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내 전통주의 국제마케팅 전략-국순당의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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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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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순당 소개 및 해외 진출 동기 / 목표
2. 환 경 분 석
1) 국가분석
2) 산업분석
3) 경쟁기업분석
3. STP 분석
1) Segmentation(시장세분화)
2) Targeting(표적시장 선정)
3) Positioning(포지셔닝)
4. 4P Mix 분석
1) Product(제품)
2) Place(유통)
3) Promotion(홍보)
4) Price(가격)
5. 발전방향 및 전망
- 본문내용
-
1) Strength(강점)
• 두통과 숙취가 없고 몸에 잘 맞는 부담 없는 술로서 한약재를 사용해 두통과 숙취를 없애 는데 주력하여 술 마신 다음날 고생하는 현대인의 구매력을 끌어들이려 노력하였다.
• 알콜도수가 14도
-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저도주로 높은 도수를 부담스러워하는 사람들 특 히 여성들도, 백세주는 낮은 도수의 제품이므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점을 강조하였다.
• 차별화된 유통망 개척으로 안정된 유통망 확보
- 백세주는 중간도매상을 거치지 않는 타 주류와는 다른 독특한 유통망을 구축하였고, 이 유 통망으로 약주시장 점유율 1위라는 이점을 더욱 잘 활용 할 수 있었다.
• 국내 최고의 발효제 개발과 제조 능력을 보유
- 기업 규모에 비해 다른 회사보다 10배 이상의 R&D를 함으로써 다른 회사보다 더 좋은 발 효제를 개발할 수 있었고, 기존의 화성과 경기 수원에 새로이 공장을 설립함으로써 보다 많은 제품을 생산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 고급 이미지
- 백세주는 개발단계에서부터 배상면주가, 국순당 즉 전통주만을 고집하는 회사에서 나왔다는 고급화이미지를 용기에서부터 살려 고급이미지를 정착하는데 성공하였다. 일반 소비자들에 게 고급스러운 술이지만 언제 어디서나 구할 수 있다는 편의성을 함께 인식
2) Weakness(약점)
• 한약 냄새가 강함
- 한약을 싫어하는 고객들에게는 한약냄새 때문에 제품에 대한 거리감 조성
• 주류시장에서 약주시장이 비중이 작음.
- 다른 주류에 비해 약주시장의 규모가 미흡하므로 백세주가 주류시장 전체에 대해 인지도를 높이는데 한계가 존재
3) Opportunity(기회)
• 약주에 대한 인식이 좋아지고 있음
- 전통약주는 마시고 나면 머리가 아프고 속이 매스꺼운, 항상 뒤끝이 안 좋고 값이 싼 저급 술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지만 이러한 인식이 점점 사라지고 오히려 건강에 좋은 술 이 라는 인식이 자리잡아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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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재선(國濟在線)
중국식품과기망(中國食品科技網)
중국영수전파망(中國營銷傳播網)
매일경제
스포츠칸
이데일리
한국 무역협회
Food news
중국경제 신식망
국순당
전국경제인 연합회
한국은행 ‘주요국의 경제지표
華西都市報
중국국무원발전연구센터
외 다수의 신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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