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7Eleven Japan을 성공으로 이끈 종합정보 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7-Eleven 소개
2. 일본 편의점 시장 분석
3. 7-Eleven Japan의 3가지 성공요인
4. POS의 도입 배경
5. 7-Eleven Japan 종합정보시스템
종합정보시스템이란?
종합정보시스템의 과정
타 편의점의 POS시스템과의 공통/차이점
7-Eleven의 운영현장 상담가
6. 결론
종합정보시스템 도입의 효과
종합정보시스템 시사점 및 결론
7. 참고문헌 및 출처
- 본문내용
-
- 일본에는 1969년에 처음으로 편의점이 등장
- 1974년, 이토요카도가 미국의 사우스랜드사와 제휴해 세븐일레븐 1호점을 개점한 이후, 현재는 프랜차이즈 체인만 3만8000 여 점포 돌파 : 현재 일본에는 60개 정도의 프랜차이즈 체인이 있고 점포수도 계속 늘고 있는 추세
- 미국에서 도입한 경영법 이외 일본의 문화에 맞춘 경영 : 도시락 등의 식품을 저온으로 하루에도 몇 번씩 배달하는 물류 납품체제나, 일본의 독자적인 상품인 오니기리(주먹밥), 오뎅(어묵)등의 개발. 작은 것도 치밀하고 친절히 대응하는 방식 갖춤
- 1982년 세븐일레븐을 시작으로 POS시스템이 도입되고 상품의 발주와 재고관리, 납품 등을 더욱 꼼꼼히 할 수 있게 됨 : 상점 측에서는 계절과 지역에 알맞은 다양한 상품의 공급이 가능, 손님 측에서는 편의점이라면 '언제라도 내가 사고 싶은 상품을 구할 수 있다.'라는 상황이 실현
- 일본의 편의점 대부분이 미국의 편의점과 같이 프랜차이즈 체인시스템으로 운영 : 상품의 물류나 서비스 방법 등을 기업이 제공하는 대신에 체인점인 각 점포는 로열티와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
- 일본인이 집에 대량의 식료품을 저장하면서 요리하는 습관이 부족한 탓에 편의점 발달의 원인 : 일본 편의점은「우리 집의 신선한 냉장고」라는 기능을 담당하며 일본인들의 생활 속에서 그 영역을 넓힘
- 일본 편의점에서는 식료품을 하루에 몇 번이나 나누어 가며 납품하는 등, 「신선도」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지만, 운송에 걸리는 비용의 낭비는 문제
① 각 매장들이 상품정보와 영업 캘린더, 업무 캘린더, 발주, 품절에 관한 정보들을
처리하여 SNET으로 보내면 바로 공동배송센터로 전달
② 점포로부터 전달된 정보들은 공동배송센터의 거래선 단말 시스템에 의해 전표
발행, 분류, 재고 관리, Picking 시스템에 관한 자료로 처리되어 다시 SNET으로
보내짐
③ SNET은 이 자료를 730개의 벤더에 출하 데이터로 보내고, 벤더의 거래선 단말
시스템은 이를 바탕으로 출하 지시, 매대 관리, POS 라벨 발행, 생산 및 재고관리,
메이커 발주 등의 작업
④ 벤더에서 처리된 정보는 다시 SNET을 통해 메이커에게 전달
⑤ 메이커 단말 시스템을 통해 원자재 수주와 제품 수주
정보시스템 하에서는 각 점포에서 발생하는 상황의 변화가 종합 시스템에 의해
일순간에 감지되고 바로 다른 구성원들에게도 전달
주문의 방향이 점포에서 메이커 쪽으로 이동하는 것과는 반대로 전표는
메이커, 벤더, 공동배송센터, 점포의 방향으로 처리
최종적으로 각 점포에서 수집된 전표는 다시 지구 사무소로 회수되어,
다시 새로운 정보 흐름에 활용되는 과정이 반복
- 참고문헌
-
위키백과, 세븐일레븐재팬
日편의점 전쟁 격화, http://blog.jpnews.kr/149
일본의 편의점, http://cafe.naver.com/jpmom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06&
똘똘한 세븐일레븐 재팬, 어떻게 시장 평정했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erv4&logNo=48930158
It power 사례- 세븐일레븐, http://blog.naver.com/illminate?Redirect=Log&logNo=100066269199
세븐일레븐 홈페이지, www.korea7.co.kr
매일경제신문사 홍페이지, www.mk.co.kr
에스오에스정보기술 홈페이지, www.idnews.co.kr
한국유통정보센터 홈페이지, www.eankorea.or..kr
<세븐일레븐 가맹정운영편람> , ㈜ 코리아 세븐 교육과
오카다 토모유키, <세븐일레븐의 유통혁명>, 세종서적
오카다 토모유키, <스즈키 도시후미 1만번의 도전>, 지식공간
가쓰미 아키라, <세븐일레븐의 상식파괴 경영학>, 더난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