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의 개념을 통한 컨버전스 제품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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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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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컨버젼스(Convergence)
Ⅱ. 등장배경
2.1. 새로운 시장창출
2.2. 부가가치확대
2.3. 사용자의 편의성제고
2.4. 비용의 절감
Ⅲ. 제품소개
Ⅳ. 인터뷰 결과
4.1 설문조사, 인터뷰
4.2 제품의 공통적인 장점/ 단점
4.3 소비자가 구매할 당시의 장점과 단점
4.4 재구매의사 여부시-고려사항
Ⅴ. 결론
Ⅵ. 기타
6.1 분석프로그램(SPSS)
- 본문내용
-
4. 인터뷰결과
4-1. 설문조사 - 설문지 별첨
<표 >
20대 대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은 평균 24세이며, 한 달에 약 32만원의 용돈을 받고 있다고 대답했다. 처음 ‘컨버전스’라는 단어에 대해 75%가 모른다고 대답했다. 하지만 컨버전스의 의미에 대해 알려준 이후 컨버전스 제품의 소유여부에 대해서는 93%가 소유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들이 소유하고 있는 컨버전스 제품의 형태는 전자제품+전자제품이 89.3%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전자제품과 기타서비스를 더한 제품이었다. 남녀를 통틀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애플(51.9%)이었으며 그 뒤를 삼성(33.9%)과 엘지(7.4%)가 쫓았다. 하지만 표<6>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남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애플이었고 여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는 삼성으로 브랜드에 있어 성별의 차이를 보였다. 또한 이들의 45%가 컨버전스 제품을 구매한지 1년이 지났다고 대답했으며 13%는 6개월 정도 전에 그리고 10%는 1개월 내에 컨버전스 제품을 구매했다고 대답했다. 컨버전스를 구매한 의도로는 66.7%가 편리성을 위해서라고 대답했으며 그 뒤로 성능(12.9%) 호기심(6.5%)을 구매의도로 뽑았다. 소유하고 있는 이들의 85.2%가 사용하고 있는 컨버전스 제품에 만족하고 있다고 대답했으며, 만족하는 이유로는 기능과 편리성을 선택했다. 반면에 불만족하고 있는 24.8%의 사람들은 불만족 하는 이유로 브랜드에 대한 불만족을 63.3%가 이유로 뽑았으며 그 뒤로 불만족스러운 기능, 사용하기에 불편함을 이유로 뽑았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이들은 컨버전스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속성으로 가격-기능-디자인을 선택했다. 하지만 고려하는 속성에 있어서도 남녀의 차이가 나타났다.
<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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