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혁신 사례연구(제록스와KOTRA의 경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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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경영혁신의 정의
2)경영혁신의 필요성

2. 본론
-국외사례-

1)제록스의 경영혁신
▸문서(document)관리를 통한 지식경영
▸제록스 전문 서비스(Xerox Professional Service)
▸품질향상과 인사관리

2)그외 사례
▸애플-ipod
▸도요타 - 생산성과 원가 경쟁력

-국내사례-

1)KOTRA의 경영혁신
▸조직의 혁신
▸운영시스템의 혁신
▸성과평가 시스템


2)그외 사례
▸하이트 맥주

3.결론
본문내용

2) 제록스 전문 서비스 (Xerox Professional Service)

혁신적인 문서관리를 위하여 제록스에서 만든 포트폴리오 중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XPS(Xerox Professional Services)라고 부른다. XPS는 여러 기법들로 모여진 하나의 방법론이라 볼 수 있는데, 문서흐름을 통하여 전사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전체적인 분석이 가능하게 하며, 업무의 정의에서부터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또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제록스는 XPS 통하여 전사적이고 전 세계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문서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존의 정보를 공유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며 비용을 줄이고 품질을 향상시켜 준다. 또한 인터넷 웹 기술을 이용하여 회사내부 또는 회사간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XPS의 전문가들은 비즈니스에 대한 경험과 정보기술에 대한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래서 제록스는 특정산업에 초점을 맞추고 방법론을 조직한다. 즉, 서비스의 지원범위는 은행, 통신, 운송, 보험 등의 서비스업종과 생명과학, 공학, 에너지산업 등의 첨단산업, 더 나아가 제조업과 정부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분야에 걸쳐서 아주 다양하다.

3) 품질향상과 인사관리

문서관리 외에 제록스에서 눈여겨봐야 할 점은 바로 ‘고객중심 업무를 통한 품질의 향상’과 인사관리 시스템 개발이다. 제록스는 지난 1974년 이래 고객중심을 통한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고 그 결과 Fuji와의 합작회사인 Fuji Xerox가 1980년에 데밍상을 받았으며, 1989년에는 말콤 볼드리지 상(Malcolm Baldridge National Quality Award)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품질향상을 위한 노력은 Xerox Document University를 통한 철저한 사내교육에서 비롯된 것이다. 품질에 대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TQM을 소개하였고 이후 관련내용을 직원들에게 교육하였다. 고객만족과 경쟁력 있는 시장을 개척하기 위하여 제록스는 첫째, 모든 고객들의 부름과 요구에 가장 바르게 대처하고, 둘째, 신속한 대처와 광범위한 고객의 기대를 수용하기 위하여 조직을 수평적으로 바꾸었으며, 셋째, 가장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또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하여 친절해야 한다는 원칙을 실천하였다. 제록스는 인사관리 측면에서 1993년에 BPR의 한 수단으로 모든 전 직원들에 권한을 위임하는 조치를 취하였는데 그 목적은 바로 직원만족도의 향상과 더불어 동시에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있었다. 이를 위한 조치로 인사관리시스템(Human Resource Information System)을 개발하였는데, 이 시스템을 통하여 모든 직원들이 인사관리와 관련하여 인사부서에 갈 필요가 없이 직접 이 시스템에 접속하여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새로운 해결방법이 People Net이다. 이는 지나치게 복잡한 인사지원행정의 절차 없이 신속하게 인사관리정보를 얻음으로써 신속하고 정황하게 비즈니TM 결정을 위한 하나의 지원 툴 이다.
People Net에 인사 관련 모든 정책, 정보들을 온라인화 함으로써 프린트 비용을 150만 달러나 절감 하였으며, 사용중인 전자온라인 결제 모델을 1995년도에 개발하여 100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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