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브랜드 에쿼티 구축을 위한 브랜드 요소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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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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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2. 브랜드 요소의 선택 기준
2-1기억 용이성(Memorability)
2-2유의미성(Meaningfulness)
2-3호감성(Likability)
2-4전이 가능성(Transferability)
2-5적용 가능성(Adaptability)
2-6보호 가능성(Protectability)
3. 브랜드 요소의 선택 및 전술
3-1브랜드 네임
3-2URL
3-3로고와 심벌
3-4캐릭터
3-5슬로건
3-6징글
3-6패키징
4. 브랜드 요소의 통합관리
5. 리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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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보호 가능성(Protectability)
보호 가능성은 브랜드 요소가 법적인 측면과 경쟁적인 측면 모두에서 어느 정도까지 보호받을 수 있는가이다. 법적인 관점에서 중요한 사항
1. 국제적인 기바 위에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브랜드 요소를 선택
2. 공식적으로 적절한 법적 단체에 등록시키는 것이 중요
3. 비공인된 경쟁적 침해로부터 상표를 단호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
비록 브랜드 요소가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 하더라도, 브랜드 요소들 자체에 의해 제공된 브랜드 에쿼티가 경쟁적인 행위로 인해 상당히 감소하는 경우가 여전히 존재한다. 예를 들어 브랜드 네임이나 패키지가 너무 쉽게 모방된다면 브랜드 고유성의 많은 부분이 사라지게 될지도 모른다. 따라서 경쟁자들이 이름의 접두사나 접미사에 근거해서 파생한 브랜드 네임을 만들거나 패키지 외관을 모방하는 등의 행위를 통해 브랜드를 모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예- 몰슨 아이스와 밀러아이스)
3. 브랜드 요소의 선택 및 전술
브랜드 에쿼티 구축을 위해 브랜드 요소를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것은 중요하다. 모든 브랜드 요소의 가장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브랜드 네임들을 생각해 보면 이상적인 브랜드 네임은 쉽게 기억할 수 있어야 하고, 브랜드 포지셔닝의 기초로 작용하는 특별한 장점 및 제품군 모두를 잘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광범위하고 다양한 제품 및 지리적 환경을 초월할 수 있어야 하고, 시간을 초월한 지속적인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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