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세븐일레븐의 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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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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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 7-Eleven Japan 은?
◎ 재고관리
1. 정보시스템과 POS 시스템을 이용, 뛰어난 예측 효과를 통한 재고 관리
2. EOS 시스템를 통한 재고관리
◎ 설비관리
◎ 운송관리
1. 도미넌트 방식
2. 집적배송과 공동배송
3. 공동배송센터
4. 배송빈도
◎ 정보관리
1. 온라인·네트워크 시스템
2. 점포시스템
3. 세밀한 정보와 조언을 제공
◎ 최근 동향에 대한 기사 (한국경제 2004년 4월 29일)
3. 결 론
- 본문내용
-
4. 배송빈도
7-Eleven Japan은 상품의 배송 빈도를 각 제품의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르게 하여 제품의 신선도 유지와 물류 비용의 절감을 동시에 달성하려고 하였다. 7-Eleven Japan은 신선도 유지에 가장 신경을 써야 할 냉장상품에 대한 배송 빈도가 매일 3회를 유지하고 있다.
7-Eleven Japan의 배송 빈도
구분
상품군
배송빈도
일반 식품
과자
3회/주
잡화
3회/주
가공식품
3회/주
아이스크림, 냉동상품 등
여름: 7회/주, 평소: 6회/주
데일리 식품
우유, 야채 등
3회/일
식빵, 과자빵
3회/일
도시락, 조리빵 등
3회/일
유제품의 배송을 하루에 3회를 하든 1회를 하든 유통기한에 크게 구애를 받는 것은 아니지만, 유제품은 일반 상품과 달리 소비자가 유통기한에 많은 신경을 쓰는 제품이다. 소비자는 유제품을 구매하려고 할 때는 단 하루 한 시간이라도 최근에 나온 제품을 찾기 때문에, 상품의 배송 빈도가 높아서 신선한 상품이 점포에 진열될수록 그 상품에 대한 구매 가능성은 높아진다.
패스트푸드의 경우는 소비자들에게 식사 대용으로 판매도기 때문에 여타 상품보다도 신선도의 유지가 가장 필요한 품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식사시간에 맞춰 하루에 3회 배송해야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식사용으로 구매하는 상품이 갓 만들어진 것이어야 사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 되는데 7-Eleven Japan은 이점을 잘 파악하였다.
◈ Dominant Opening⇒수요가 충분한 곳에만 설치, 운송비용↓, 효율성↑
◈ 일상경로를 통한 배송센터 경유 수송⇒배송거리↓ 시간↓, 차량수↓,차량 1대당 배송량↑, 외부운송비용↓, 재고수준↓, 대응도↑, 서비스↑,조정복잡성↑
◈ 정보시스템 구축⇒설비의 수↓, 대응도↑, 효율성↑, 서비스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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