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오설록 틈새시장과 포지셔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조소개
기업소개
선정동기

본론
환경분석
SWOT분석
STP전략

결론
앞으로의 과제

후기
과제를 마치며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론
환경분석
지금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뜨겁고 찬 녹차를 마음껏 마실 수 있지만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차는 소수 뜻있는 사람들의 고상한 취미였다. 그런데도 요즈음 녹차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과거 막강한 경쟁력을 자랑하던 콜라,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나 커피, 소주, 맥주 등에 비하여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녹차 판매의 확산은 새로 생겨난 녹차 브랜드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롯데칠성의 차우린과 지리산 생녹차, 동원F&B의 동원녹차, 동아 오츠카의 그린타임, 해태음료의 다원 및 웅진식품의 차 음료 통합 브랜드 다실로 등 10개 브랜드들을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총 20여개의 회사가 30여개의 브랜드를 내세우고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다.
한편 녹차의 열풍은 음료에만 머무르고 있는 것이 아니다. 소비패턴도 건강식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녹차의 특성에 맞춰 음료와 과자 등 다양한 녹차상품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종 커피전문점은 기존의 커피 일색이던 메뉴에 녹차의 깔끔한 맛과 뛰어난 효능을 강조한 녹차라떼 등의 새로운 메뉴를 출시하였으며, 배스킨라빈스, 하겐다즈, 나뚜루, 빙그레, 롯데와 같은 대기업에서도 경쟁적으로 녹차 아이스크림을 출시하고, 뿐 만 아니라 녹차 케잌, 녹차 쿠키, 녹차 빙수 등 웰빙 디저트로서 매우 각광을 받고 있고 국수, 라면, 피자, 고추장, 쌈장, 막걸리, 사료에까지 녹차가 쓰이고 있다. 간식류를 넘어 녹차쌀과 녹차계란, 녹차식용유, 녹차김치 등 주식류까지 녹차성분을 가미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녹차 열풍은 생활 용품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녹차화장품, 녹차치약, 녹차비누 등 미용용품은 물론 녹차탈취제, 녹차구두까지 판매 중이다. 벽지에도 녹차 추출 성분을 넣어 실내 공간을 신선하게 하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하다못해 국내 최고의 대규모 재배지인 전남 보성의 녹차밭이 새로운 관광지로 급부상하는 모습을 볼 때 녹차 열풍이 대단함을 알 수 있다.


SWOT분석강점
약점
녹차 상품의 다양화
고급스럽고 자연친화적 인테리어
편리한 서비스
체험공간을 통한 고객 만족

가격대의 상향 편중, 가격 선택 폭 협소
낮은 인지도와 접근성
사람이 많아서 오래 기다려야함
기회
위협
웰빙, 다이어트 문화의 확산
젊은 층 뿐만 아니라 30~40대까지 공략가능
낮은 인지도와 접근성
여가 활용 시간 증대
동양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
시대 흐름의 영향에 민감
개인의 녹차 상품 이용의 용이성
녹차 전문점 및 커피 카페의 녹차 상품 개발


강점(Strength)


참고문헌
책) 아름다운집념, 오설록이야기

책) 녹차한잔하실까요

http://www.osulloc.co.kr

http://www.amorepacific.co.kr/main/main.jsp (아모레 퍼시픽 공식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chriscyw/120044707654

http://blog.daum.net/samhang61/16910283

http://news.naver.com 2008-10-03

조선일보 2006-03-22

서울신문 2005-03-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 O’Sulloc Tea House 확산전략 수립-`웰빙테마카페` 확산을 위한 소비자동향조사
  • O’Sulloc Tea House 확산전략 수립-“웰빙테마카페” 확산을 위한 소비자 동향 조사-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과정 / 마케팅조사론 4조 / 2004.12.2- 목 차 –요약조사 목적조사 특징환경 분석설문지 주요 사항 및 설문 특징조사대상 및 조사 방법마케팅 조사 결과유효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분석 과정, 방법 및 결과조사 한계결론과 제언 - O’sulloc Tea house 확산 전략(1) O’sulloc Tea house 시장 세분화와 표적 고객의 선정(2) 포지셔닝 전략 수립4. 부

  • [마케팅] 태평양 설록차의 매출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 포지셔닝 전략(지각도1)(지각도2)태평양 설록차의 전체 녹차 사업에서의 비중은 꽤 큰 편이지만 녹차음료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전무하다. 후발주자로서의 포지셔닝 전략을 세워볼 때 틈새시장 공략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위의 (지각도1)과 같이 설록차라는 브랜드의 친숙성을 무기를 기능성을 갖춘 고급 기능성 녹차음료제품, 그리고 (지각도2)와 같이 맛이 진하지 않은 생수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음료제품을 선택한다.3) 마케팅 믹스 Product

  • [마케팅조사론] 녹차에 관한 마케팅 전략
  • 마케팅조사론-목차-1.시장상황분석2.시장 내 경쟁 브랜드 분석1)group 1 ▪동원 보성녹차-광고 분석▪동아 오츠카 그린타임-광고 분석2)group 2▪남양유업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광고 분석 3.소비자 분석4.전략 뱡향 제시1) 동원 F&B 보성녹차▪마케팅 목표-마케팅믹스 전략 2) 동아 오츠카 그린타임(Green-Time)▪마케팅 목표-마케팅믹스 전략3) 남양유업 ‘몸이 가벼워지는 17茶’▪마케팅 목표-마케팅믹스 전략5. 오설록에 관한 조사 및

  • [유통관리] 오설록 티하우스 분석 및 전략
  • 오설록은 전체 카페 시장에서 녹차를 통해 특화된 이미지와 다소 비싼 가격이지만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로 인한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타 경쟁업체들과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로 앞서 지적했듯이 현재 이러한 포지셔닝이 아직 표적 고객들에게 충분히 인지되고 있지 못하다. 이로 인해 비싼 가격이 고객들로 하여금 더욱 비싸게 다가올 수 있는 위험요소가 있다. 따라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오설

  • 오설록 티하우스 마케팅SWOT,4P,3C,STP전략<매장매니저인터뷰포함>
  • 시장 속 틈새시장 장악S/T 전략커피와의 차별성 부각후속 업체와의 격차 증대고급화 전략을 통한 업계의 대표브랜드임을 어필W/O 전략‘녹차’에 한정된 이미지 탈출가격 경쟁력 확보브랜드 이미지 제고공격적 마케팅 통한 인지도 상승W/T 전략새로운 스타급 메뉴의 개발인지도 향상 → 신규고객 유치녹차부문 비교우위 확고화‘녹차=오설록’이미지 형성결론충분한 개인공간 확보와 세미나룸 ,서재, 무선인터넷 등과 같은 부가서비스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