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합리적, 윤리적 의상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의사결정의 의의
합리적 의사결정
윤리적 의사결정
의사결정 사례
의사결정의 함정
실제기업의 사례
본문내용
의사결정은 선택행위를 포함
만약 이용 가능한 행동 대안이 오직 하 나밖에 없다고 한다면,
거기에는 의사결정이란 것이 존재할 수 없음.


의사결정은 의식적, 의도적인 수준에서 행하여지는 정신적 과정
을 내포하고 있음. 따라서 의사결정에서는 논리성이 강조됨.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논리적 측면 이외에도 감정적,

의사결정은 목표지향적 성향을 가짐. 즉 그것은 어떤 목표의
달성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행동 내지 과정.

일반적 경영환경은 경영자들이 통제할 수 없으므로 환경 요인들을 분석하여
그 방향을 예측하여야 한다. 따라서 환경요인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이를 통
한 관리 능력이 건전한 의사결정의 중요한 요소이다.


1. 의사결정자는 문제를 완벽하게 정의할 수 있다.
2. 의사결정자는 선택 가능한 모든 대안을 찾아낼 수 있다.
3. 의사결정자는 의사결정에 관련한 평가기준을 찾아내고, 그에 대한 가중치를 줄 수 있다.
4. 의사결정자는 대안의 평가기준에 따라서 각 대안의 결과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5. 의사결정자는 객관적인 선호도에 따라서 대안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1. 의사결정 할 시간 및 비용이 제한
2. 문제 및 대안에 관한 정보가 부족
3. 의사결정자의 인지 및 추론 능력의 한계
4. 의사결정자의 기억 속에는 제한된 정보만 저장 할 수 있음
5.대안들의 결과를 정확히 추정하기 어려움

간단한 사실로부터 출발해서 계속 질문을 해 나가면서 사실과 관련된 정보, 원인, 대안을 찾아가면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를 찾아내는 기법. 이 기법은 모든 문제는 다른 문제와 연계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끊임없이 질문을 통해서 문제와 관련한 새로운 사실, 원인, 결과 등을 찾아내는 기법으로서 상황분석을 할 때 자주 사용한다.

적용 방법
1. 의사결정과 관련한 하나의 사실로부터 출발
2. 그 사실에 관련되어서 “so what"이라는 질문을 하며 새로운 사실을 찾아내고 정보를 수집한다. 질문에서 얻어진 사실이나 정보에 대해 다시 질문을 하며 새로운 사실이나 정보를 얻어간다

▶ 토비렌크(Toby Lenk)와 빌 그로스(Bill Gross)가 설립
▶ 웹 주소 : www.etoys.com
▶ 본사 : 캘리포니아 주 산타 모니카
▶ 창립연도 : 1997년 3월
▶ 온라인 판매 시작 : 1997년 10월
▶ 제품 수 : 500여개 업체로부터 6,000여 종
▶ 직원 수 : 100명 이상
▶ 경영철학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주고 직접고르게 하라”
“우리는 움직이는 과녁이 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3)Open mind framing의 부재

2000년 여름. 미국 최대 장난감 기업인 ToysRus의 온라인 사업 제휴 제안거절!!- 파산 결정적 원인 !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기업을 만들겠다는 야심으로 다른 경영진의 의견을 귀담아 듣지 않고 토비렌크의 의견과 방식대로만 회사를 경영 .

새로운 문제를 다룰 때는 열린마음을 가지고 다양한 틀을 시도해 보아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다이소의 마케팅 전략
  • 운송해 오는, 유통경로의 단순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www.daiso.co.krwww.seri.orgwww.korchambiz.netwww.discountstorenews.comwww.retailnews.co.kr www.mk.co.kr www.hankyung.com 위대한 기업을 뛰어넘는 이기는 기업 - 최상철, 한국경제신문사, 2010소매업 성공사례집 - 김상덕, 경남대학교출판부, 2009소매유통경영 - 김광규, 형설출판사, 2007돈 냄새 천재 일본인들의 성공 장사법 - 양승득, 한국경제신문사, 2002100엔 숍 천국 그리고 히트상품들 - 정승일, 두남, 2000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경영자를 제대로 보좌하기에는 경험이나 모든 것이 부족하지만 비서직에 대한 사명감 하나는 누구에게 지고 싶지 않습니다. 인간을 위한 기업경영이라는 귀사의 모토에 결코 손색이 없는 비서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 활용포인트 : 집안에서 일어난 행불행에 대한 여러 가지 사건을 솔직하게 언급하거나 그러한 것들이 본인의 진로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한 기술은 중요하다. 뭔가 확실한 계기로 굳어진 결심된 것은

  • 의상학패션마케팅3공통)패션마케팅 포토폴리오제작0k
  • 경영을 위한 야심찬 행보를 하고 있다.전 세계 15개국 70여개 매장에 불과했던 매장이 연말에는 30개국 150여개 매장으로 늘어나는 등 MCM을 세계적인 명품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면서 앞으로 제품 다양화를 통해 MCM을 ’패션브랜드’에서 ’패션하우스’로 키워 나가고 있다.판매촉진전략으로 브랜드의 품격을 잃지 않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현재 4,50만원대 중심인 가방에서 너무 부담스럽지 않게 100~200만원대 라인 출시도

  •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중소기업마케팅의 중요성, 현대마케팅의 특징, 중소기업 마케팅조사, 시장세분화, 가격전략, 판매촉진전략, 목표시장이해와 마케팅전략)
  • 혁신혁신(innovation)이란 소비자에게 접근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또는 새로운 상표 및 이미지의 개발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신제품이란 (1) 혁신적이며 특이한 제품, (2) 중요한 속성이 차별화된 제품, (3) 당해 기업에는 새로우나 시장에는 이미 존재하는 모방제품 등을 의미하는데, 성공적인 신제품의 요건은 바람직한 속성, 제품의 독특성, 제품특성의 소비자 전달 등을 필요로 한다.(3) 제품수명주기제품수명주기(PCL : product life cycle)

  • ZARA 자라 기업분석및 경영전략,글로벌전략분석및 자라 SWOT분석과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경영전략1) ZARA의 경영전략2) Fast Fashion11.자라 비즈니스전략 분석12.자라 가치사슬분석13.블루오션측면에서본 자라의 경영혁신전략1) 기술, 시스템, 디자인 조합, 부가가치 창출2) 맨파워 시스템14. Strategic capability network analysis15.자라의 제품생명주기16.자라의 핵심 비즈니스전략17.자라의 전략적제휴 전략18.자라의 CSR경영전략19.자라 유통,물류전략20. ZARA의 VCRS (가치생성관계구조)분석21.자라 문제점분석 및 해결방안-문제점 제시 1-대안 제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