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채널 브랜드 개성과 시청자의 자아 이미지 일치 정도가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이론적 배경

1) 채널 브랜드의 개념 및 중요성

2)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개성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과 선행연구

(2) 브랜드 개성의 개념과 선행연구

3. 자아이미지 및 자아 일치성

1) 자아이미지의 개념 및 중요성

2) 자아이미지와 브랜드 개성 일치에 관한 선행연구

4. 채널 충성도

1) 채널 충성도의 개념 및 중요성

2) 브랜드 이미지 혹은 브랜드 개성과 채널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3) 이미지 일치성과 채널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3. 연구모형 및 가설

1) 연구모형

2) 연구 문제의 설정

4. 연구조사방법

1) 주요개념의 조작적 정의

(1) 채널 브랜드 개성 및 자아이미지

(2) 자아일치성

(3) 채널 충성도

2) 조사 설계 및 자료수집

(1) 사전 조사

(2) 본 조사
3) 설문문항 구성

(1) 사전조사
(2) 본조사
5. 연구결과 및 문제 검증

1) 채널 브랜드별 개성 유형

(1) 기술통계량
① 인구통계학적 특성
② 선호 채널

(2) 채널 브랜드별 개성 유형

① 채널 Mnet의 브랜드 개성

가. 외형

나. 성격

 ②채널 MBC ESPN의 브랜드 개성

가. 외형
나. 성격
③ 채널 OCN의 브랜드 개성

가. 외모

나. 성격

④ 채널 tvN의 브랜드 개성

가. 외모

나. 성격

⑤ 채널 Onstyle의 브랜드 개성
가. 외모

나. 성격

2) 연구 문제의 검증
(1) [연구문제1] 검증

(2) [연구문제2] 검증


6. 결론 및 논의

1) 연구의 결과 및 의의

(1) 연구 결과의 요약

(2) 연구의 의의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부록] 사전 조사 · 본 조사 설문지

본문내용
(2) 채널 브랜드별 개성 유형
본 연구에서는 의인화 이미지의 외형적 척도 8개(얼굴, 체형, 키, 성별, 연령, 옷차림, 직업)와 내적 척도 10개(강인함, 성실함, 세련됨, 진지함, 귀여움, 활발함, 지적임, 신뢰할만한, 상상력이 풍부한, 가족지향적인)의 총 18개의 척도를 5점 Likert를 사용하여 각 채널의 브랜드 개성을 의인화 이미지화 하였고, 아래의 채널들은 각각의 브랜드 개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① 채널 Mnet의 브랜드 개성
<표 9> 채널 Mnet의 브랜드 개성
척도
측정값
얼굴(둥근-각진)
2.89
체형(뚱뚱한-마른)
3.72
키(작은-큰)
3.78
성별(여성스러운-남성스러운)
2.54
연령(젊은-나이든)
1.33
옷차림(정장의-캐주얼한)
4.15
직업(전문직같은- 노동자같은)
2.41
유행에민감함(유행에민감한-유행에둔한)
1.59
강인함(강인한-강인하지않은)
2.46
성실함(성실한-성실하지않은)
2.80
세련됨(세련된-세련되지않은)
1.65
진지함(진지한-진지하지않은)
3.28
귀여움(귀여운-무뚝뚝함)
2.26
활발함(활발한-내성적인)
1.39
지적임(지적인-무식한)
2.98
신뢰할만함(신뢰할만한-신뢰하지못하는)
2.94
상상력이풍부함(상상력이풍부한-상상력이부족한)
1.87
가족지향적임(가족지향적인-가족지향적이지않은)
3.39


위의 표를 바탕으로 Mnet을 의인화하면 다음과 같다.

