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 맥도날드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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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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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A. 기업의 현역
B. 맥도날드의 성과와 확산
가. 독특한 기업 운영 방식
나. 사회적 요인
다. 대중 매체의 발달
2. 본 론
A. 최근 실적 2004 Financial Report
가. 꾸준한 매출 증가
나. 지역별 수익 변화
B. 맥도날드의 브랜드 가치
가. 맥도날드의 브랜드 핵심 특성
-가족의, 가족을 위한 공간
-싸고 빨리 먹을 수 있는 공간
-어린이의 친구 로날드(Ronald)
-보편성과 고유성의 공존
나. 맥도날드의 브랜드 평가
C. 기업의 중시 가치 및 정신
가. 맥도날드의 중시 가치 (QSC&V)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
-가치(Value)
나. 맥도날드의 정신
-기업 정신
-기업 문화
다. 기업 가치와 정신을 지속시키기 위한 노력
-햄버거 왕국의 규칙 표준화
-햄버거 대학
D.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가. 세계 공통의 마케팅 전략
-제품과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 전략
나. 지역별 차별화 전략
-지역화된 마케팅 전략
-문화 교육
-한국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한국 맥도날드의 제품 전략
F. 맥도날드의 위기와 대처 방안
가. 웰빙 열풍
나. 환경 문제
다. 반미 운동
3. 결 론
- 본문내용
-
B. 맥도날드의 성공과 확산
맥도날드의 석공과 확산은 다른 많은 기업들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고, 실제로 맥도날드의 경영은 기업의 경영 모델이 되고 있다. 나아가 맥도날드의 운영방식이 패스트 푸드 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도 도입되고 있다. 맥도날드가 성공을 거두고 확산된 요인으로는 크게 다음과 같이 3가지를 들 수 있다.
가. 맥도날드만의 기업 운영 방식
경영면에서는 맥도날드의 독특한 운영방식을 들 수 있다.
맥도날드 형제로부터 패스트 푸드점을 인수한 레이 크록은 당시의 프랜차이즈 방식과 다음 방식을 도입했다. 기존의 프랜차이즈는 하나의 가맹점이 지역의 다른 점포들에게 독점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지역 프랜차이즈였다. 하지만 레이 크록은 특정한 개인에게 하나 이상의 가맹권을 허용하지 않음으로써 본사의 가맹점에 대한 통제를 극대화하고 조직의 일체화를 가져왔다. 또 가맹점에게 처음부터 높은 가맹비를 받지 않고 적은 가맹비와 매출액의 일정부분을 내도록 함으로써 본사와 가맹점이 이익을 위해 상호 노력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크록은 점포의 통일성, 표준화된 메뉴, 같은 재료, 같은 가격, 같은 품질을 강조하고 도입함으로써 음식에 일관성이 없던 여타의 경쟁업체와 차별화를 가져 왔다. 이러한 경영 방식이 맥도날드와 가맹점의 성공을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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