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은행의 인터넷뱅킹 도입현황과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5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검토의 배경
Ⅱ. 인터넷뱅킹의 정의, 특징 및 장단점
1. 정의
2. 특징
3. 장단점
가. 장점
나. 단점
Ⅲ. 우리나라 및 선진국 은행의 인터넷뱅킹 서비스 현황
1. 우리나라 인터넷뱅킹 서비스현황
가. 인터넷뱅킹 도입현황
나. 인터넷뱅킹 서비스 제공현황
다. 인터넷뱅킹 시스템 구축현황
라. 국내은행들의 인터넷뱅킹 추진전략
2. 선진국의 인터넷뱅킹 서비스현황
가. 미국
나. 유럽
다. 일본
Ⅳ. 인터넷뱅킹관련 위험
1. 운영위험(Operational Risk)
가. 보안위험(Security Risk)
나. 시스템관련 위험
다. 고객관련 위험
라. 내부통제관련 위험
2. 전략위험(Strategic Risk)
3. 평판위험(Reputational Risk)
4. 법적위험(Legal Risk)
5. 기타위험
Ⅴ. 대응방안
1. 인터넷뱅킹 추진전략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가. 정보기술투자의 효율성 측면
나. 인터넷뱅킹 서비스의 경쟁력 측면
다. 인터넷전문은행(Internet-only Bank) 설립
라. 인터넷뱅킹관련 위험관리
2. 인터넷뱅킹과 관련된 법규 및 감독 정책의 정비
가. 인터넷뱅킹 취급관련 認․허가기준 신설
나. 금융실명제 및 인증관련제도 등의 보완
다. 인터넷뱅킹 등 전자금융관련 범죄예방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현재 국내은행들은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기술투자를 크게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기술투자의 확대는 투자전략이 부적절하거나 불필요한 인력 및 점포 축소 등 구조조정이 뒤따르지 않을 경우 과잉투자를 초래하여 인터넷뱅킹 도입에 따라 발생하는 간접비 절감효과를 잠식하게 된다. 특히, 개별은행의 경영전략과 정보기술투자의 방향 및 규모가 부합하지 않을 경우 불필요한 비용지출로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국내은행들은 인터넷뱅킹에 따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정보기술투자를 확대하는 가운데 인력감축, 지점의 축소 및 역할재조정 등의 구조조정을 동시에 추진하는 한편, 정보기술투자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은행간의 합병 등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면서 은행산업내의 비효율성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현재와 같이 모든 은행이 유사한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은행별로 특화된 분야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인터넷뱅킹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긴요하다. 특히, 국민, 한국주택은행 등 은행규모에 비해 인원 및 점포수가 많은 편이고 소매금융 비중이 높은 은행은 인터넷뱅킹을 도입함에 따른 간접비 절감효과가 크므로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현재 국내은행들은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기술투자를 크게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기술투자의 확대는 투자전략이 부적절하거나 불필요한 인력 및 점포 축소 등 구조조정이 뒤따르지 않을 경우 과잉투자를 초래하여 인터넷뱅킹 도입에 따라 발생하는 간접비 절감효과를 잠식하게 된다. 특히, 개별은행의 경영전략과 정보기술투자의 방향 및 규모가 부합하지 않을 경우 불필요한 비용지출로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국내은행들은 인터넷뱅킹에 따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정보기술투자를 확대하는 가운데 인력감축, 지점의 축소 및 역할재조정 등의 구조조정을 동시에 추진하는 한편, 정보기술투자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은행간의 합병 등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면서 은행산업내의 비효율성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현재와 같이 모든 은행이 유사한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은행별로 특화된 분야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인터넷뱅킹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긴요하다. 특히, 국민, 한국주택은행 등 은행규모에 비해 인원 및 점포수가 많은 편이고 소매금융 비중이 높은 은행은 인터넷뱅킹을 도입함에 따른 간접비 절감효과가 크므로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