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CSR경영과 성과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SR의 정의
◎CSR의 대두
◎CSR의 이론
1.캐롤의 모델
2.인식에 따른 여러 이론
◎CSR의 유형과 사례
1.공익 캠패인을 통한 CSR
2.사회 마케팅을 통한 CSR
3.사회 공헌 활동을 통한 CSR
4.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통한 CSR
5.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를 통한 CSR
◎CSR의 효과
◎결론
본문내용

 LG전자의 인도 낙후지역 진료소 설립
LG전자는 전자제품, 모바일 통신기기 및 가전제품 분야에서 명성을 얻고 있는 기업이며 전 세계적으로 115여개의 사업장을 가지고 있으며 80,000명 이상의 임직원을 두는 거대기업이다. 또한 기금조성과 노경사회봉사단, 임직원 자원봉사 공모전을 통한 봉사활동, 그리고 국내외 교육기관 및 NGO/NPO 단체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세계 곳곳의 빈곤과 질병이슈 해결, 그리고 환경인식제고를 통한 글로벌 환경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LG전자의 해외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사회적 책임활동의 폭 역시 넓어지고 있다. 여기서는 LG전자의 다양한 CSR사례중 인도에서의 CSR사례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인도에 진출한 LG전자는 지역주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델리의 동쪽 지역인 사키푸르에는 LG전자가 운영하는 진료소가 있다. 이 진료소는 LG전자가 200만 루피를 투자해 설립한 것으로 의사가 상주하면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근처 마을을 매일 순회하면서 진료하는 순회 진료소도 운영하고 있다. 진료소를 찾는 환자들은 대부분 농업 노동자이거나 소작농들이며 비싼 치료비를 감당하기에 턱없이 소득이 낮은 사람들이다. 순회 진료소는 하루에 약 2시간 정도 운영되며, 처음 방문하는 환자에게는 진료비로 5루피에 이틀정도의 약을 무료로 제공한다. 두 번째 방문부터는 처방전을 써주어 현지 약국에서 약을 구입하도록 하며, 중증 환자로 판명되면 다른 국립 병원을 소개해 주어 정밀 검사와 치료를 받도록 하고 있다. LG전자가 이곳에 진료소를 설치한 이유는 이 지역에 인도의 빈곤층이 부담 없이 이용할 만한 국립의료기관이 없기 때문이다. LG전자는 인도에 진출하면서 직접 주민들의 요구를 조사했는데, 의료시설 설립을 원하는 이들이 가장 많았다. LG전자의 진료소가 위치한 지역과 가까운 그레이터 노이다는 델리를 포함한 수도권 지역에서 활발히 개발이 진행되는 지역 가운데 하나이다. 하지만 그레이터 노이다에서 조금만 떨어져도 이 마을처럼 아직 개발이 덜 된 지역이 많고, 특히 빈곤층들에는 개발보다 당장 의료서비스가 시급한 곳이 많다. LG전자가 선택한 CSR 활동은 바로 당장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의료 서비스였다. LG전자는 CSR활동을 함에 있어서 외양적으로 화려한 활동을 하기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편이고, 사람들의 일상 속에 파고드는 CSR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LG전자의 CSR활동이 가시적인 결과를 맺게 된 데에는 LG전자의 CSR 책임자인 베르마 박사와 시드하란 부장의 역할이 컸다. 두 사람은 인도에서 CSR 활동으로 유명한 타타스틸에서 십 수 년 간 관련 업무에 종사한 베테랑들이다.) LG전자는 인도 사업을 수행하면서 아직 주민들과의 불화로 사업 수행에 곤란을 겪은 적이 없다. 그 이면에는 LG전자만의 CSR 활동 원칙이 숨어 있다. 우선 구전효과를 추구한다는 점이다. 흔히 기업들은 한 활동이 언론에 떠들썩하게 비춰지기를 바라지만, LG전자는 오히려 반대의 방법을 쓰고 있다. LG전자는 CSR 활동을 홍보하는 데 언론을 초청하지 않으며, 언론이 찾아오면 안내는 하되 먼저 찾아가지는 않는다. 인도 사람들이 언론 기사 자체를 100% 그대로 믿지 않고 오히려 언론 보도 이면에 기업의 의도가 있지 않을까 의혹을 품는다는 점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반대로 직접 보거나 듣고 경험한 일이 입에서 입을 통해 퍼지면 큰 설득력을 발휘하고 효과 또한 오래 지속된다. 두 번째 원칙은 체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소셜 슈머`를 위한 CSR과 CSV, 그리고새로운 마케팅 전략 -마케팅 믹스를 중심으로
  • CSR#3. CSR의 유형과 실제적 사례#4. CSR의 한계와 대안으로써의 CSV#5. ‘소셜슈머’의 효과적 공략을 위한 제안#6. 되돌아보기#7. 시사점#8. 참고문헌#1. 급변하는 시장과 소비자□ 마케팅 환경의 변화 -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변화1) 경제적 변화 - 저성장과 아껴쓰는 시대먼저 경제적으로는 2008년 9월 리먼 브라더스의 파산으로 촉발된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해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최대의 충격을 경험하여 소비심리가 위축된 경향을 보인다. 이처럼

  • [지속가능경영]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과 사례
  •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과 사례■ 목차1. 지속가능경영이란?2. 지속가능경영 관련 개념1) 윤리경영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3.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1) 사회적 측면2) 경제적 측면3) 환경적 측면4.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5. 지속가능경영의 구성6. 지속가능경영의 규범1) 유엔 국제협약2) 지속가능보고서 가이드라인3) 지속가능발전과 ISO 260007. 지속가능경영의 사례1) Intel2) IBM참고자료1. 지속가능경영이란?지속가능경영의 개념을 이해하기에

  • [기업윤리경영]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국민은행, 포스코 사례를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국민은행, 포스코 사례를 중심으로-연구방법에 대하여1. CSR이란? 2. 사례 연구 (1)윤리경영의 빛과 그림자: 국민은행*기업소개 *경영실적(경제적 책임) *사회공헌(자선적 책임) *윤리경영(총체적 관점) a. 선도적인 금융 기관의 면모를 보여주였음-총체적인 윤리 경영 시스템-김정태 전 국민은행장 소개b. 진정한 윤리 경영의 실패-Stakeholder와의 관계에 있어서의 실패-스톡 옵션 사건-회계 부정 사건-현재 상황*

  •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기업 내에서 전사적으로 수행하는 것.③ 이사회 수준에 공공책임위원회를 설치하거나 사회적 책임 관리의 전문가를 활용하는 것.④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제도로 목표관리제도, 비용협상, 경영자훈련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는 것 등이 있다.이상에서 제시한 조직단위의 설치나 관리기법들이 의도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것이 효과적으로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성과측정은 자원의 효율적 이용에 중

  • 물류기업의 윤리경영 성공,실패 사례분석(신세계,금호아시아나,현대글로비스 윤리경영 사례연구) 레포트
  • 경영과 상생경영을 통한 윤리경영의 실천① 투명경영을 통한 기업의 신뢰도 제고신세계그룹은 투명한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직원의 부정부실 방지 및 준법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으며, 이외에도 내부회계 관리제도, 투명 회계정책, 사외이사 선임 및 전자회계시스템 도입 등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힘쓰고 있다.(사례1) - CSR전담조직의 확대 및 강화신세계그룹은 ‘실천’을 넘어 보다 전략적인 사회적 책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