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티지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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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 이슈의 선정동기
- 매스티지 마케팅(Masstige Marketing)

2. 매스티지 마케팅(Masstige Marketing)
2.1 매스티지 마케팅의 개념
2.2 매스티지 마케팅의 특징
2.3 매스티지 제품의 특징
2.4 매스티지 시장 소비자의 특징


3. 사례연구
3.1 매스티지 마케팅의 성공전략
3.2 매스티지 마케팅의 성공사례
1)스타벅스(STARBUCKS)
2) 코치(Coach)
3) 바디샵(Body Shop)
4) 태평양 미쟝센 펄 샤이닝 샴푸

4.활용 방안 및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마케팅 이슈의 선정동기 - 매스티지 마케팅(Masstige Marketing)
참을 수 없는 욕구…그러나, 돈이 부족한 소비자들

지난해를 돌아보면 가계 경제 하락으로 소비 위축이 심화되면서 업계는 가장 큰 고비를 맞았다고 한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 위축은 심화되었지만 욕구만큼은 살아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에 맞추어 소비 전문가들은 실속형 프리미엄 소비 수요인 매스티지(Masstige)에 주목하고 있다.
매스티지란 일반 대중제품(Mass Product)과 명품(Prestige Product)사이의 대중적인 중ㆍ고가 명품을 의미한다. 중산층의 잠재된 프리미엄 제품 소비 욕구가 매스티지 제품과 만날 경우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대박’히트상품이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이제 국내 환경에서의 매스티지 상품은 굳이 ‘명품’이라는 개념보다는 고가 상품과 초저가 상품의 중간 가격대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고가 브랜드 하나 정도는 갖고 싶지만 구입하기에는 만만찮은 가격이 부담되고 그렇다고 싸구려 제품을 쓰기엔 격이 떨어지는 것 같고... 이러한 욕구에 맞춰 등장한 것이 국내 환경에 맞게 해석할 수 있는 ‘매스티지’(masstige) 상품군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백화점들은 다양한 중저가 명품 브랜드를 속속 입점 시키고 있으며 브랜드 할인행사를 통해 젊은 층과 중산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중저가 명품은 일반적인 국내 브랜드보다는 비싸지만, 고급명품보다는 훨씬 저렴하면서 캐주얼한 것이 특징이다. 이 때문에 요즘 소비자들은 품질과 자부심을 동시에 만족시켜주는 이러한 ‘준명품’을 선호하고 있다.
가격대가 저렴해야만 합리적인 소비’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점차‘가격보다는 만족할 만한 제품 소비가 합리적’이라는 인식을 갖게 된 것이다. 따라서 가격은 합리적이면서 높은 품질에 자부심도 가질 수 있는 상품을 찾고 있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사회 전반에 불고 있는 웰빙 트렌드와도 무관하지 않다. 물건 하나를 소비하더라도 ‘자신의 감성에 충실한 자기 만족 성향’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매일경제신문 기사]
패션비즈 1, 5월호, 한국경제신문, 패션저널
http://mkkorea.or.kr/zb5/?article_srl=534
 [한경비즈니스] -얼음지갑 여는 마법 수리수리 ‘매스티즈’2004.08.22
http://www.lgeri.com
HTTP://www.3fcall.com
www.coach.com-
www.thebodyshop.co.kr- Boston Consulting Group
‘Trading Up to New Lux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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