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스타벅스 STARBUCKS의 마케팅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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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About STARBUCKS...
Ⅱ. 업종 환경 분석
Ⅲ. SWOT & 4P Mix 분석
Ⅳ. 매출현황 및 경영성과 분석
Ⅴ. 연구결과 및 미래의 전략방향

본문내용
* 포터의 5요인 모형

Switching cost가 거의 없음.
고객의 욕구와 선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Loyalty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


진입장벽이 높지 않음.
대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 창업자의 진출이
앞으로도 활발할 예정.
경쟁의 심화.


인스턴트 커피 시장
인스턴트 커피 시장으로의 진출,
고품질과 고급 이미지로 차별화

다른 식음료의 위협
기존 커피 이외의
다양한 제품 개발

커피 생산지의 기후와
재배조건을 지속적으로 체크.
꾸준한 재정적 지원과
환경 개선 노력.

상당수의 고급커피시장
경쟁 기업이 존재
(Ex. 커피빈, 엔제리너스,
이디야, 카페베네 등)
Product

고객 맞춤형 음료
- 40여 종의 다양한 음료와
고객의 취향에 맞춘 바리스타의 제조
전 세계 어디에서나 동일한 맛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공정무역으로 제조된 원두 사용

Price


프리미엄 가격 정책
- 주고객층은 가격보다 품질 우선시
2. 노 세일 정책
3. 메뉴 선택권을 통한 가격 차별화

Place

주요 상권에 집중화 전략
약속 장소로서의 기능
3. 감성적 장소라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 – 스타벅스 만의 경험 제공

Promotion


TV나 신문을 통한 광고 지양
브랜드 네임에 투자
입소문을 활용
단순한 커피 비즈니스 도입이 아닌 문화의 도입
- 고급 커피 문화의 대중화 된 이미지를 선도

단순한 커피 비즈니스 도입이 아닌 문화의 도입
- 고급 커피 문화의 대중화 된 이미지를 선도

철저한 상품 및 인력 관리를 통한 브랜드 관리
직영 운영을 통한 철저한 품질 관리
숙련된 바리스타들의 커피 제조를 통한 브랜드 파워 강화


새로운 문화에 대한 변화 욕구 충족
- 서울의 고급 문화 추구 욕구에 따른 전국적 매장 확산

철저한 입지 선정과 과감한 투자
- 가장 좋은 상권에 매장을 오픈하여 브랜드 가치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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