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식품산업의 국제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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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ⅰ.식품산업 국제화 이론의 소개
ⅱ.식품산업 국제화의 필요성과 목적

Ⅱ.본론
본론-Ⅰ
1.. 국제 식품산업 현황
1). 국내 식품산업의 경쟁력 취약
2). 신제품 개발의 뒷받침 필요

본론-Ⅱ.식품산업 국제화 전략 방법사례 : 오리온 초코파이
(1)제과시장의 특징.
(2)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입과 성공
(3)오리온의 연혁
(4)경쟁사분석
(5)오리온 초코파이의 마케팅전략
(6)가격전략 - 1) 기업내부요인
-2) 외부환경요인
-3) 전략
(7)유통전략
(8)촉진전략

본론-Ⅲ.한국식품산업의 세계화 제약요인

Ⅲ.결론
한국 식품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2) 크라운 제과
∙ 연혁 및 제품
1947년
영일당 제과 설립 후 1956년 크라운으로 상호변경
1983년
빅파이 출시.
크라운 초코파이보다 먼저 출시 된 파이류 제품으로
초코파이와 경쟁을 할 정도로 인기가 있었다.
1989년
크라운 초코파이를 출시했지만 오리온 초코파이의 선점으로 빛을 보지 못하였다.


∙ 해외진출
크라운제과는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해외기업들과의 크로스마케팅을 통해 시장을 지속적으로 늘려 왔다. 대만의 이메이, 왕왕, 콰이콰이 등 현지 제과업체와 제휴를 맺고 신제품을 조달하는 한편 현지 제과시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크로스마케팅은 중국 등의 신흥시장 직접 진출로 발전되고 있다. 크라운 죠리퐁을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5월 중국 상하이에 1호 공장을 준공한 데 이어 현재 베이징에 2호 공장을 준비 중이다. 앞으로 충칭, 광저우등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출처 : 자체분석


(5)오리온 초코파이의 마케팅전략
1) 제품전략
제품이란 기업 경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열쇠라 할 수 있다. 이를 고려하여 기업은 기존제품을 개량하거나, 신용도를 개발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적용해 나아가거나, 기업의 목적에 맞는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최적의 제품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중국은 그 어느 나라의 시장보다도 다양한 성향을 띠는 나라로서 그러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하여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국 내수시장을 공략하는 데에 힘써야 한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이러한 중국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들만의 성공적인 제품전략을 세웠다.
∙제품 차별화
① 고품질
초코파이는 3일 숙성기간을 거쳐야 고유의 맛을 내는데, 이 부분은 남이 모방하기가 어려운 초코파이만의 기술이라고 한다. 이는 이미 한국에서 오랜 시간동안 사랑받으면서 쌓아온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② 적색과 황색 사용(중국인의 선호색깔)
빨간색은 중국 대대로 행운과 복 재물 기쁨을 상징

참고문헌
[인터넷]
www.orionworld.com

www.chocopie.co.kr

www.nso.go.kr

www.hankyung.com

www.mk.co.kr

www.inews24.com

[논문, 기타자료]
문희라(2004) 식품기업의 국제화를 위한 광고전략에 관한 연구 : 해외기업의 국내 광고사례를 중심으로

2007 식품산업 분석 보고서 .한국보건산업진흥회

네이버-카페-카페이름(FOOD INFO CAFE Season Ⅳ )

제과산업의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심준보,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4-1p

오리온 초코파이 - 對중국 마케팅 전략 수립,한국마케팅연구원(박흥수 /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요약 & 전개

2008 기업분석 보고서 - 오리온 제과,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21p

중국 유통시장 진출 전망과 분석 - 성시일 저, 한국학술정보 3단원


네이버 블로그 돼지 고양이

유투브(http://www.youtube.com/watch?v=-z2JePOyTHw)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팀,국가식품클러스터,2008년 12월

한식세계화 사업추진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2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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