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원론] 국내 인터넷 포털 시장 현황 조사(NHN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터넷산업의 현황을 이해한다.

1. 인터넷산업의 정의

2. 인터넷산업의 성장

3. 인터넷 산업의 다양화

4. 인터넷산업의 과제

Ⅱ. 포털 사이트 현황을 이해한다.

1. 인터넷 포털의 개념

2. 국내 인터넷 포털 시장 현황: 수평적 포털을 중심으로

Ⅲ. NHN의 현황을 이해한다.

1. 발전배경

2. 조직 구성

3. NHN의 실적

Ⅳ. 네이버의 전략은 어떠한가?

1. 네이버의 광고 전략

2. 네이버의 ‘붙잡기 철학’

3. 네이버의 수작업을 이용한 화면 구성

4. 네이버가 지닌 힘

Ⅴ. 네이버의 업적과 과제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2) 기타 다양화 서비스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공간제약을 줄여주며, 주문 시 복잡한 절차를 최소화할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이다.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티도 전체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비중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기 시작한 커뮤니티는 단지 지나가며 들르는 공간이 아니라 자체로서 충분한 입지를 다지게 된 것이다. 블로그, 미니홈피, 클럽 등은 이미 수많은 회원을 거느린 친숙한 서비스이다.

4. 인터넷산업의 과제
현재 인터넷 산업의 위험요인에는 저작권문제가 있다. 방대한 컨텐츠 가운데 저작권이 보호되지 않은 자료가 많아 이를 해결 할 장치와 문화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외형적으로 방문자 수는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실제적으로 체류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서비스의 방식을 변경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인터넷 산업은 성장이 빠른 만큼 감수해야할 부분도 많으며, 미처 보완되지 못한 부분도 많은 산업이다. 중요한 것은 이런 점을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산업성장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 인터넷산업에게 거는 사회적인 책임이 큰 만큼 앞으로의 행보가 주시된다.

Ⅱ. 포털 사이트 현황을 이해한다.

1. 인터넷 포털의 개념
현재 인터넷 포털의 개념을 명시적으로 정의한 법률은 찾아보기 어렵다. 다만, 인터넷포털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속성을 볼 때, 해당 서비스의 제공 사업자를 규정하고 있는 법률들은 다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터넷 포털의 개념을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정보통신산업에 있어 인터넷포털사업자의 개념은 법률적으로는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저작권법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포털은 전기통신사업법상에서는 ‘전기통신사업자’ 및 ‘부가통신사업자’, 정보통신망법상에서는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 저작권법상에서는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중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성격인 ‘저작물 등을 복제 또는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는 ‘정보의 제공과 매개’라는 정보통신망법상의 규정이 포괄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 포털 사업자는 전기통신사업자 중 부가통신사업자로서, 인터넷을 통해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정보의 제공을 매개하는 역무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는 개인 ․ 단체 ․ 기업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사업자를 규정한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고찰해 보면, 인터넷 포털 산업은 인터넷산업의 분류체계상 활용산업으로 분류된 콘텐츠 제공 서비스 산업의 영업범위와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2. 국내 인터넷 포털 시장 현황: 수평적 포털을 중심으로
1) 포털 연혁 및 시장 현황
인터넷 포털을 수평적 포털 중심의 사업자로 한정하여 보면, 수평적 포털이 분류된 광범위한 사이트들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거나, 이용자의 검색 요청에 따라 분류된 사이트 그룹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2006년 노키아와 모토로라의 한국 시장 마케팅 전략 분석
  • 시장 4P전략3. 모토로라의 마케팅 전략(1) 2006년 모토로라 세계시장현황(2) 모토로라의 한국시장 전략1) 진출역사2) 한국시장 4P전략4. 향후 휴대폰 시장 주요 미래 동향과 두 기업의 대응책(1) 인터넷 전화(VoIP)(2) 휴대폰과 자동차의 결합(3) 모바일TV 시장 선점 경쟁Ⅲ. 결론2006년 노키아와 모토로라의 한국 시장 마케팅 전략 분석Ⅰ. 서론지난해 우리나라 총 인구는 4829만4000명에 이동통신가입자는 4000만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바야흐로 ‘

  • [경영학] 무한공급기로 인한 프린터시장의 위기 속에서 엡손의 해결방안 모색
  • 조사에서 수리를 해주지 않겠다고 하지만 잉크 테크 등의 큰 제조사는 자사의 잉크를 쓰다가 고장 난 프린터는 직접 수리를 해주는 등 걱정을 싹 씻어냈다. 이러한 이유로 대체잉크 사용자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2008-05-30 11:50:05 / 편집부 기자(webmaster@betanews.net) 엡손 프린터가 국내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최근 터진 카운터 논란을 비롯해 악재가 겹치면서 판매 순위에서도 부끄러울 정도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엡손 카운터 논

  • [경영학원론] 싸이월드 창업주 이동형 분석
  • 포털 사이트 최초 상기도 코리안클릭 제 14차 인터넷 사용자 실태 조사를 보면 네이버 검색엔진이 압도적으로 1위에 올라와 있는 사실을 볼 수 있다. 실로 엄청난 수의 이용자들이 검색을 통해 네이버 블로그로 유입된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한테 알리기 쉬운 서비스’라는 페이퍼서비스의 특성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크게 부각되지 않는다. 그리고 사진과 글을 편집하여 페이퍼를 발행하는 식의 서비스는 기존 블로그와 크게 차별화되지 못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국내외 출장 축소, 영상회의ㆍ사내메신저를 통한 온라인 미팅 확대, 업무용 차량 경차 전환, 인터넷 전화 도입 등이 수천 건의 아이디어 중 일부다.SK에너지는 KM경영의 체제를 더 강화하기 위해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본사에 KM팀을 두고 회사 전체의 지식경영을 총괄하도록 하는 사무국 체제였던 것을 시장수요에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회사를 R&M(정유 및 마케팅), R&C(자원개발 및 화학), P&T(에너지 전략기획 및 연구개발), CMS(경영지원) 등 4

  • [경영학원론] 게임산업분석-NCSOFT, 넥슨, 한게임
  • 시장 개척위협- 게임 중독 등의 사회문제- 중국 게임 업체의 성장- 국내 경쟁사의 대형 신작게임◈ SO2002년 설립부터 한번의 적자 없이 꾸준히 성장해, 2010년 연 매출 1조를 앞두고 있는 넥슨은 현재 국내 게임 시장의 강자로 위치하고 있다. 넥슨은 ‘크레이지 아케이드’, ‘카트라이더’와 같은 캐쥬얼 게임과 ‘던전 앤 파이터’, ‘마비노기’ 등과 같은 RPG(역할수행게임)로 남성, 여성 모두와 어린아이들부터 20~30대까지의 다양한 사용자층을 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