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이론 중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을 설명하고 각각의 장점을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2 / 2019.03.1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동기부여 이론 중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을 설명하고 각각의 장점을 비교하시오
A. 기대이론
I. 브룸의 기대이론
II. 포터와 로울러의 기대이론
B. 공정성이론
I. 투입의 변경
II. 결과의 변경
III. 자기 자신의 투입과 결과의 인지적 왜곡
IV. 타인의 투입이나 결과를 왜곡
V. 비교대상의 변경
VI. 직장이동(이직)
C. 목표설정이론
I. 목표설정이론의 개념
II. 목표에 의한 관리제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동기부여 이론 중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을 설명하고 각각의 장점을 비교하시오
동기부여의 과정이론(process theory)은 동기부여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가에 초점을 둔 이론이다.
A. 기대이론
기대이론의 기초는 사람들은 자기가 바라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확신이 설 때 비로소 행동에 옮길 것이라는 것이다. 즉 어떤 행동(과업)에의 참여정도는 행동함으로써 얻어질 결과의 가치(V : valence)와 그것이 얻어질 수 있다는 확률 즉, 기대(E : expectancy)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즉 M = V * E로 표시할 수 있으며 둘 중 하나라도 0에 가까우면 동기는 부여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I. 브룸의 기대이론
<그림> 브룸의 기대이론모형
브룸(V. H. Vroom)에 의하면 여러 행동 대안이 있을 경우 어떤 개인의 행동은 각 행동 대안이 가지는 힘(모티베이션)이 가장 큰 쪽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선택을 위해서는 각 행동안에 대한 모티베이션 정도가 먼저 계산되어야 한다. 계산에는 여러 변수가 작용되는데 그러한 변수들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