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3월 위기설의 뿌리를 찾아서.
1-1 무너지기 시작하는 미국 그리고 세계
1-2 미국은 왜 ? (서브프라임모기사태와 미국 금융위기의 시작)
2. 3월 위기설에 앞서서....(9월위기설 1)
2-1 채권의 만기에 따른 위험
2-2 부족한 외환보유고
2-3 전반적인 경제 위기설
2-4 붕괴된 9월 위기설
3. 9월 위기설 전후의 국내외적 상황
3-1 예고된 대란은 현실화하지 않는다?
3-2. 들어오는게 있어야 감당할거 아니겠어?
3-3 열심히 일한 대한민국 더 열심히 일해라.
3-4 금융시장의 위기
3-5 떠들어라 정부야.
4. 그렇다면 3월 위기설 넌 누구냐 !!
4-1 급등한 환율.
4-2. 올해 봄 외국 금융기관 채권일시 회수 가능성 높다.
4-3. 특히 3월말 일본은행 결산시점, 채권회수 가능성 높다.
4-4. 무역수지 악화
4-5. 북한 리스크 그리고 그 외.
5. 3월 위기설은 존재 했는가.
6. 접으며...
- 본문내용
-
2. 3월 위기설에 앞서서....(9월위기설 1)
2-1 채권의 만기에 따른 위험
3월 위기설이 있기 이전 9월 위기설이 먼저 큰 이슈가 되었는데 3월 위기설에 관해 연구하기에 앞서 지난해 한차례 경제시장을 휩쓸고 간 9월 위기설의 실체부터 알아보겠다.
9월 위기설의 가장 큰 핵심은 2008년 9월에 외국인 채권의 만기(2년 단기)가 집중되어 있었고 당시 한동안 외국인의 채권 순매도가 이어져 9월 만기의 대부분의 자금이 상환될 경우 달러화의 해외 유출 가능성이 막대 할 것으로 전망되었다는 것이었다. 지난해인 2008년 초 달러의 가치는 1달러당 원화 940원이었다. 하지만 동년 9월 2일 달러의 값이 1달러당 1134원까지 급상승 하면서 9월 9일과 10일에 만기가 돌아온 외국인 채권 약 5조 7천억원에 대한 불안감이 항간에 조성되기 시작했다. 외국인 채권에 대한 외화가 일거에 빠져나가면 달러 부족으로 환율이 폭등하고, 시중금리가 급등할 것이라는 불안감 속에 9월 위기설은 불거지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당시 정부는 이미 공개된 외환 보유고 외에 이렇게 9월에 몰린 해외 단기 채권을 막아 낼 대안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하여 사회에 그 불안감을 더욱 키우는 역할까지 했다.
2-2 부족한 외환보유고
외환보유고는 외국 국립 은행 등에 예치된 외국 통화 예금으로 정부의 자산이며 달러, 유로, 엔화 등이 준비 통화로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외환보유고의 목적은 중앙은행을 통해 자국의 통화를 매입하여 환율을 안정시키는데 사용하고 외환 투기 및 경제적 충격으로부터 환율이 급격히 변동되는 것을 막기 위해 외화를 비축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외환보유고는 2008년 9월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약 2430억 달러였고 이것은 IMF에서 권고하는 금액 수준에서 770억 달러가 부족한 상황이었다. 더욱이 9월 해외 채권이 모두 빠져나가게 되면 그만큼을 외환보유고에서 채워야 할 상황이었다. 게다가 당시 우리의 외환보유고가 추세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이 더 큰 우려를 낳았다.
2-3 전반적인 경제 위기설
9월 위기설의 또 하나의 원인은 미국의 양대 모기지 회사의 `침몰설`과 그로 인한 외환 보유고 고갈 및 시중 은행들의 연쇄 동반 부도설 등을 포함한 전반적 경제 위기설이었다. 리먼브러더스는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인수합병을 추진하고자 했으나 인수할 기업이 나타나지 않아 결국 파산하고 말았다. 리먼을 인수하려는 자본이 전 세계에 단 한 곳도 없었다는 것은 그만큼 신용위기의 독이 어디까지 퍼져있는지 가늠하기 어렵다는 것이며 그 파장이 얼마나 더 남아 있을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증폭시키기 충분했다. 더불어 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