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채널 브랜드 개성과 시청자의 자아 이미지 일치 정도가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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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이론적 배경
1) 채널 브랜드의 개념 및 중요성
2)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개성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과 선행연구
(2) 브랜드 개성의 개념과 선행연구
3. 자아이미지 및 자아 일치성
1) 자아이미지의 개념 및 중요성
2) 자아이미지와 브랜드 개성 일치에 관한 선행연구
4. 채널 충성도
1) 채널 충성도의 개념 및 중요성
2) 브랜드 이미지 혹은 브랜드 개성과 채널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3) 이미지 일치성과 채널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3. 연구모형 및 가설
1) 연구모형
2) 연구 문제의 설정
4. 연구조사방법
1) 주요개념의 조작적 정의
(1) 채널 브랜드 개성 및 자아이미지
(2) 자아일치성
(3) 채널 충성도
2) 조사 설계 및 자료수집
(1) 사전 조사
(2) 본 조사
3) 설문문항 구성
(1) 사전조사
(2) 본조사
5. 연구결과 및 문제 검증
1) 채널 브랜드별 개성 유형
(1) 기술통계량
① 인구통계학적 특성
② 선호 채널
(2) 채널 브랜드별 개성 유형
① 채널 Mnet의 브랜드 개성
가. 외형
나. 성격
②채널 MBC ESPN의 브랜드 개성
가. 외형
나. 성격
③ 채널 OCN의 브랜드 개성
가. 외모
나. 성격
④ 채널 tvN의 브랜드 개성
가. 외모
나. 성격
⑤ 채널 Onstyle의 브랜드 개성
가. 외모
나. 성격
2) 연구 문제의 검증
(1) [연구문제1] 검증
(2) [연구문제2] 검증
6. 결론 및 논의
1) 연구의 결과 및 의의
(1) 연구 결과의 요약
(2) 연구의 의의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부록] 사전 조사 · 본 조사 설문지
- 본문내용
-
(2) 채널 브랜드별 개성 유형
본 연구에서는 의인화 이미지의 외형적 척도 8개(얼굴, 체형, 키, 성별, 연령, 옷차림, 직업)와 내적 척도 10개(강인함, 성실함, 세련됨, 진지함, 귀여움, 활발함, 지적임, 신뢰할만한, 상상력이 풍부한, 가족지향적인)의 총 18개의 척도를 5점 Likert를 사용하여 각 채널의 브랜드 개성을 의인화 이미지화 하였고, 아래의 채널들은 각각의 브랜드 개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① 채널 Mnet의 브랜드 개성
<표 9> 채널 Mnet의 브랜드 개성
척도
측정값
얼굴(둥근-각진)
2.89
체형(뚱뚱한-마른)
3.72
키(작은-큰)
3.78
성별(여성스러운-남성스러운)
2.54
연령(젊은-나이든)
1.33
옷차림(정장의-캐주얼한)
4.15
직업(전문직같은- 노동자같은)
2.41
유행에민감함(유행에민감한-유행에둔한)
1.59
강인함(강인한-강인하지않은)
2.46
성실함(성실한-성실하지않은)
2.80
세련됨(세련된-세련되지않은)
1.65
진지함(진지한-진지하지않은)
3.28
귀여움(귀여운-무뚝뚝함)
2.26
활발함(활발한-내성적인)
1.39
지적임(지적인-무식한)
2.98
신뢰할만함(신뢰할만한-신뢰하지못하는)
2.94
상상력이풍부함(상상력이풍부한-상상력이부족한)
1.87
가족지향적임(가족지향적인-가족지향적이지않은)
3.39
위의 표를 바탕으로 Mnet을 의인화하면 다음과 같다.
가. 외형
Mnet은 약간 둥근 얼굴에 키가 크다. 또한 약간 마른 체형이며 유행에 꽤 민감하면서도 캐주얼한 패션을 한 여성스러운 외모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나. 성격
Mnet은 강하지도, 나약하지도 않은 편이고 성실성도 그저 그렇다. 또한 매우 세련된 사람이며 진지하지 못하며 가족을 중시하지 않는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즉, Mnet은 아주 어리고 캐주얼한 옷차림이며 장난기가 많고, 귀여우며 매우 활발한 성격에 상상력이 매우 풍부한 개성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②채널 MBC ESPN의 브랜드 개성
<표 10> 채널 MBC ESPN의 브랜드 개성
척도
측정값
얼굴(둥근-각진)
3.24
체형(뚱뚱한-마른)
3.42
키(작은-큰)
3.55
성별(여성스러운-남성스러운)
4.03
연령(젊은-나이든)
1.97
옷차림(정장의-캐주얼한)
3.82
직업(전문직같은- 노동자같은)
2.71
유행에민감함(유행에민감한-유행에둔한)
2.58
강인함(강인한-강인하지않은)
2.08
성실함(성실한-성실하지않은)
2.05
세련됨(세련된-세련되지않은)
2.53
진지함(진지한-진지하지않은)
2.71
귀여움(귀여운-무뚝뚝함)
3.42
활발함(활발한-내성적인)
1.66
지적임(지적인-무식한)
2.71
신뢰할만함(신뢰할만한-신뢰하지못하는)
2.16
상상력이풍부함(상상력이풍부한-상상력이부족한)
2.61
가족지향적임(가족지향적인-가족지향적이지않은)
2.82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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