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 본론

1)소비상황과 의사결정

2)구매상황과 소비자의사결정

3) 커뮤니케이션 상황과 소비자의사결정

Ⅲ . 결론

본문내용

② 홈쇼핑의 운동기구 광고


사진속 모습은 뱃살을 빼주는 다이어트 운동기구의 홈쇼핑광고이다. 실제 모델들이 착용한 모습을 통해 구매한 소비자가 직접 사용하게 될 상황을 연출 함으로써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이러한 케이블 TV의 홈쇼핑 광고는 TV광고와는 달리 주어진 시간이 많기 때문에 보다 직접적으로 상황을 연출한다.

2)구매상황과 소비자의사결정
소비자가 영향을 받는 구매 상황으로는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먼저 상점 내부환경이 의사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구매목적, 시간적 상황이 영향을 미치는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①상점내부환경
소비자는 제품의 직접적인 구매가 이루어지는 상점 내부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상점 내부의 인테리어나 디스플레이, 향기, 음악, 조명 등에 따라 무의식중에 의사결정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내부환경에 의한 충동구매는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판매자 측에서는 상점내부환경과 소비자행동간의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규정지을 수는 없지만 과거의 통계를 통해 소비자가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도록 내부환경을 조성한다.

②구매목적
같은 제품이다 하더라도 소비자는 구매하는 목적에 따라 다른 제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예를들어 평상시 저관여 제품이었던 것도 선물이 목적이라면 꼼꼼히 알아보게 되고 물질적인 사용가치보다는 상직적인 의미에 더 비중을 두고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③시간적 상황
마지막으로 시간적 상황은 구매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시간적으로 압박이 크면 대안평가를 생략하거나 간소화 한다. 예를 들어 바쁜 직장생활 때문에 쇼핑할 시간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가 휴대폰 구매시 제품속성에 대하여 피쉬바인의 다속성모델과 확장모델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소비자행동론 목 차 Ⅰ.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 Ⅱ. 태도 1. 정의 2. 특성3. 구조Ⅲ. Fishbeins Model(피쉬바인의 다속성 태도모델) 1. 피쉬바인의 다속성 태도모델- 사례 : 천연수로 만든 순수한 맥주- 하이트2. 신념3. 속성의 평가 & 종합적 평가- 사례 : 현대자동차 VS 대우자동차여자연예인4. 활용 & 장단점Ⅳ. Fishbeins Extended Model(피쉬바인의 확장모델) 1. 피쉬바인의 확장모델2. 주관적 규범3. 상황적 요인의 영향력4. 의도와 구매행동Ⅴ. 피

  • [기업과 사회] 동기와 가치
  • 사례사례1)두산 we’ve사례2)리복 이지톤관여도관여도란?소비자 관여의 형성배경고관여 소비자저관여 소비자상황적 관여와 지속적 관여심리적 관여와 기능적 관여욕구의 중요성동기의 유형제품관여의 결정변수복잡한 의사결정 유형상표충성도 유형관성 유형제한된 의사결정 유형관여도와 소비자 행동 유형관여의 수준과 유형이 마케팅에 주는 영향관여도의 결정적인 원인개인적 요인제품적 요인상황적 요인동기동기란무엇인가?

  • [소비문화]마케팅과 소비자 행동론
  • 소비자 행동은 경제적 재화와 서비스를 획득하고 사용하는데 직접적으로 관련된 의사결정단위(개인뿐만 아니라 가족도 포함)의 행위와 이러한 행위에 선행되는 의사결정 과정을 포함한다.이상의 대표적인 소비자 행동론자들의 정의와 소비자 행동에 관한 문헌들을 조사하여 공통적인 요소를 정리하면, 소비자 행동은 개인 또는 집단(가족포함)이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사회적 상호관련과 환경적 요인의 제약하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심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의 환경적요인- 상황적요인
  • 관광 소비자 행동론소비자 행동의 환경적 요인 - 상황적 요인- 목 차 -도입사례-바디샵의 점포전략상황적 영향의 본질상황적 영향의 모델소비자 의사 결정에 대한 상황적 영향상황적 변수의 마케팅 전략에의 이용도입사례 - 바디샵의 점포전략적극적으로 사회와 환경의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이것은 바로 25가지의 순수자연성분 화장품 가게로 시작하여 오늘날 47개국에서 1,5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다국적기업으로

  • [소비자행동론 공통] 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소비자 위험5) 제품의 의견지도자3.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1) 불매운동 사례2) 트위터 사례3) 소비자 모니터단 사례4. 소비자의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이 기업에 주는 시사점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소비자행동 역할이란 소비자행동과정에 나타나는 다양한 내, 외적자극요인의 영향력을 소비자 의사결정과정과 단계별로 분류한 것이다. 소비자행동은 다양하고 복잡한 과정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소비자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