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소비상황과 의사결정
2) 구매상황과 소비자의사결정
3)커뮤니케이션상황과 소비자의사결정
- 본문내용
-
3) 커뮤니케이션상황과 소비자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상황은 인적, 비인적 매체를 통해 정보에 노출되는 상황을 말한다. 인적 매체라고 하면 다른 소비자나 판매원 등이 있는데 정보를 제공해주는 판매원의 이야기에 따라 혹은, 구매분위기를 조장하는 판매원의 행동에 따라 충동구매가 이루어 지기도 한다. 또한 함께 동행 한 친구나 가족 등 신뢰도 높은 다른 소비자의 의견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비인적 매체로는 대표적으로 기업의 광고가 있다. 광고는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 광고효과를 높이는데 그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TV광고의 방송 타이밍조절이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즐거운 프로그램 뒤에 내보내는 광고가 더 호의적이라고 나타나 실제로 기업은 어떤 프로그램 뒤에 TV 광고를 방영할 것인지 신경을 많이 쓴다.
네이버 제 1의 뷰티 커뮤니티.
일반 소비자들에게 얻을 수 있는 진실된 정보로 전문성이 떨어지더라도 오히려 소비자들은 이러한 정보를 더 신뢰. 사진과 같이 구매한 제품의 사진과 설명, 그리고 사용한 모습을 역시 사진으로 찍고 후기를 남기는 등의 활동이 왕성하게 이루어 짐.
어떤 제품의 좋은 상품평이 올라오면 많은 수의 회원들이 꼭 필요 없는 제품이라도 같은 제품을 구매.
Ex) Tony Moly의 핑크 걸 립스틱, Nature Republic 짐승 젤(이 단어는 젤 용량이 짐승처럼 크다 해서 파우더 룸에서 만들어 불려 진 용어인데 현재 Nature Republic 이 단어를 차용하여 짐승 젤 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음.)등 엄청난 유명세를 차고 있는 제품들이 있음.
신상품 중에 호평을 듣고있는 에뛰드의 4색섀도우중 3호 브라운은 한동안 품절되기도 함.
쇼핑몰에서는 세일하는 항목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세일 전 가격을 함께 표기하는 경우가 많음.
세일 전 가격을 표기함으로써 단순한 판매 가격이 아닌 할인율을 감안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
또한 옆에서 볼 수 있는 ‘국내 최저가’ ‘마지막 사이즈’ ‘18시까지’ 등의 문구들은 소비자를 불안하게 만들어 구매욕구를 더욱 증대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촉진 전략이 때로는 과장되고 허위사실인 경우가 있어 문제가 되기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