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인터넷 포털산업의 특성, 수익구조, 5FORCE, 전략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터넷 포털 산업의 특성은 무엇인가?
2. 인터넷 포털산업의 수익구조
3. 인터넷 포털 산업의 구조를 5-force모델로 구조화 해보자
4. 향후 인터넷 포털 산업의 최후 승자가 되기 위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해보자
본문내용
3. 공급자의 교섭력
포털산업에서 공급자는 포털업체에게 광고수익률을 올려주는 기업과 관련 산업에서의 제휴를 통해 수익성을 가져다주는 협력업체로 정의할 수 있다.

(1) 광고대행 수수료의 감소
대부분의 포털업체들의 주 수입원은 광고대행 수수료였으나, 전체적으로 이 수익률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이는 포털사이트의 증가로 인한 이용자들의 분산과, 광고를 의뢰하던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사이트를 구축함으로써 광고를 자체적으로 홍보하는 경우가 증가했기 때문이다(포털업체들에게 새로운 수익모델의 제시의 필요성을 가져다 주었다.)
(2) 온라인 쇼핑 및 제휴 서비스 등장
포털업체들은 온라인 쇼핑을 운영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증가를 유도함으로써 수익을 얻고 있다. 온라인 쇼핑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특정 물류를 제공해주는 업체들의 기회주의적 행동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또한 포털업체들은 커뮤니티, 엔터테인먼트, 생활정보 등의 다양한 서비스와 광고, 이벤트 등의 효율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업체와 제휴를 맺고 있다. 이 제휴업체들의 교섭력 또한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4. 구매자의 교섭력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의사 표현 및 교섭행위로 구매자 교섭력은 상당히 강하다. 대부분 포털 사이트들이 커뮤니티 시스템을 지원함으로써 이런 이용자들의 교섭력을 크게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프리챌 유료화다. 당시 커뮤니티 유료화 이후 반대하는 회원들의 반발이 거셌고 얼마 안돼 싸이월드로 단체 이주하는 실제적인 실력행사 현상까지 발생했다. 프리챌은 결국 얼마 안돼서 유료화를 철회했지만 대다수 회원들이 싸이월드나 다음 까페로 옮겨간 후였다.

5. 대체재의 위협
-소비자들이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가장 손쉽게 이용한다. 그 점에서 인터넷을 대체할만한 신 서비스는 등장하지 않을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스마트 폰이 등장하면서 이동하면서도 이용이 가능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존 인터넷 포털 업체들은 모바일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순발력이 떨어지는 약점을 가지게 되었고,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산업이 주류로 떠오르고 있다.
(이전에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아이폰' 같은 스마트 폰이 등장하면서 SNS 이용자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PC로 접속하던 인터넷을 스마트 폰으로 접속할 수 있게 되면서 모바일 시장은 급격히 팽창했고, 그 중심축에는 SNS가 자리잡고 있다. 또 한 전문가에 따르면 SNS는 메신저 기능에 머물지 않고 이제 검색, e메일 송수신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 기능은 더 확장될 것이고, SNS만으로 모든 인터넷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결국 한국의 포털 시장은 신규기업이 진출하기에 매우 좋지 않은 상황이다. 시장 자체의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고 시장 내 경쟁상황도 매우 치열하며 구매자의 교섭력도 강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
  • ehdn***
    (2011.09.23 00:58:44)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마케팅원론]메가스터디의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하나의 전체 강의 중 일부 (1시간 분량 등)를 돈을 내지 않고도 들을수 있게 함으로 (강의 오리엔테이션이 대부분) 강사와 강의에 대해 알리고 학생들에게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Ⅴ. 성공요인메가스터디의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는 다른 무엇보다도 인터넷 환경의 급속적인 발전을 캐치해서 e-러닝과 e-비지니스 환경변화에 알맞은 사업 방향을 설정한 것을 들 수 있다. 이로 인해 실현된 구체적인

  • [인터넷 비즈니스] 프리챌 실패사례분석
  • 포털 사이트들이 커뮤니티 시스템을 지원하여 이런 이용자들의 교섭력 을 향상시키는 역할 수행. (ex> 프리챌 유료화 - 대다수 회원들의 집단적 반발, 이탈현상 )▶산업 내 경쟁 : 높음인터넷 사용인구의 증가세 둔화와 포털을 기반으로한 다양한 모델이 자리잡아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기업 간 경쟁 치열.▶대체 상품의 위협 : 높음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의 수 매우 많음.Part2. 실패사례분석◆ 유료화 서비스의 의사결정 배경

  • [비지니스모델, 사업계획서] 매멘토(Management Mento)
  • 경영학의 전문적인 정보제공.-멘토링이라는 차별성.-첫 시장진입자.-고객의 정확한 니즈의 파악Weakness.-낮은 인지도.-경쟁업체와의 규모의 경제에 부족하다.Opportynity.-교육시장의 활성화와 성장.-web 2.0 시대Threat.-무료 정보제공서비스-전문성이 활성화된 블로그나 카페.-이용자에 의존한 산업구조.4. SWOT분석1) Strength가. 경영학의 전문적인 정보제공일반 레포트 포털 사이트들은 다양한 전공을 토대로 복합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깊이 있는 정

  • 메가스터디 경영전략 분석
  • 전략을 활용했다.아울러 무선인터넷 및 제휴포털사이트 등 모바일콘텐츠를 적극 활용하였다.창립 초기에는 고교 주위에 벽보를 붙이는 등 1318세대 눈높이에 맞게 알리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였다.- 메가스터디 : 사업 초기 학생들에게 홍보CD를 나눠주면서 동영상 강좌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으며, 손사탐으로 유명했던 창립자 손주은씨를 비롯하여, 과학 분야에서 유명한 강사였던 이범 씨 등 다양한 스타강사를 브랜드로 활용하여 교육전문가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인터넷 주문 서비스 개설→ 주문편의성위협요인 (T)S-T 전략W-T 전략- 조류독감(식품업체)- 점포율 1위 기업 BBQ의 위협→ BBQ는 맛이 다양- 비슷한 이름을 가진 모방 기업의 증가 - 메뉴, 맛- 저렴한 동네 치킨 점들과의 가격경쟁- 광고의 증가 → 브랜드 인지도 업계1위 → 비슷한 이름 기업 견제- 어려운 환경조건에서(조류독감)좀 더 능동적인 경영- 이미지 강화 전략→ 이벤트 스폰서(민속 이벤트)→ 사회간접투자, 기부, 지방대학의농과대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