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경영학원론A형)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 소개 경영자란 누구인지 경영자가 갖춰야 할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5 / 2024.03.2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경영학원론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경영학원론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경영학원론
A형 1. (15점)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시오.- 2022-2023년의 사례로 한정하여 기사를 찾고, 해당 기사가 실린 매체와 일시가 드러나는 부분을 스캔하여 첨부(기사 전체 스캔 불필요)

2. (15점) 고등학생 지인이 경영자를 꿈꾼다고 하였다. 이 지인을 위해 경영자란 누구인지 설명하고, 경영자가 갖춰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 소개하시오.
하고 싶은 말
- 먼저 기업의 목적을 설명한 후, 기업의 사회책임(CSR) 대상이 누구인지, 그리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2022년 사례 기사를 바탕으로 명확하게 소개하였습니다.
- 먼저 경영의 의미를 설명한 후, 경영자란 누구인지 설명하고, 경영자가 갖춰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 상세하게 소개하였습니다.
- 교재를 중심으로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1. (15점)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시오.
- 2022-2023년의 사례로 한정하여 기사를 찾고, 해당 기사가 실린 매체와 일시가 드러나는 부분을 스캔하여 첨부(기사 전체 스캔 불필요)

1) 기업의 목적
2) 기업의 사회책임
(1) 전통적 견해
(2) 사회책임론
3) 기업의 사회책임 대상
4)기업의 사회책임을 위한 기업의 활동
(1) 기업 자선활동
(2) 사회적 솔선수범
(3) 기업책임 준수활동
(4) 기업 사명에 정책 반영 및 실천
5) 기업의 사회책임 사례(2022년)

2. (15점) 고등학생 지인이 경영자를 꿈꾼다고 하였다. 이 지인을 위해 경영자란 누구인지 설명하고, 경영자가 갖춰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 소개하시오.

1) 경영이란
2) 경영자는 누구인가
3) 경영자의 자질
①개념 자질 ②인간관계 자질 ③기술 자질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15점)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시오.

1) 기업의 목적

기업의 사회책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의 목적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목적 달성이 곧 책임을 다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의 목적과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관계는 윤리의 문제와 연결된다는 점에서도 기업의 목적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기업은 기본적으로 이윤 창출을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만약 이윤이 생기지 않는다면 아이디어를 내고 투자를 하면서 힘들게 기업활동을 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윤만이 기업의 목적이라면 이윤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기업을 포기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행위이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이윤의 부재에도 문을 닫지 못하고 기업활동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기업활동은 많은 종업원의 생계와 관련되고, 협력업체 등 관련 기업들의 생존도 달려 있는 것이다. 그리고 상당 기간 이윤이 없거나 적더라도 기업이 생존하지 않으면 경제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 이 경우 기업은 어떻게든 살아남아서 이윤을 창출하고 사회적·경제적으로 기여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생존' 이 기업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목적이 이윤 창출 그 이상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예를 들면, 포드자동차를 글로벌 자동차기업으로 성장시킨 헨리 포드는 이윤 창출 이상의 원대한 꿈을 가졌다. 그의 꿈은 포드자동차에서 일하는 노동자도 누구나 자동차를 소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실제로 포드자동차는 혁신적인 이동식 조립 시스템의 도입으로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결과적으로 자동차 가격이 급격히 떨어졌다. 아울러 포드자동차는 당시 미국에서 최고 수준의 임금을 노동자들에게 지불함으로써 포드의 꿈은 마침내 현실이 되었다. 즉, 그는 기업의 목적은 사회에 봉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학원론, 김성영, 김종오, 라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멀티미디어 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은행의 사회적 책임(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사회적 책임의 완수라는 3대 경영이념을 구현하기 위하여 고객감동을 실천하여 고객의 이익과 만족을 추구한다.~ 행원 윤리교육을 통해 고객서비스 마인드 확충2. 기업대출 증가 ( 현재 중소기업 지원 유지 및 확대)3. 휴면예금 돌려주기 캠페인 등을 통해 고객서비스 및 실질적 혜택 제공* 결론은행의 상업성 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균형이 필요한 이 시점에서, 본문에서 제시한 방안을 통해 IBK가 CSR을 잘 운영하여, 국민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을 것

  •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0k
  • 그 기업 오랫동안 존속할 수 없어 그대로 도태되고 만다. 기업도 고객과 더불어 커 나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생존을 위하여 고객의 마음에 들어오는 행동을 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CSR은 기업의 이해 당사자들이 기업에 기대하고 요구하는 사회적 의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으로, 기업이 자발적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등장
  • 사회책임투자(SRI)를 늘리고 있음국내시장에서의 SRI 시장 성장세SRI(Social Responsibility Investment) Managerial Ethics*Global StandardUN OECD ILOCSR 관련 표준 실천 가이드라인 제시USAEU 환경보호 KOREA국내 기업들의 CSR 활용 증대와 효익역내 화학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환경규제CSR을 수출과 무역장벽을 위한 도구로 사용 Managerial Ethics*국내 기업의 CSR경영 구축 ISO 26000제정에 대한 대비한국 환경에 맞춘 CSR도입지속가능 보고서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의 적용사례 및 시사점
  • 책임윤리적 책임법률적 책임경제적 책임사회가 제정해 놓은 법을 준수할 책임CSR이란?CSR라운드(ISO 26000)환경인권노동지배구조지역사회 참여및 사회개발공정관행실천소비자 이슈CSR이란?*ContentsCSR이란?CSR의 적용사례 및 시사점CSR 적용방안WHAT(CSR이란 무엇인가?)WHY(CSR이 왜 필요한가?)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HY (CSR이 왜 필요한가?)시장의 요구 기업의 경쟁력 강화 CSR이란?경제적책임비경경제적책임경제 활동CSR 활동

  • [경영윤리]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사례 분석(영문)
  • CSR activity, and wrap up our presentation2CSR 뜻이 여러가지 있는데 그중 몇개만 보겠습니다3- So to put it simply into three main points, CSR is 뭐뭐뭐to think for the neighbors and environment5So why is CSR important?위에꺼 읽고in the past, companies were simply regarded as a business entity,focused on making profits for themselves.The trend changed to make the companies a social entity,also taking responsibility for the society’s problems6Here are some effects of carrying out CSR activities1번 뭐뭐 2번 뭐뭐* 추가 설명은 다 말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