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원론]막걸리 세계화에 대한 프로그램 제작기획서(비판적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제목

1. 기획 의도

2. 프로그램 형식

3. 시놉시스

Sequence #1 - “Drunken Rice” 논쟁

Sequence #2 – 정부의 정책과 동향들

1) 전통주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안

2) 산업 진흥 기반 조성

3) 품질 관리와 산업 활성화 촉진

Sequence #3- 막걸리의 상품화, 세계화와 관련한 기업의 동향

1) 막걸리 제조업체의 증가와 다양한 업체의 진출

2) 막걸리의 고급화와 세계화 추진.

Sequence #4 – 세계화에 성공한 술

1) 와인

2) 맥주

종합: “술은 풀뿌리 문화다!”

1) 니혼슈

2) 위스키

Sequence #5 – 막걸리의 현주소

1) 단절된 역사

Sequence #6 - 결론, 제언

제언: 방향 및 대안 제시


본문내용

방송원론 기말 프로젝트





0. 제목

“세계화에 늪에 빠진 막걸리”

1. 기획 의도

- 정부의 산업화 정책 하의 막걸리 열풍 비판
- 막걸리를 유망 상품으로 취급하며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들의 행보 소개
- 상품이 아닌 문화로서의 술
- 풀뿌리 문화인 술의 특성을 소개
- 막걸리의 문화적 토대를 배양할 방안 제시

최근 문광부의 주도 하에 막걸리를 세계화하려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정부는 주세 50% 인하, 품질인증 시 등급우대, 시설자금 우선지원, 원산지 표시제 실시, 그리고 판로 개척 및 컨설팅 지원 등으로 막걸리 지원 사업을 강화하여 막걸리를 수출상품이자 문화상품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이와 같은 활발한 지원은 고무적인 일이다.

현 정부가 주도하는 막걸리 붐의 목표에는 프랑스 와인이 있다. 흔히 사람들이 프랑스 하면 와인을 떠올리는 것처럼 한국 하면 막걸리를 바로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부의 의도이다. 즉 생산자의 브랜드화, 빈티지, 마리아쥬 개발 등의 시도로 막걸리에 대한 보다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제작주요 광고주: 동부한농화학, 에스원, 아남르그랑, 라파즈코리아, 농협 등2000년 3월~4월 ** 기획팀(대리) 계약직 CW주요 업무: TV및 라디오 CM 기획 및 제작, 신문&잡 지 광고, 브로슈어, 리플릿 기획 및 제작(카피라이팅)주요 광고주: 한글과 컴퓨터, 어도비, 다우데이타시스템, 트라이콤, ipopcorn, ITM컨설팅, 019 LG텔레콤, LG 전자, 대한투자신탁, 동방제약, IB인터넷, 나모인터랙티브, 유니텔비즈니스인터넷, SK텔레콤 등2000년 5월~8월 (주)***엔젤다이어트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대한 답을 잠시 생각해 보자.질문 1 : 당신이 지금 하고 있지는 않지만 만일 규칙적으로 행할 경우, 자신의 삶에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 한 가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질문 2 : 당신이 하는 직장 생활이나 사업에서 이와 비슷한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 한 가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습관 1 : 이 각본은 내가 태어나면서부터 부여되었고 사회적 반영에 의해서 만들어진 불건전한 프로그램이다. 나는 이같은 불건전한 각본을

  • [사범] 현장교사가 만든 교육비평 잡지
  • 제작 단가가 급등하게 되었다. 원가 압박을 못 이겨 배송료 1천원을 받게 되었음도 알린다. 인쇄라고 해 보았자 프린터로 1부를 출력하여 복사기에 걸어 복사하여 묶은 것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 촌스런 개인잡지 하나를 만들기 위해 머리 나쁜 내 자신이 들이는 정성은 제법 크다. 그러나 물론 원가(原價)에 편집인의 원고료나 밤새 노트북을 펼쳐 놓고 피워댄 담배값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 우송료 1천원의 의미는 내 작업에 대한 작은 인정을 해 달라는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방송되고 있는 탐사보도 프로그램 47 탐사보도 프로그램 편성량 추이표 47 시사고발 프로그램별 제작인원 비교 55 프로그램별 편당 제작비 55 2000년 언론중재 내역(MBC) 60 각종 소송진행 현황(2000.12월 기준) 61 자료화면 형태 분석 63 「시사매거진 2580」 아이템 분석 72 「PD 수첩」 아이템 분석 74 전문기자 현황(1994년과 2000년 비교) 105 신문사 전문기자의 전직 106 기자에 대한 평가 시대별

  • [한국방송공사]KBS(한국방송공사) 시청자참여프로그램, KBS(한국방송공사) 뉴스, KBS(한국방송공사) 미디어포커스1KBS(한국방송공사) 열린채널, KBS(한국방송공사) 인물현대사, KBS(한국방송공사) 수신료 분석
  • 프로그램의 운영규정을 만들었다. 그런데 시청자참여프로그램 운영주체인 시청자위원회가 관련 행정권에 대한 법적 지위를 보장받지 않았고(방송법상 시청자위원회는 자문기구), 더욱이 프로그램 법적 책임 소재를 둘러싼 이견 때문에 선정심의의 권한을 갖는 KBS운영협이 프로그램 내용에까지 관여하여 액세스의 취지를 훼손시키고 있다. 또한 KBS운영협이 제정한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운영규정은 제작신청을 하는 제작자의 경우 기획서와 최종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