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의 가격설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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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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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선정이유
Ⅱ. 신제품 가격설정 이론
1. Kent B. Monroe
2. Tridib Mazamdar
Ⅲ. 가치기준 가격설정 방법
1. Price Sensitivity Meter
① 장점
② 주의사항
③ 절차
2. Internal Reference Price (IRP) & Quadrant Analysis
① IRP 배경
② IRP의 장점
③ 절차
Ⅳ. PSM 시뮬레이션
Ⅴ. IRP & Quadrant analysis 시뮬레이션
Ⅵ. 소감
- 본문내용
-
Ⅱ. 신제품 가격설정 이론
먼저 가격설정에 대한 몇 가지 주장을 살펴본다.
1. Kent B. Monroe
․ 핵심은 ‘이 제품은 얼마를 받아야 하는가?’가 아니라 ‘고객이 이 제품에게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는가?’
․ 소비자의 value에 근거하여 받을 제값을 받아야 한다.
2. Tridib Mazamdar
․ 학계의 pricing모델을 활용하여 의사결정에 참고하되 경영자의 직관과 의지, 기업가 정 신을 갖고 결정을 내려야 한다.
․ 가격결정시 고려요인
- 원가적요인
- 소비자의 가격 감수성을 포함한 demand 요인
- 경쟁자의 가격동향
․ a set of feasible price : 고려요인을 바탕으로 가능한 다양한 가격 선택
고객의 입장을 반영한 가격설정이 최근 동향으로 보인다. 수업시간에 다루었듯이 가격결정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낼 수 있다. 원가를 기준으로 하는 방법, 경쟁사를 기준으로 하는 방법, 소비자 가치를 기준으로 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우리는 이 세 가지 중에서 위의 두 전문가가 강조한 소비자 가치를 기준으로 한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소비자 가치를 기준으로 한 가격설정 방법에 앞서 원가기준과 가치기준 가격설정방법의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먼저 원가기준 가격설정방법은 제품/서비스의 원가를 먼저 고려해 가격을 설정하고 고객에게 통보하는 방법이다. 고객의 가치가 가격결정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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