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여성 그리고 美 미와 미디어의 관계 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부장제 사회와 미디어 세계에서의 여성 차별
(1) 가부장제와 여성 차별의 인식론
(2) 미디어와 여성
(3) 매스미디어에서의 여성 이미지
2. 미디어 분석 (드라마, 영화, 광고, 버라이어티 쇼)
(1) 드라마
(2) 영 화
(3) 광 고
(4) 버라이어티 쇼
3. 미디어가 제시하는 ‘여성의 美 ’에 대한 지성인들의 비판과 반론
(1) 신문 사설, 비평
(2) 현대문학
(3) 예술 전시
(4) 심영섭 교수님과의 인터뷰
4. 우리 사회에서의 여성 주의적 미디어 활동
(1) 여성 주체의 미디어
(2) 미디어에 부는 여성의 바람
(3) 기업의 광고 활동 - 새로운 미의 바람
Ⅲ. 결 론
- 본문내용
-
1. 가부장제 사회와 미디어 세계에서의 여성 차별
본론에서 먼저,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속에 놓여 있는 미디어 세계에서 어떠한 방식과 이유로 여성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학술자료와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주제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1) 가부장제와 여성 차별의 인식론
우리는 어려서부터 타고난 성에 따라 해야 하는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 바람직한 것과 바람직하지 않은 것 등을 구분 지어 학습해 왔으며, 이러한 사회화 측면에서 볼 때 남성보다 여성에 대한 금지조항들이 좀 더 많았음을 대부분이 인정할 것이다. 그러한 금지조항들, 예컨대 목소리를 크게 내지 말라든지 성큼성큼 걷지 말라는 등의 일상생활의 세밀한 가르침들은 우리 사회의 남성 중심적 구조를 유지하기 위한 규칙이자, 담론이었다. 이러한 규칙과 담론들이 여성의 존재적 의미를 비하하고 그 삶의 세계를 사사건건 규정함으로써, 남성 중심의 질서가 형성되고 그 구조 역시 계속해서 재생산될 수 있었다. 물론 가부장적 사회의 보편적 현상으로 목격되는 여성에 대한 각종 차별적 양상들은 숨 가쁘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다른 부분들에 비해 그 변화의 속도가 너무나 느리다. 페미니즘이니 여성운동이니 하는 단어들의 난무가 오히려 그 단어들이 추구하는 여성의 평등과 여성성의 해방이라는 이상을 그대로 오늘의 현실 위에 겹쳐보게 하는 인식의 편리한 도구로 작용하게 하는 측면이 있다. 여전히 그러한 단어들의 생산과 유통에도 불구하고, 예나 지금이나 여성은 남성에 비해 열등한 존재로 여겨지고 있으며 남성을 위한 주변인에 불과하다. 가부장사회에서 남성성은 곧 규범이요 기준인 반면, 여성성은 주변적인 것으로 폄하되었다. 이러한 구분을 가능하
게 하는 인식의 구도는 과연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
여기에서 ‘아담의 갈비뼈로 만들어진 하와’ 를 쉽게 떠올릴 수 있다. 서양인식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기독교가 대체로 남성 위주의 교리로서 여성을 남성의 보조적 존재로 규정하고 있음을 부정하기는 어렵다. 대표적으로 성경에서는 “여자의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며” 남성과 여성의 동등함을 인정하지 않는데, 이러한 규정들은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진지한 의문의 대상에 포함되지 못한 채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 그대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기독교적 인식을 기반으로 한 여성차별은 남성 편향적인 서양근대 도덕철학과 정치이론에 면면히 이어 내려오고 있다. 이성, 시민권, 평등 등의 이상적 개념들이 사실은 그 안에 남성 편향성의 전통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는 것을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2) 미디어와 여성 미디어와 성과 상, 정숙경 외 3인, 1999
1) 여성의 미에 대한 그릇된 풍조를 생산해내거나 부추기거나 혹은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미디어 조직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미디어 조직에서의 양성평등이 보다 다양하고 균형 있는 미디어 메시지를 만들어내는 데 기여하기 때문이다. 많은 여성학자들은 미디어조직에서의 양성평등 실현을 위해 여성 고용할당제 및 남녀고용평등법과 같은 법적, 제도적 장치들을 제안해 왔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매스미디어는 기본적으로 자본주의적 경제 질서에 의해 작동하는 것으로 여성에 대한 착취와 성차별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를 생산하며, 특히 매스미디어는 가부장제를 재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다 복합적 논의와 대안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디어 조직의 인력구조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이 성차별적 메시지의 지속적 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미디어 조직에서 여성의 배제 및 소외문제를 야기하는 구조적 요인과 구체적 배제기제를 알아봄으로써, 미디어 조직에 대한 논의가 단순히 여성인력의 충원이나
- 참고문헌
-
P,4 「미디어와 성과 상」, 정숙경 외 3인, 1999
P,8 「TV 광고에 나타난 여성 스테레오타입의 이미지 변화: ‘의미화’를 중심으로」,이현진, 2007
P,9 「대중매체의 여성차별지표개발」, 한국여성연구원, 1996
P,20 '성형미인‘, 중앙일보 사설, 양성희
'개미허리‘, 중앙일보 사설, 박재현
P,21 「외모지상주의 유감」, 김문홍
'경국색‘, 중앙일보 사설, 유광종
P,22 「어느 안티미스코리아의 반란」,고은광순, 1999
P,25 「신데렐라가 집을 나간 이유」, 수니티 남조시,1997
P,26 「내 머릿속의 개들」,이상운, 2006
북데일리 시민기자 5인의 난상토론 ‘내 머릿속의 개들’, www.bookdaily.co.kr
P,28 「애덤 비드」,조지 엘리엇,1856
「기쁨의 집」, 이디스 워튼, 1905
P,29 ‘L양의 초상- 나의 육체는 영혼을 잠식한다’, 이자연, 2005 作
P,31 ‘13인의 금발들’, 도로시 윤, 2007 作
P,33 '여성영상집단 움 ' , 서울시늘푸른여성지원센터 (http://www.out.or.kr/tt/67)
P,34 ' 8회 서울뉴미디어페스티벌' 세계 여성작가 애니 한자리서 즐긴다
(http://blog.naver.com/birdysue?Redirect=Log&logNo=150035121050)
P, 36 http://fairmedia.womenlink.or.kr/main.php
P, 38 http://www.womennews.co.kr/news/view.asp?num=20442
P, 39 http://www.womennews.co.kr/news/view.asp?num=38294&popup=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