 비해 비교적 영상효과나 특수효과를 많이 쓰게 된다. 그 이유는 다양하게 꾸며진 영상으로 시청자들에게 강하게 어필함으로써 흥미를 유발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에는 가상 스튜디오나 사이버 캐릭터를 등을 이용해 실사와 합성편집을 하는 작업도 많이 쓰이고 있다.

➀.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특징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다른 종류의 프로그램과 달리 MC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일명 톱MC라고 인정받는 MC들은 다수의 프로그램은 진행한다.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타이틀, 예고, CM 등의 짤막하면서도 농축된 1분여의 프로그램들을 제작한다. 따라서 일반 프로그램에 비해 1편당 편집소요시간이 월등하게 많이 소요되기 마련이다. 30초 짜리 CM 1편을 제작·편집하기 위해 때로는 수개월의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다. 예고 역시 짧은 시간동안 본내용을 압축적으로 표현해 내면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액센트를 간직해야 하므로 편집에 많은 노력이 기울여지게 된다. 타이틀편집은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첫날부터 끝나는 종료일까지 반복적으로 사용되면서 프로그램의 분위기를 이끌어가기 때문에 대개 뮤직비디오 수준의 각종 특수효과장비를 사용해 심혈을 기울여 제작하게 된다.

표 3-5. 프로그램 제작 과정
제작과정
작업내용
기획안 제출
어떠한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하겠다는 계획
편성계획
어떤 시간대에 편성하면 적합한가
대본작업
기본적 내용을 담은 대본 집필
임원회의
간부회의에서 제작 가능 여부 검토
제작비용검토
제작을 위해 필요한 경비 검토
가안작성
구체적 작업 내용을 작성하여 검토
제작회의
모든 연출팀과 기술팀의 협의
리허설
준비된 내용으로 가상의 제작연습
최종 제작회의
총 점검
최종 대본작업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대본 완성
카메라 리허설
세트제작, 조명, 마이크, 의상, 등등의 준비
수정
리허설에서 발견된 문제점 수정
녹화 혹은 생방송
제작
전송
기지국으로 프로그램 송출
시청
기지국에서 각 가정으로
➁.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제작

참고문헌
Ⅵ. 참고 문헌

1. 방송 마케팅. 윤홍근. 다인미디어
2. 강원일보 <2009-11-2> 개그계의 라디오 스타 컬투쇼 TV에서도 본다
3. 뉴스엔 <2011-01-11> 부동의 라디오청취율 1위 ‘2시탈출 컬투쇼’ 숨겨진 1cm는?
4. 뉴스엔 <2009-04-16> ‘두시탈출 컬듀쇼’ 라디오 전체 청취율 1위 등극
5. 주간한국 <2011-05-10> 서바이벌 프로의 무한 변주
6. 스포츠조건 <2011-05-13> 이보다 더 화려할 순 없다··· ‘김연아의 키스앤크라이’
첫 경연 무대 공개
7. 경제투데이 <2010-01-28> 드라마 ‘찬란한 유산’, 세계 81개국 방송
8. 파란뉴스 <2010-01-28> ‘찬란한 유산’ 81개국 무상 방영
9. 주간동아 <2011-01-17> 잘 키운 드라마 ‘시크릿가든’ 300억 원 + α 황금알 낳았다
10. 뉴시스 <2011-01-16> ‘주원앓이’ 2천명 난리, 시크릿가든 콘서트 현장
11. 스포츠한국 <2011-01-06> ‘시크릿가든 대해부’ 소설, 달력 등 불티
12. 아츠뉴스 <2011-01-15> 시크릿가든 영상만화 1권 출간되자마자 초판 매진 ‘기염’
13. 굿데이스포츠 <2011-01-19> ‘시크릿가든’의 마법같은 선물, OST 스페셜 앨범 폭풍 인기
14. 티브이데일리 연예 <2011-01-27> 현빈을 손 안에? 어게인 시크릿가든 어플 탄생
‘어메이징한 어플’
15. http://shinlku.tistory.com/161
16. http://blog.naver.com/cho711025?Redirect=Log&logNo=70036195268. 네이버 지식
17. 백과 사전 < STP >
18. 네이버 지식백과 사전 < 4P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산업의 발전 방향
  • 전략을 펴는 중이다. -인터넷 미디어 뿐 아니라 지상파 방송을 비롯한 기존의 오프라인 미디어 기업들도 UCC 를 활용한 시청취자 참여, 프로그램 제작에 적극 나서고 있다. UCC 활성화의 요인* 디지털 기술의 발전, 이용자의 진화, 산업적 발전 가능성, 선거라는 시기적 국면의 특수성 UCC의 유형 및 서비스 현황: 주요 사이트의 UCC 서비스 현황* 네이버- 다음이나 야후에 비해 UCC 서비스를 늦게 시작했으나 검색의 강점을 살려 동영상 검 색 서비스로 이

  • [마케팅]스타마케팅 분석
  • 국내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국내 음반시장의 확장이 예상된다. 이 가운데 대기업은 음반 기획, 제작 이외에 유통업에도 진출하여 국내 음반산업의 구조를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되며, 외국 직배사는 다국적기업으로서 해외음반 뿐만 아니라 국내 가요시장 진출까지도 기도하고 있어 국내음반사의 대외 경쟁력 강화가 시급하다.카. 자원조달상의 특성 및 관계법령, 정부의 규제음반산업에서의 자원은 물적인 원부자재가 아니라 인적자원인 유망 신인

  • [국제경영-한류열풍]엔터테인먼트사와 기업 중국시장진출 전략
  • 기업들 및 방송사 그리고 연예 기획사들의 활동과 그 활동들이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그와 더불어 국내 연예인들이 중국에서 어떠한 활동을 하였으며 그들이 어떠한 요인으로 중국시장에 한류를 불어 넣을 수 있었는지, 그리고 한류 열풍을 지속,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를 생각해 보고자한다.2. 한류란 무엇인가?한류란 중국 및 동남아 지역에서 유행하는 한국 대중문화 열풍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중국의 北靑年

  • CJ E&M 해외진출전략
  • CJ E&M1. CJ E&M 선정이유2. 기업 소개(1) CJ E&M의 탄생배경(2) CJ E&M으로 통합하면서 달라지게 된 점3. 미디어 기업의 경쟁구조(1) 경쟁의 시작 : CJ VS 오리온(2) 경쟁은 전쟁으로 : 거대 통신사업자 IPTV 진출(3) 경쟁의 승자 : CJ E&M4. CJ E&M 국내전략(1) 방송사업 부문(2) 게임사업 부문(3) 영화사업 부문(4) 음악사업 부문(5) 공연사업 부문5. CJ E&M의 해외진출(1) 방송부문(2) 영화부문(3) 음악, 공연부문(4) 게임부문6. 개선점과 향후 전망7. 맺음말1. CJ

  • CJ E&M 해외진출 전략
  • CJ E&M1. CJ E&M 선정이유2. 기업 소개(1) CJ E&M의 탄생배경(2) CJ E&M으로 통합하면서 달라지게 된 점3. 미디어 기업의 경쟁구조(1) 경쟁의 시작 : CJ VS 오리온(2) 경쟁은 전쟁으로 : 거대 통신사업자 IPTV 진출(3) 경쟁의 승자 : CJ E&M4. CJ E&M 국내전략(1) 방송사업 부문(2) 게임사업 부문(3) 영화사업 부문(4) 음악사업 부문(5) 공연사업 부문5. CJ E&M의 해외진출(1) 방송부문(2) 영화부문(3) 음악, 공연부문(4) 게임부문6. 개선점과 향후 전망7. 맺음말1. CJ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