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논의의 목표 및 방향
II. 본론 - 이론과 사례
1. 공정성 이론
(1) 공정성 이론의 개념
(2) 공정성 이론의 이용
(3) 조직경영에 주는 의미
(4) 연구결과와 이론의 한계
2. 공정성 이론과 관련된 사례
(1) 사례 ① 프로야구선수의 연봉협상
1) 프로야구 선수의 연봉
2) 과소보상의 인지 (산출의 변경)
3) 과다보상의 인지 (산출의 변경)
(2) 사례 ② 우리은행 자동화센터
1) 우리은행 자동화 센터
2) 공정성 이론에 의한 분석
3. 목표설정 이론
(1)목표설정이론의 개념
(2)목표설정이론의 이용
(3)조직경영에 주는 의미
4. 목표설정 이론과 관련된 사례
(1) 사례 ① 피겨여왕 김연아
1) 1차 목표설정
2) 2차 목표설정
3) 3차 목표설정
(2) 사례 ② 고려대학교 편입생
1) 고려대학교 편입생
2) 목표설정 이론에 의한 분석
III.결론
Ⅳ.출처 및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그가 구단과의 협상 중 라이벌 구도에 있던 두산의 김현수가 연봉 4200만원에서 200%인상되어 1억2600만원에 재계약을 하는 변수가 발생한 것이다. 이는 시즌 성과에 따라 결정되는 프로 스포츠 선수의 연봉 특성상 라이벌 구도에 있던 선수의 연봉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 김광현의 연봉이 200% 인상될 경우 MVP를 두고 라이벌에 있던 김현수보다 연봉이 낮아지게 되는 것이었다. 이에 구단 측은 팀 내 에이스의 자존심을 높이기 위해 예정 되었던 200%가 아니라 225%인상(김현수의 연봉보다 400만원 높은)을 제시 해 1억3000만원에 재계약을 체결하였다.
김광현은 자신의 연봉이 1억3000만원으로 인상 되자 과분한 보상을 받았다는 입장을 밝히며 “이는 팬들의 사랑 덕분이며, 주변을 돌아볼 줄 아는 사람이 되고자 연봉 인상의 일정액을 사회에 환원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따라 그는 구단 내 최고 수준의 225%라는 연봉 인상 계약 후 과다산출물 1000만원을 심장병 어린이를 돕는데 써달라며 부천 세종병원에 기부해 심장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의 수술비로 사용 되었다.
<그림3 : 투입과 산출>
김광현
SK
INPUT
김현수
두산
OUTPUT
<본인>
<준거인>
연봉
INPUT
OUTPUT
연봉
성적(팀 승리 기여)
성적(팀 승리기여)
<표2 : 준거인의 비교>
2008 시즌 성적
2008년 연봉
구단의 2009 연봉
김광현
16승4패방어율 2.39
투수 부문 타이틀 2관왕
(다승, 탈삼진)
4000만원
225% 인상
김현수
홈런9 안타168 타점89
(최다안타, 출루율1위)
4200만원
200% 인상
<그림4 : 과다 보상인지>
O(자신)
I(자신)
O(김현수)
I(김현수)
1억3천만원
1억2천6백만원
다승,탈삼진 1위
최다안타, 출루율1위
산출의 변경 (기부를 통한 간접적 환원)
(2) 사례 ② 우리은행 자동화센터
- 참고문헌
-
생활속의 경영학, 정기만, 장영광 공저
조직행동연구, 백기복, 창민사
조직행동론, 허철부, 형설출판사
산업 및 조직 심리학, PAUL M.MUCHINSKY, 유태용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스포츠조선 2009/01/07
경향신문 스포츠 2009/01/08
동아일보 스포츠 2009/01/08
인터넷한국일보 2009/02/06
스포츠서울 2009/04/02
한국야구위원회 http://www.koreabaseball.com/
피겨스케이팅선수 김연아 공식홈페이지 http://www.yunakim.com/
ISU공식 홈페이지 http://www.isufs.org/ws/wsladies.htm
연합뉴스
네이버 뉴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