가. 외형
Mnet은 약간 둥근 얼굴에 키가 크다. 또한 약간 마른 체형이며 유행에 꽤 민감하면서도 캐주얼한 패션을 한 여성스러운 외모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나. 성격
Mnet은 강하지도, 나약하지도 않은 편이고 성실성도 그저 그렇다. 또한 매우 세련된 사람이며 진지하지 못하며 가족을 중시하지 않는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즉, Mnet은 아주 어리고 캐주얼한 옷차림이며 장난기가 많고, 귀여우며 매우 활발한 성격에 상상력이 매우 풍부한 개성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②채널 MBC ESPN의 브랜드 개성

<표 10> 채널 MBC ESPN의 브랜드 개성
척도
측정값
얼굴(둥근-각진)
3.24
체형(뚱뚱한-마른)
3.42
키(작은-큰)
3.55
성별(여성스러운-남성스러운)
4.03
연령(젊은-나이든)
1.97
옷차림(정장의-캐주얼한)
3.82
직업(전문직같은- 노동자같은)
2.71
유행에민감함(유행에민감한-유행에둔한)
2.58
강인함(강인한-강인하지않은)
2.08
성실함(성실한-성실하지않은)
2.05
세련됨(세련된-세련되지않은)
2.53
진지함(진지한-진지하지않은)
2.71
귀여움(귀여운-무뚝뚝함)
3.42
활발함(활발한-내성적인)
1.66
지적임(지적인-무식한)
2.71
신뢰할만함(신뢰할만한-신뢰하지못하는)
2.16
상상력이풍부함(상상력이풍부한-상상력이부족한)
2.61
가족지향적임(가족지향적인-가족지향적이지않은)
2.82



참고문헌
강한영(2004). KBS 방송채널이미지 인식에 관한 연구 : 대학생들의 1TV와 2TV에
대한 프로그램 인지도, 채널개성 및 채널평판을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
학원 석사 학위 논문.
구승희(2005), 브랜드의 의인화 이미지와 자아일치성에 관한 연구 : 중앙일간지 신문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1호, 276-320.
구승희(2007), 지상파 방송브랜드의 의인화이미지에 관한 연구 : 이미지 일치성을
통한 이미지 맵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8권 3호, 73~96.
김도형(2007). 채널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채널 브랜드 자산에 미치
는 영향에 관한 연구 : KBS, MBC, SBS를 중심으로. 한양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정현·김자경 (2003). Graveyard 모델에 따른 국내 텔레비전 채널의 브랜드 자산
측정 :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한 조사 연구. 미디어경제와 문화, 제1권 4호,
7~34.
김지선, 최란희, (2008). 여성 케이블채널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채
널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소비자-브랜드관계를 중심으로. 한국
방송학회,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Vol2008, No.0, 1~22
박나연(2004). 브랜드 이미지가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MBC·KBS·SBS를 중심으로. 서울 :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자연(2009). 채널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 정도가 여성시청자의 케이블
TV채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 :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주영, 최인혁, 장경숙(2001).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마케팅학회, 한국마케팅저널, 제3권 2호, 92~114.
심미선·김은미·이준웅(2005). 공중파 텔레비전의 채널별 장르인지도, 채널별 시청량,
프로그램 평가가 채널 브랜드 자사 및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
보, 제49권 3호, 175-177.
심성욱·김도형·황장선 (2008). 공중파 방송의 채널 브랜드 개성과 시청자의 자아 이
미지 일치 정도가 채널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19권 1호,
7~36.
양윤·채영지(2004), 상표 성격과 광고모델 이미지의 일치성이 광고 및 상표 선호도
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제15권 1호, 65~82
엄혜숙(2009). 대기업 브랜드의 의인화 이미지와 자아 이미지의 일치성에 관한 연구
:5대 대기업을 중심으로. 서울 :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미영·전형연 (2006). 채널 브랜드 자산 척도개발 및 평가에 관한 연구 : 케이블TV
채널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8권 4호, 128~166.
윤홍근(2002). 케이블 TV의 채널 브랜드 개성 척도에 관한 연구. 전북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윤홍근(2005). 채널 브랜드 전략.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이미영 (2003). 신문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의 구성요인과 성과에 관한 연구. 연
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수범(2006). 채널 브랜드 이미지 영향요인이 브랜드 연상과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홍보학회, 홍보학연구 제11권 2호, 159~194.
이윤희(2002). 채널의 브랜드 이미지가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케
이블 음악채널 KMTV와 m-net을 중심으로. 서울: 고려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
문.
이준웅(1998). KBS 스테이션 이미지 제고방안. 방송문화 연구, 제10권 12호,149~170.
이진용(2002). 지상파 TV채널의 브랜드 이미지 연구. 서울: 서강대 영상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하대용·김준희 (1997). 브랜드 자산의 측정방법과 효과에 대한 고찰. 산업경영연구,
제20권 2호, 485-505.
한은경·구승희 (2004). 의인화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와 자아이미지 일치도에 관한
연구 : 주요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6권 3호, 312-328.
홍재욱(1996). 연구논문 : TV 광고의 길이와 혼잡도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
국 광고 학회 광고학연구, 제7권 1호, 155-184.

