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합리적, 윤리적 의상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4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의사결정의 의의
합리적 의사결정
윤리적 의사결정
의사결정 사례
의사결정의 함정
실제기업의 사례
- 본문내용
-
의사결정은 선택행위를 포함
만약 이용 가능한 행동 대안이 오직 하 나밖에 없다고 한다면,
거기에는 의사결정이란 것이 존재할 수 없음.
의사결정은 의식적, 의도적인 수준에서 행하여지는 정신적 과정
을 내포하고 있음. 따라서 의사결정에서는 논리성이 강조됨.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논리적 측면 이외에도 감정적,
의사결정은 목표지향적 성향을 가짐. 즉 그것은 어떤 목표의
달성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행동 내지 과정.
일반적 경영환경은 경영자들이 통제할 수 없으므로 환경 요인들을 분석하여
그 방향을 예측하여야 한다. 따라서 환경요인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이를 통
한 관리 능력이 건전한 의사결정의 중요한 요소이다.
1. 의사결정자는 문제를 완벽하게 정의할 수 있다.
2. 의사결정자는 선택 가능한 모든 대안을 찾아낼 수 있다.
3. 의사결정자는 의사결정에 관련한 평가기준을 찾아내고, 그에 대한 가중치를 줄 수 있다.
4. 의사결정자는 대안의 평가기준에 따라서 각 대안의 결과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5. 의사결정자는 객관적인 선호도에 따라서 대안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1. 의사결정 할 시간 및 비용이 제한
2. 문제 및 대안에 관한 정보가 부족
3. 의사결정자의 인지 및 추론 능력의 한계
4. 의사결정자의 기억 속에는 제한된 정보만 저장 할 수 있음
5.대안들의 결과를 정확히 추정하기 어려움
간단한 사실로부터 출발해서 계속 질문을 해 나가면서 사실과 관련된 정보, 원인, 대안을 찾아가면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를 찾아내는 기법. 이 기법은 모든 문제는 다른 문제와 연계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끊임없이 질문을 통해서 문제와 관련한 새로운 사실, 원인, 결과 등을 찾아내는 기법으로서 상황분석을 할 때 자주 사용한다.
적용 방법
1. 의사결정과 관련한 하나의 사실로부터 출발
2. 그 사실에 관련되어서 “so what"이라는 질문을 하며 새로운 사실을 찾아내고 정보를 수집한다. 질문에서 얻어진 사실이나 정보에 대해 다시 질문을 하며 새로운 사실이나 정보를 얻어간다
▶ 토비렌크(Toby Lenk)와 빌 그로스(Bill Gross)가 설립
▶ 웹 주소 : www.etoys.com
▶ 본사 : 캘리포니아 주 산타 모니카
▶ 창립연도 : 1997년 3월
▶ 온라인 판매 시작 : 1997년 10월
▶ 제품 수 : 500여개 업체로부터 6,000여 종
▶ 직원 수 : 100명 이상
▶ 경영철학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주고 직접고르게 하라”
“우리는 움직이는 과녁이 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3)Open mind framing의 부재
2000년 여름. 미국 최대 장난감 기업인 ToysRus의 온라인 사업 제휴 제안거절!!- 파산 결정적 원인 !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기업을 만들겠다는 야심으로 다른 경영진의 의견을 귀담아 듣지 않고 토비렌크의 의견과 방식대로만 회사를 경영 .
새로운 문제를 다룰 때는 열린마음을 가지고 다양한 틀을 시도해 보아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