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비상황과 의사결정
2) 구매상황과 소비자의사결정
3)커뮤니케이션상황과 소비자의사결정
본문내용
3) 커뮤니케이션상황과 소비자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상황은 인적, 비인적 매체를 통해 정보에 노출되는 상황을 말한다. 인적 매체라고 하면 다른 소비자나 판매원 등이 있는데 정보를 제공해주는 판매원의 이야기에 따라 혹은, 구매분위기를 조장하는 판매원의 행동에 따라 충동구매가 이루어 지기도 한다. 또한 함께 동행 한 친구나 가족 등 신뢰도 높은 다른 소비자의 의견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비인적 매체로는 대표적으로 기업의 광고가 있다. 광고는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 광고효과를 높이는데 그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TV광고의 방송 타이밍조절이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즐거운 프로그램 뒤에 내보내는 광고가 더 호의적이라고 나타나 실제로 기업은 어떤 프로그램 뒤에 TV 광고를 방영할 것인지 신경을 많이 쓴다.
네이버 제 1의 뷰티 커뮤니티.

일반 소비자들에게 얻을 수 있는 진실된 정보로 전문성이 떨어지더라도 오히려 소비자들은 이러한 정보를 더 신뢰. 사진과 같이 구매한 제품의 사진과 설명, 그리고 사용한 모습을 역시 사진으로 찍고 후기를 남기는 등의 활동이 왕성하게 이루어 짐.

어떤 제품의 좋은 상품평이 올라오면 많은 수의 회원들이 꼭 필요 없는 제품이라도 같은 제품을 구매.

Ex) Tony Moly의 핑크 걸 립스틱, Nature Republic 짐승 젤(이 단어는 젤 용량이 짐승처럼 크다 해서  파우더 룸에서 만들어 불려 진 용어인데 현재 Nature Republic 이 단어를 차용하여 짐승 젤 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음.)등 엄청난 유명세를 차고 있는 제품들이 있음.

신상품 중에 호평을 듣고있는 에뛰드의 4색섀도우중 3호 브라운은 한동안 품절되기도 함.
쇼핑몰에서는 세일하는 항목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세일 전 가격을 함께 표기하는 경우가 많음.
세일 전 가격을 표기함으로써 단순한 판매 가격이 아닌 할인율을 감안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
또한 옆에서 볼 수 있는 ‘국내 최저가’ ‘마지막 사이즈’ ‘18시까지’ 등의 문구들은 소비자를 불안하게 만들어 구매욕구를 더욱 증대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촉진 전략이 때로는 과장되고 허위사실인 경우가 있어 문제가 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가 휴대폰 구매시 제품속성에 대하여 피쉬바인의 다속성모델과 확장모델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소비자행동론 목 차 Ⅰ.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 Ⅱ. 태도 1. 정의 2. 특성3. 구조Ⅲ. Fishbeins Model(피쉬바인의 다속성 태도모델) 1. 피쉬바인의 다속성 태도모델- 사례 : 천연수로 만든 순수한 맥주- 하이트2. 신념3. 속성의 평가 & 종합적 평가- 사례 : 현대자동차 VS 대우자동차여자연예인4. 활용 & 장단점Ⅳ. Fishbeins Extended Model(피쉬바인의 확장모델) 1. 피쉬바인의 확장모델2. 주관적 규범3. 상황적 요인의 영향력4. 의도와 구매행동Ⅴ. 피

  • [기업과 사회] 동기와 가치
  • 사례사례1)두산 we’ve사례2)리복 이지톤관여도관여도란?소비자 관여의 형성배경고관여 소비자저관여 소비자상황적 관여와 지속적 관여심리적 관여와 기능적 관여욕구의 중요성동기의 유형제품관여의 결정변수복잡한 의사결정 유형상표충성도 유형관성 유형제한된 의사결정 유형관여도와 소비자 행동 유형관여의 수준과 유형이 마케팅에 주는 영향관여도의 결정적인 원인개인적 요인제품적 요인상황적 요인동기동기란무엇인가?

  • [소비문화]마케팅과 소비자 행동론
  • 소비자 행동은 경제적 재화와 서비스를 획득하고 사용하는데 직접적으로 관련된 의사결정단위(개인뿐만 아니라 가족도 포함)의 행위와 이러한 행위에 선행되는 의사결정 과정을 포함한다.이상의 대표적인 소비자 행동론자들의 정의와 소비자 행동에 관한 문헌들을 조사하여 공통적인 요소를 정리하면, 소비자 행동은 개인 또는 집단(가족포함)이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사회적 상호관련과 환경적 요인의 제약하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심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의 환경적요인- 상황적요인
  • 관광 소비자 행동론소비자 행동의 환경적 요인 - 상황적 요인- 목 차 -도입사례-바디샵의 점포전략상황적 영향의 본질상황적 영향의 모델소비자 의사 결정에 대한 상황적 영향상황적 변수의 마케팅 전략에의 이용도입사례 - 바디샵의 점포전략적극적으로 사회와 환경의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이것은 바로 25가지의 순수자연성분 화장품 가게로 시작하여 오늘날 47개국에서 1,5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다국적기업으로

  • [소비자행동론 공통] 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소비자 위험5) 제품의 의견지도자3.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1) 불매운동 사례2) 트위터 사례3) 소비자 모니터단 사례4. 소비자의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이 기업에 주는 시사점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소비자행동 역할이란 소비자행동과정에 나타나는 다양한 내, 외적자극요인의 영향력을 소비자 의사결정과정과 단계별로 분류한 것이다. 소비자행동은 다양하고 복잡한 과정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소비자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