Aaker,A, David(1991),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Free Press. 마케팅커뮤
니케이션 연구회 역(1992).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 나남.
Aaker,A. David(2004), Brand Portfolio Strategy : Creatig Relevance,
Differentiation, Energy, Leverage and Clanity, New York:The Free Press.
Keller, K. L.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Advertising, 57, 1-22.
Keller, Kevin L.(1998), Strategic Brand Management, 브랜드매니지먼트, 브
랜드 앤 컴퍼니.
Sirgy, M. J., (1982). Self-concept in consumer behavior :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December), 287-300
Sirgy, M. J., (1985), “Using Self-Congruity and Ideal Congruity to Predict
Purchase Motiv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13, No. 3, pp. 195-2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 광고의 정의 역사 기능에 대해서
  •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또 소비자들은 한 상품의 구매가 자신들의 친구나 이웃에게 어떤 이미지를 줄 것인가를 생각하기 때문에 이들에게 어떤 유형의 광고가 전달되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4. 광고의 효과 과정(1) 바람직한 광고 효과 모델이 가져야 할 문제 의식。정보처리 심리학에서 자주 다루어지는 것과 같은 ‘적극적 정보 수집자’가 아니라, 광고 정보의 수용에 있어서 수동적이며 또한 광고의 영향을 받으면서 브랜드를 선택

  • SK텔레콤 기업경영 분석
  • 개성추구-동질집단 내에서 자기만의 표현방식 고집제품 포지셔닝SK텔레콤 TTL의 제품 포지셔닝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TTL의 포지셔닝시장확대를 위한 새로운 시장 기회 활용미래시장에서의 안정적 성장계기 마련을 위한 경쟁력 확보마케팅 목표SK텔레콤 목표-취약한 저연령층 시장에서의 경쟁력 회복 및 미래시장 선점새로운 브랜드 및 상품개발 긴요저연령층 불만-SK텔레콤의 진부한 이미지전략과제소비자 욕구-저렴한 사용

  • [미디어와 심리] 싸이월드를 통해서 본 인간관계 및 자기만족도 심리
  • 자아표현은 ‘바라는 자기와 바라지 않는 자기(desire self & undesire self)’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자아표현을 자신이 바라는 모습과 바라지 않는 모습으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은, 사람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생각만큼이나,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상적인 사람의 유형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타인에게 자신이 바라는 모습대로 이미지를 만든다는 것은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뿐만이 아니라 자신이

  • 현대생활과광고(중간)
  • 미치는 영향은 기업이 광고를 하는 순간부터 일련의 경제적 반응들이 광고와 동시에 발생한다는 데 있다. 실제로 그러한 연쇄적인 반응은 측정하기 어렵고, 그 반응의 정도는 광고의 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연쇄적인 반응이 어떠한 방향으로 진향 될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되지 않고 있다.2.부가가치 제공자로서의 광고앞에서, 상품은 (화페취득을 위해)판매를위해 생산된 물적 존재이다.따라서, 교환가치가 중요시 된다라고 함

  • [A+] 브랜드의 이해 총 요약 및 정리 중간+기말
  • 자아이미지와 일치할것인가?ㆍ브랜드는 이러한 위험을 감소시킴- 위치선정ㆍ수많은 정보의 홍수에 노출된 소비자들은 이러한 정보를 받아들이지 않기 위하여 노력ㆍ그러므로 1-2개의 속성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위치선정ㆍ브랜드에 무엇을 했느냐가 아니라 소비자의 마음속에 어떤 결과가 초래되었는가로 판단- 개성ㆍ브랜드의 독특성은 기능적 속성을 넘어서 감정적 가치로 둘러싸여져 있을때 발생ㆍ상징적 장치 : 소비자들이 그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