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의 디스플레이사업 성공요인과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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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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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 론
1. 삼성디스플레이사업부의 연혁
2. 디스플레이 종류 및 산업의 변천
3.디스플레이 시장현황/분석
4. 후발업체에서 업계의 리더가 된 삼성의 전략
5. 성공요인분석
6. 삼성에 대한 위협 요인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브라운관 시대를 지나 평판디스플레이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 정보통신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디스플레이의 휴대화, 저소비전력화, 경량화, 평면화가 요구되면서 평판디스플레이시대가 온 것이다. 삼성의 디스플레이는 그 변화의 한가운데 놓여있다. 특히 TFT-LCD는 세계시장 점유율은 98년 이래 1위를 고수하고 있으며 한국의 10대 일등상품 중 하나이다. 또한 PDP 역시 올해 1/4분기 처음 출하량과 매출에서 일본 FHP(후지쯔히타치플라즈마)를 제치고 세계1위로 올라서는 기염을 토했다. 또 전 세계 PDP시장의 매출이 분기기준으로 처음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삼성은 LCD, PDP를 포함 세계시장 42%를 점유해 기존 1위인 FHP를 눌렀다.
원래 일본의 독무대였던 TFT-LCD시장은 한국 업체들이 양산을 시작한 1996년부터 2파전으로 바뀌었고 대만이 본격적으로 참여한 2000년부터 3각 구도로 재편되었다. 한국뿐만이 아닌 일본, 대만에 이어 중국까지 뛰어든 확산되는 치열한 디스플레이사업 간의 전쟁 속에서 일본보다 기술적으로 20년이나 뒤진 후발업체인 삼성디스플레이사업부가 선발업체인 일본을 추월해서 업계1위로 올라서게 된 것이다. 후발업체의 선발기업을 추월한 사례는 삼성 말고도 월마트가 한국시장에서 이마트에게 추월당한 사실이나. 반도체산업에서는 후발주자였던 intel이 TI를 추월한 예 등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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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충훈 , TFT&LCD, 북스힐 ,2003년
편집부, PDP의 시장기술, 전략기술경영연구원,2004
신동훈, 삼성전자의 비전과 전략 리드앤 리더,2004
한국경제신문특별취재팀, 삼성전자 왜 강한가 , 한국경제신문 2002
홍하상, 이병철 경영대전, 바다출판사, 2004
삼성경제연구소, “기업 해외진출 성공의 조건”, CEO information. 2004(제458호),
삼성경제연구소, “중국시장진출의 성공 요인” CEO information. 2004(제379호)
삼성경제연구소, “차세대디스플레이전쟁” CEO information. 2001
삼성경제연구소, “디지털 변혁기와 국내기업의 약진”CEO information.2003
산업은행 보고서
매일경제신문 2004.2.19
ZDNET Kroea, 2004.3.23. , 2004.2.19.
산업자원부 2003
<참고사이트>
삼성 sdi 홈페이지 www.samsungsdi.co.kr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ec.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마인드브랜치 www.mindbranch.co.kr
디지털 타임즈 www.dt.co.kr
www.clickrg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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