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랜드 혁신과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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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에버랜드 기업소개

2.기업연혁

3.에버랜드 변화의 압력요인

4.에버랜드 3단계 혁신과정

5.고객만족경영
- 개념
- 고객만족경영 시스템
- 고객만족경영 실천과제
6.지식경영
- 개념
- 지식경영 시스템
- 지식경영실천과제

7.시그마경영
- 개념
- 도입배경
- 도입경과
- 벨트체계
- 도입경과

8.Q&A
9.토론
10.참고문헌
본문내용
위 치 : 경기도 용인시 포곡면 전대리 310번지
대표이사 : 최주현 (전 삼성그룹 구조조정본부 경영진단팀장)
창 립 일 : 1963. 12 . 23
임직원수 : 1,981명
연매출액 : 1조7902억원(2008년)
당기순이익: 1735억원
사업분야 : 레저문화사업·리조트개발사업/골프장운영사업/
자산관리사업·에너지절감사업·건축·방재사업/
전문급식·식자재유통사업/친환경조성사업/
환경복원사업 등

허태학 사장

- 경영기간 : ‘1993 ~ ‘2003
- 당시 50세였던 93년에 입사
- 11월에 대표이사
- 취임과 함께 혁신실행
‘고객만족경영→지식경영→6시그마’로
이어지는 경영혁신
- 1997년 12월 ’97 연세대학교
연세최고경영자상
- 1996, 97, 99년 한국능률협회
최고경영자상

서비스업계 최초 6시그마 도입
철저한 Top-Down방식으로 추진

<변화의 장벽>
서비스업의 사례가 드물다는 이유로 임직원들의 반대
(불확실성 회피)
<변화실행기법>
1)위기감조성: 97년이후 롯데월드와 방문객격차
현저히 감소 되는 추세
2)변화를 이끌어가 지도부 구성: 6시그마 1년전부터
태스크 포스팀 구성. 6시그마 추진사무국: 경영지원실
3)변화에 대한 저항을 극복할 수 있는 계획수립
4개월에 걸쳐 수행, 동시에 공감대 형성위한 소개교육 진행.
02년 팀장 및 간부 이상 승진시 GB취득 의무화
참고문헌
도서
-조직이론과 설계(한경사)
-기업 회생의 비밀 6시그마 (다이아몬드6시그마 연구회 편저)
-성장 동력으로의 6시그마 / Edward Abramowich

논문
-테마파크 에버랜드의 혁신시스템 (최정수)
-삼성에버랜든의 식스시그마 추진사례 (김헌성)
-에버랜드의 과학적 고객만족 사례(이두희,윤희숙)
-서비스기업에서의 6시그마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오지연)
-서비스산업에서의 6시그마 적용 사례분석에 관한 연구(이순산)

기업내부자료
-삼성에버랜드의 지식경영 (이재영 에버랜드 지식경영TF팀장)

인터넷 홈페이지
-삼성에버랜드 홈페이지(http://www.samsungeverlan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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