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윤리경영의 필요성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1) 사회적 책임의 내용
2)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제도적 방안

3. 윤리경영의 중요성과 과제

1) 윤리경영의 중요성
2) 기업윤리 확립을 위한 과제

4. 맺음말


5. 기업사례

본문내용
일부에서는 윤리경영을 임직원들의 부정부패를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수단이나 한때 유행하는 경영 혁신의 도구 정도로만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진정한 의미의 윤리경영이란 기업의 경제적, 법적 책임 수행은 물론, 사회적 통념으로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도 기업의 기본적인 의무로 인정하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 윤리 준수를 행동 원칙으로 삼는 경영을 말한다. 즉, 기업의 윤리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고객, 주주, 종업원, 경쟁자, 공급자, 정부, 지역 사회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기업 경영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윤리경영의 궁극적인 목표 역시 기업의 이윤 추구를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윤리경영은 기업이 막연히 도덕적이 되자는 개념이라기 보다는 잘못된 관행이나 비용 구조를 윤리적인 기준에 맞도록 바로잡아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극대화하자는 맥락에서 받아들이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최근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점점 강화되고 있다. 하지만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일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윤리경영이 기업에서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올바른 이해와 구체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최근 10~20년 사이에 전세계적으로 기업 윤리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졌다. 이러한 현상은 지난 1999년에 체결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뇌물 방지 협약’을 통해 더욱 심화되었다. 또한 이 협약은 기업의 윤리적 책임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인식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OECD 회원국인 우리나라에서도 윤리경영이라는 세계적인 흐름에 부응하여 정부나 기업에서 국제 상거래 뇌물방지법 및 부패방지법 제정, 기업 경영의 투명성 확보 등과 같은 형태로 기업 윤리 확립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점 강화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잘썻어요^^
  • jjlove3***
    (2009.05.25 21:56:2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별로 정리가 되어있는 레포트는 아닌 것 같음...참고로 보기엔 적당한 듯...-_-;;
  • skyi0***
    (2008.05.19 23:07:1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내용이 알참
  • dnwls***
    (2006.06.18 21:25:14)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등장배경,필요성과 기업사례분석및 성공적인 윤리경영위한 방안제시 및 느낀점-윤리경영 사례연구 보고서
  • 윤리경영의 필요성4. 윤리경영 기업사례(1) 포스코 사례(2) 풀무원 사례(3) 홈플러스 사례(4) SKT (SK텔레콤) 사례(5) 하이네켄 사례(6) 존슨앤존슨 사례5. 성공적인 윤리경영 실행위한 나의의견6. 결론 및 느낀점1. 윤리경영이란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 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 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다는

  • [소비자행동론A]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
  • 기업윤리의 실천은 필연적이다.기업윤리 실천은 기업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지금까지의 잘못된 인식과 당연하게 여겨왔던 관행의 전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보아야하는 문제다. 그러므로 기업을 책임지고 있는 경영자는 기업 이윤을 추구 하되,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기업윤리의 범위 안에서 행해야 하며, 사회적 책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이것이 기업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는 손해지만 장기적으로

  • [윤리경영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윤리경영 정의,중요성,기능분석과 윤리경영 기업성공사례 연구(스타벅스,국민은행,삼성그룹,금호아시아나,KT)
  • 기업은 공통목적 하에서 경영자 ․종업원 ․소비자 ․지역사회 등의 각 이해집단이 협력하는 협동체계이므로 윤리적인 경영방침에서 벗어나목적을 위해서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경영행동을 취한다면 협동체계에 불신이 생겨 협동체계를 와해시키는 원인이 된다. 2. 윤리경영 등장배경윤리경영의 등장 배경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기인한다. 기업의 주된 목표는 궁극적으로 ‘이윤 추구’이다. 그러나 과거의 많은 기업들이 이러

  • 기업윤리 사례연구와 활성화방안 연구
  • 윤리문제를 기업경영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이다.즉 기업윤리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 선과 악을 구분해 주는 판단기준과 도덕적 가치와 관련된 기업경영의 의사결정과정이다.윤리적인 기업행동은 법적으로 정당한 행동을 말하며 넓게는 사회의 일반적인 도덕적 원칙과 부합되는 행동인 것이다.그러므로 경영자들은 윤리적인 사회적 책임을 항상 염두에 두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할 때 사회

  • 기업윤리 사례 및 중요성 및 제고시키키 위한 방안제시
  • 기업윤리>이 사례는 기업의 높은 임원에서부터 실천하는 윤리경영을 보여준다.(2) 존슨 앤 존슨존슨 앤 존슨은 1943년에 이미 윤리강령 우리의 신조를 작성하여 실천해 오고 있 는 윤리경영의 대명사격인 기업이다. 우리의 신조는 소비자 - 종업원 - 지역사회 - 주주의 순서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규정한 것인데, 간결한 문장과 명확한 목표 제시로 현재도 기업 윤리경영의 모범이 되고 있다. 존슨 앤 존슨에는 기업윤리를 담당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