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원론] 국내 인터넷 포털 시장 현황 조사(NHN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인터넷산업의 현황을 이해한다.
1. 인터넷산업의 정의
2. 인터넷산업의 성장
3. 인터넷 산업의 다양화
4. 인터넷산업의 과제
Ⅱ. 포털 사이트 현황을 이해한다.
1. 인터넷 포털의 개념
2. 국내 인터넷 포털 시장 현황: 수평적 포털을 중심으로
Ⅲ. NHN의 현황을 이해한다.
1. 발전배경
2. 조직 구성
3. NHN의 실적
Ⅳ. 네이버의 전략은 어떠한가?
1. 네이버의 광고 전략
2. 네이버의 ‘붙잡기 철학’
3. 네이버의 수작업을 이용한 화면 구성
4. 네이버가 지닌 힘
Ⅴ. 네이버의 업적과 과제는 무엇인가?
- 본문내용
-
2) 기타 다양화 서비스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공간제약을 줄여주며, 주문 시 복잡한 절차를 최소화할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이다.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티도 전체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비중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기 시작한 커뮤니티는 단지 지나가며 들르는 공간이 아니라 자체로서 충분한 입지를 다지게 된 것이다. 블로그, 미니홈피, 클럽 등은 이미 수많은 회원을 거느린 친숙한 서비스이다.
4. 인터넷산업의 과제
현재 인터넷 산업의 위험요인에는 저작권문제가 있다. 방대한 컨텐츠 가운데 저작권이 보호되지 않은 자료가 많아 이를 해결 할 장치와 문화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외형적으로 방문자 수는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실제적으로 체류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서비스의 방식을 변경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인터넷 산업은 성장이 빠른 만큼 감수해야할 부분도 많으며, 미처 보완되지 못한 부분도 많은 산업이다. 중요한 것은 이런 점을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산업성장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 인터넷산업에게 거는 사회적인 책임이 큰 만큼 앞으로의 행보가 주시된다.
Ⅱ. 포털 사이트 현황을 이해한다.
1. 인터넷 포털의 개념
현재 인터넷 포털의 개념을 명시적으로 정의한 법률은 찾아보기 어렵다. 다만, 인터넷포털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속성을 볼 때, 해당 서비스의 제공 사업자를 규정하고 있는 법률들은 다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터넷 포털의 개념을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정보통신산업에 있어 인터넷포털사업자의 개념은 법률적으로는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저작권법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포털은 전기통신사업법상에서는 ‘전기통신사업자’ 및 ‘부가통신사업자’, 정보통신망법상에서는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 저작권법상에서는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중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성격인 ‘저작물 등을 복제 또는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는 ‘정보의 제공과 매개’라는 정보통신망법상의 규정이 포괄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 포털 사업자는 전기통신사업자 중 부가통신사업자로서, 인터넷을 통해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정보의 제공을 매개하는 역무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는 개인 ․ 단체 ․ 기업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사업자를 규정한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고찰해 보면, 인터넷 포털 산업은 인터넷산업의 분류체계상 활용산업으로 분류된 콘텐츠 제공 서비스 산업의 영업범위와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2. 국내 인터넷 포털 시장 현황: 수평적 포털을 중심으로
1) 포털 연혁 및 시장 현황
인터넷 포털을 수평적 포털 중심의 사업자로 한정하여 보면, 수평적 포털이 분류된 광범위한 사이트들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거나, 이용자의 검색 요청에 따라 분류된 사이트 그룹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