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수록 왜 시간은 빨리 흐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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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제를 정해야할 즈음 농구장에서 농구를 하는 학생들의 용품과 신발을 보니 대부분 나이키(NIKE) 일색이었다. 나 역시 나이키(NIKE)를 좋아하여 마이클 조던 나이키(NIKE) 농구화를 신고 뛰고 있는 내 모습을 발견하고 브랜드 중 특히, 나이키(NIKE)에 열광하는 청소년들의 문화와 그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브랜드 선호 현상은 어제 오늘일은 아닌 것 같다. 이제는 선호현상 이라기보다는 브랜드를 향한 맹목적인 충성심 즉, 브랜드 중독현상을 보이는 것 같다. 이중에서도 유독 나이키(NIKE)가 눈에 많이 들어온다. 일단 나부터도 나이키(NIKE)를 좋아 하지만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선호하고 있어 언제부터인가 나이키(NIKE)가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신발이 되어 버렸다.
나이키(NIKE)는 스포츠 용품에서는 더 이상 경쟁자가 없다고 한다.
1963년 MBA출신 <필 나이트> 와 육상코치 <빌 아우워>에 의해 창업 후 1987년 당시 업계 1위인 리복을 끌어 내렸고, 여기에는 광고의 힘이 컸다. 창업자 나이트는 기발한 광고로 인기와 매출이 치솟자 ‘대중이 나이키를 이해하는데 광고가 필수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처럼 단순 스포츠용품 시장만이 아니라 광고시장까지 영향을 주게 되고, 광고의 트랜드까지 주도하는 브랜드가 된 것이다. 그리고 또 한사람의 대형 스타의 출현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더욱 나이키(NIKE)에 열광하게 하였다. 바로 <마이클 조던>이다. 사실 마이클 조던은 1984년 UNC졸업 때까지 아디다스를 신었다고 한다. 그러나 나이키(NIKE)는 프로무대에서 단 1분도 뛰지 않은 선수에게 당시 50만 달러라는 엄청난 금액을 투자했고, 그 이후 마이클 조던이나 나이키(NIKE)나 양쪽 다 엄청난 성공 가도를 달리게 되었다. 나이키(NIKE)의 마이클 조던 로고가 붙은 농구화는 1억 켤레가 팔린 이후로는 더 이상 판매된 수를 체크하지 않았다고 할 정도라고 한다. 2000년부터는 성장률 둔화의 기미가 보이자 즉각 경영혁신에 돌입하였다. 이때에 새롭게 규정한 나이키(NIKE)의 경쟁상대는 닌텐도, 소니, 애플이었다. 나이키(NIKE)는 아디다스와 리복이 아닌 IT업체들을 신 라이벌로 규정한 것이다. 그 이유는 주 고객인 청소년들이 게임과 컴퓨터에 몰두하게 되면서 운동을 즐기는 시간이 줄어들어 나이키(NIKE)의 매출 수익에 지장을 받았다고 평가한 것이다. 그 대안은 바로 게임의 캐릭터에 나이키(NIKE)의 신발이 등장하게 하는 것이었다. 스포츠 게임은 물론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게임의 캐릭터를 꾸미는데 있어서 나이키(NIKE) 신발은 아무나 신는 아이템이 아니고, 어느 정도 레벨이 오르고, 게임 머니가 있어야지만 나이키(NIKE) 신발을 구매해 게임 상의 캐릭터에 사용할 수 있도록 나이키(NIKE)의 동경화 즉, 고급화 마케팅 전략을 세우게 되었던 것이다. 이것은 역시 탁월하였다. 그로인해 많은 청소년들은 나이키(NIKE)를 가지고 싶어 하게 되고, 나이키(NIKE)를 소유하는 것이 자신을 돋보이게 하며 자신을 업그레이드 시켜준다고 생각하여 더욱 소비를 촉진시키게 되었다.
우리나라에도 역시 80년대에 나이키(NIKE)가 들어오고, 90년대 초반 청소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갖고 싶어 했던 나이키(NIKE),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청소년들이라면 나이키(NIKE)로고가 붙어있는 제품은 하나쯤은 갖고 있는 아이템이 되어버렸다.
나이키(NIKE) 운동화(축구화,농구화,런닝화 등) 한 켤레의 가격은 보통 12~20만원이다. 80년대 20만원 이라면 엄청난 금액이었고, 90년 20만원은 좀 비싼 정도였다면, 2000년대를 살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은 명절에 친척들에게 받는 용돈으로도 충분히 마련할 수 있는 금액이다. 또한, 핵가족이 일반화 되고, 한 가정에 자녀의 수가 2명을 넘지 않게 되면서 부모님들은 제품의 질이나 필요성에 상관없이 자녀들이 원하는 것을 별다른 부담이나 갈등 없이 사주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 신고 있는 광고나 온라인 게임의 영향과 같은 마케팅 전략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이 나이키(NIKE) 제품을 사게 되고, 친구들이 가지고 있는 것을 내가 가지지 못할 경우 나만 유행에 뒤처지고 나의 수준이나 가치가 떨어진다고 생각하여 공통된 것 혹은 그 보다 더 나은 제품을 사게 된다. 그러나 청소년이 원할 때 갖고 싶은 나이키를 사 줄 수 있는 부모님이라면 별 문제 없겠지만 그렇지 못 하다면 많은 청소년들은 아르바이트를 생각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어른이 되기 위해 준비하는 시기이다. 특히, 자기 인생의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임에도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미래를 위한 준비보다는 자신의 소비욕구를 충족시켜 눈앞에 보이는 것을 사기위해 아르바이트를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 시대 현실은 청소년의 노동권이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고 있으며, 너무 싼 임금에 때로는 인격조차 존중되지 못하고, 심지어 일을 하고도 임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런 경우에 일부 청소년들은 비정상적이고 반사회적인 일에 몸을 던지게 된다. 주변에 가까이 있는 나이키(NIKE)를 예를 들었으나 고가의 명품을 사기위해 부모님께 거짓말을 하거나 심지어 원조교제라는 극단적인 행위도 서슴치 않는 사례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청소년들의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현상은 청소년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인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의 청소년들을 계속해서 이대로 방치해 두어야 할 것인가? 아니면 청소년들을 비판하고 규제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
이런 모순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특성과 심리를 이해해 주며 도울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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