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론] Hug를 버스 서비스에 접목하여 친절하고 배려있는 버스기사와 승객사이의 관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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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Dark horse가 의미하는 Hug란?
-주제 선정 이유

2.버스서비스의 개념
-버스기사를 교육하는 목적 ( 서비스 친절 교육 필요 이유 )

3.버스 기사 분들의 불친절 사례, 분석
-<사례1>
-<사례2>
-<사례3>
4.버스 기사 분들의 친절 사례, 분석
-<사례1>
-<사례2>
5.버스기사 문제점 개선 방법
6.서비스 친절 교육 & 버스서비스 교육
- 기본적 인식 교육
- 태도적 서비스
- 절차적 서비스
- 버스서비스 self check list

7.친절 교육을 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기대효과
8.정리
9.소감문
본문내용
- 보통 버스를 타고 목적지에 다가와서 내리려고 하면 출구 문을 닫을 때 빼이이이 울리는 소리를 자주 듣게 된다. 나는 집에서 학교 가는 길이 걸어가기엔 멀어서 버스를 자주 타고 다닌다. 특히 학교를 가는 길에는 승객들이 많이 내리고 학교 앞에 가면 그래도 학생 승객이 대부분 얼마 남아 있지가 않다.
사람들이 무사히 내리는지 확인하려고 내리는 뒷문 위에는 거울도 달아 놓고선 승객이 안전하게 내리기도 전에  멈춰 서기도 전에 문을 열어 놓아서 황당할 때가 종종 있다. 차가 완전히 정차 전에 문을 열어 무의식적으로 내려서면 뒤로 넘어지거나 비틀 되게 된다. 그 몇 초간의 시간이 아까워서 승객들을 위험하게 내모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 심지어 내리는 문 위에는 스티커로 "앞이나 뒤에서 오는 오토바이를 조심 하세요" 라고 적혀 있는데 그것을 조심하기 전에 버스에서 내리다가 더 다칠 것 같다.
손님들의 안전을 위해서 차가 완전히 정차한 후에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내려주세요~ 라고 써 있는 문구가 눈에 보일 때마다 얼마나 가식적인지 벨을 눌러 놓고 정류장이 다 와가서 일어나서 내리려고 하면 빨리 안 내린다고 그 문 닫으려고 하는 '삐이이' 울리는 벨소리... 내리는 도중에 문이 닫혔다가 센스에 의해서 다시 문이 열리는 경우도 많은데 얼마나 불쾌하고 두려운지 그러다 보니 버스가 정류장에 완전히 정차하기 전에 멈춰서기 전에 문을 열게 되면 내리게 되는지 도 모르겠다.

<사례 no.2>
-[대구/경북]대구 시내버스 서비스 엉망 동아일보 : 기사입력 2006-05-25 00:26

대구시내버스들이 난폭운전이나 결행을 일삼는 등 서비스가 여전히 엉망인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대구시에 따르면 올 1월부터 4월까지 넉달간 지역 시내버스 불법운행에 대한 단속에 나서 모두 101건의 위반 사례를 적발, 과징금을 부과했다.
위반사항을 유형별로 보면 정류장 질서 문란이 61건으로 가장 많았고 정비불량 12건, 버스안 청소불량 11건, 안내판 미부착 등 지시사항 위반 11건, 무정차 통과 2건, 기타 4건 등이었다. 그러나 이 기간 중 대구시의 교통불편신고센터에 우편엽서나 전화로 접수된 ‘시내버스이용 불편신고’건수는 890건으로 집계돼 시의 단속이 허술하게 이뤄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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