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원론]막걸리 세계화에 대한 프로그램 제작기획서(비판적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0. 제목
1. 기획 의도
2. 프로그램 형식
3. 시놉시스
Sequence #1 - “Drunken Rice” 논쟁
Sequence #2 – 정부의 정책과 동향들
1) 전통주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안
2) 산업 진흥 기반 조성
3) 품질 관리와 산업 활성화 촉진
Sequence #3- 막걸리의 상품화, 세계화와 관련한 기업의 동향
1) 막걸리 제조업체의 증가와 다양한 업체의 진출
2) 막걸리의 고급화와 세계화 추진.
Sequence #4 – 세계화에 성공한 술
1) 와인
2) 맥주
종합: “술은 풀뿌리 문화다!”
1) 니혼슈
2) 위스키
Sequence #5 – 막걸리의 현주소
1) 단절된 역사
Sequence #6 - 결론, 제언
제언: 방향 및 대안 제시
- 본문내용
-
방송원론 기말 프로젝트
0. 제목
“세계화에 늪에 빠진 막걸리”
1. 기획 의도
- 정부의 산업화 정책 하의 막걸리 열풍 비판
- 막걸리를 유망 상품으로 취급하며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들의 행보 소개
- 상품이 아닌 문화로서의 술
- 풀뿌리 문화인 술의 특성을 소개
- 막걸리의 문화적 토대를 배양할 방안 제시
최근 문광부의 주도 하에 막걸리를 세계화하려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정부는 주세 50% 인하, 품질인증 시 등급우대, 시설자금 우선지원, 원산지 표시제 실시, 그리고 판로 개척 및 컨설팅 지원 등으로 막걸리 지원 사업을 강화하여 막걸리를 수출상품이자 문화상품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이와 같은 활발한 지원은 고무적인 일이다.
현 정부가 주도하는 막걸리 붐의 목표에는 프랑스 와인이 있다. 흔히 사람들이 프랑스 하면 와인을 떠올리는 것처럼 한국 하면 막걸리를 바로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부의 의도이다. 즉 생산자의 브랜드화, 빈티지, 마리아쥬 개발 등의 시도로 막걸리에 대한 보다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장애인복지에서 자립생활 모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인터넷 또는 게임중독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신자유주의가 사회복지정책에 미친 영향에 대해 문헌과 교재를 참조하여 서술하세요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조각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 활용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시오
- 실험조사설계의 특성과 실험설계의 유형인 순수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 전실험설계를 비교설명하시오
- 노인복지 프로그램계획서(환경미화 프로그램, 의사소통프로그램)
- 어르신과 함께하는 음악치료 프로그램계획서[프로포절]
-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