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대구 버스의 윤리 경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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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 리 말
Ⅰ 서론
1. 3P 관점에서의 대구 버스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2. 대구 버스의 광범위한 이해 관계자
Ⅱ. 본론
1. 이익과 시스템 (For Profit)
(1) 대구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기본 운영체제
(2) 버스조합에서 카드넷 주식판매 이전의 상황
(3) 카드넷 이익 관계의 정밀 분석
(4) 버스 조합의 카드넷 주식 거래
(5) 준공영제의 그림자 : 심화되는 적자
(6) 준공영제 실시 후 대구 시내버스 29개 운송사업자 이익 추구 실태(경영자)
2. 서비스(For People)
(1) 준공영제 실시 전 서비스 실태
(2) 준공영제 실시 후 서비스 개선
(3) 준공영제에서의 서비스 재검토
(4) 준공영제로 인한 능동적 서비스 의지의 감소
(5) 준공영제 상황에서의 수요 공급 분석
3. 환경(For Planet)
(1) 버스의 배기가스
(2) 정부의 환경친화적 버스 사업(대구시와 연계)
Ⅲ. 결 론
1. 이익과 시스템의 윤리경영(For Profit)
(1) 공영제로의 전환(1안)
(2) 노선 경매 방식(2안)
(3) 준공영제의 현실화를 통한 내부개혁(3안)
(4) 방만한 대구버스 운송사업자 채찍(4안 - 경영자 측면)
(5)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선택과 실천이 필요
2. 버스 윤리경영의 도입(For People)
(1) 운수종사자의 대시민 윤리서비스 강화(대구시)
(2) 시내버스 운행질서 확립(대구시)
(3) 운행실태 분석에 대한 구체적 윤리적 대처방안
3. 환경적 측면(For Planet)
(1) 대체로 우수한 환경적 측면
(2) 지속적인 환경 윤리의 실천이 요구
4. 버스 윤리경영의 실제사례(교통기업 - 달구벌 버스)
(1) 실질적인 업무 환경
(2) 대구시의 달구벌 버스 및 소유자에 대한 윤리강령(자체제작(수정))
5. 대구 버스의 종합적인 해결책 모색 및 최종 결론
참고문헌과 자료출처
본문내용
90년의 세월 동안 대구 시가지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대구 읍성을 중심으로 형성됐던 시가지는 중구를 중심으로 사방으로 퍼져나갔고 ‘변두리’라 불렸던 곳곳에는 신규 개발지역이 형성, 크게 팽창했다. 시내버스 노선도 이런 변화에 맞게 조정됐다.

그러나 9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버스 노선 변경은 주로 민원에 의해 이뤄졌다. 기존에 운행되던 노선에서 버스를 빼서 신규 개발지역에 공급하거나, 노선을 우회·연장하는 등의 방법이었다. 이렇다 보니 시내버스 노선은 도시가 팽창할수록 구불구불해지고 길어졌다. 또 한정된 버스를 이용, 많은 구간을 운행하다 보니 배차간격은 길어졌고 신규 개발지 주민들은 항상 공급 부족을 호소했다.
1998년 대구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선·지선체계 개념을 도입하는 등 대대적인 노선개편에 착수, 버스의 정시성과 신속성을 이전보다 크게 향상시켰다. 그러나 이에 따라 각종 민원도 잇따랐다. 노선 개편으로 시내버스 공급이 늘어나 편리해진 지역도 많았던 반면 노선 직선화에 따라 노선의 굴곡 지점에 위치한 곳이나 수요에 비해 노선이 많았던 지역 등은 상대적으로 시내버스 공급이 줄어들면서 환승을 요하는 불편이 야기됐다.
이 같은 문제점은 지난 2006년 시가 시내버스 공동배차제를 폐지하고 준공영제를 도입하면서 한차례 더 개편됐다. 버스 준공영제란 모든 버스회사 수입금을 공동관리기구가 관리하되 적자가 날 때는 시에서 보충해주고 흑자가 나면 시내버스 인프라에 재투자하는 제도이다.
올해로 대구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작한지 3년째 이다. 수요자 중심으로 버스 운영체계를 바꾸고 운전기사 친절교육 등으로 획기적인 서비스 향상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것이 대구시의 분석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아직 대구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데는 여러 가지 불편이 따른다는 지적도 만만찮게 나오고 있다. 대구 시내버스는 서비스의 경우 많이 향상됐지만 경영상으로는 사실상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의 예산 지원은 해마다 불어나지만 그에 반해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크게 늘지 않기 때문이다. 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이후 지역 버스업계의 운송 적자를 전액 보전해 주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 2006년 2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 뒤 2006년 413억원, 2007년 564억원, 지난해는 780억원을 대구 시내버스에 지원했다. 게다가 올해도 880억원을 지원해주기로 예산에 반영해놨다.
참고문헌
- 매일신문 장성현 기자님 Interview
- 대구시청 박용정 버스정책담당자 Interview
- (주)달구벌버스 신기복 대표이사 및 실장 Interview
- 마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성과분석과 개선방안
- 대구 시내버스 준공영제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회 자료집 / 민노당 대구시당
- http://cafe.naver.com/dgsubwaylove.cafe 대구버스 카페
- 2009 / 6 / 10 대구시민일보
- 2009 / 6 / 12 매일신문
- 2005/ 10 / 16 매일신문
- 2008 / 11 / 5 데일리안
- 2009 / 9 / 25 매일신문
- 2009 / 영남일보
- 기타 언론사 자료 및 인터넷 보도 자료 참고
- 교통안전공단 및 한국운수사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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