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중앙인사위원회 설립을 통한 인적자원관리와 공무원노사관계,인사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인적자원관리론
1. 인사행정의 본질
2. 인사행정의 과정
3. 인사행정의 특징과 발달
4. 중앙인사위원회
5. 공무원 임용제도
Ⅱ. 공무원의 노사 관계
1. 공무원단체의 의의
2. 공무원 단체의 활동 유형
3. 공무원단체의 확립요건
4. 공무원단체의 장⋅단점
5. 우리나라의 공무원 단체
Ⅲ. 인사혁신
1. 인사 혁신의 의미
2. 인사 혁신의 범위
3. 인사 혁신의 필요성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기능
① 정책홍보관리관실
정책홍보관리관실에서는 혁신인사기획관실, 재정기획관실, 홍보협력담당관실을 두고 있다. 혁신인사기획관실은 조직문화 혁신 등 부내 혁신업무의 총괄∙지원, 인사 및 평가기능의 연계를 통한 인적자원의 개발, 기타 각종 행정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재정기획관실은 각종 정책과 주요업무계획의 종합 및 조정, 국회 및 정당관련 업무의 총괄, 예산의 편성과 운영통제 및 결산 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며, 홍보협력담당관실은 주요 인사정책의 대국민 홍보, 외국정부 및 국제기구와의 교류∙협력, 홈페이지 등 각종 매체관리 업무를 담당한다.
② 인사정책국
인사정책국에는 정책총괄과, 임용관리과, 균형인사과가 설치되어 있다. 정책총괄과는 공무원 인사제도 개혁 및 운영 기본방침의 수립, 국가공부원법령의 운용과 관리, 정부공공기관 인사제도 연구, 공무원 인사감사, 위원회 소관사항에 대한 공무원 노조와의 단체교섭 등을 담당하고, 임용관리과는 3급이상 공무원의 임용재청 심사, 파견 및 결원보충의 승인∙관리, 대통령임면 인사, 인사교류제도 및 민간근무휴직제 운영 등을 담당하며, 균형인사과에서는 균형인사 실현을 위한 기본계획의 수립∙시행, 여성∙장애인∙기술직 공무원에 대한 인사정책 및 지방인재의 임용, 고령화 인사정책 등을 담당한다.
③ 인력개발국
인력개발국에는 인재기획과, 능력발전과, 인재채용과, 출제관리과를 두고 있다. 인재기획과는 공무원 충원∙육성정책의 수립 및 운용, 공무원 채용∙시험∙교육훈련제도의 연구 및 개선, 정부인력관리계획의 수립∙운영 등을 담당하고, 능력발전과는 공무원 국내외 교육훈련계획을 수립∙운용, 교육훈련기관에 대한 지원∙컨설팅, 교육훈련 국제교류 협력 및 연구모임 지원∙관리 등을 담당하고, 인재채용과는 공무원 시험시행계획의 수립 및 운영, 공무원 시험의 채점 및 합격결정, 기타 특별채용 심사 및 시험사무 지도∙지원을 담당하며, 출제관리과는 공무원시험 출제계획의 수립∙운영, 공무원 시험위원의 위촉과 명부관리, 편집관리, 시험문제은행의 관리 등을 담당한다.
④ 성과후생국
성과후생국에는 성과기획과, 직무분석과, 급여후생과가 하부조직으로 설치되어 있다. 성과
- 참고문헌
-
안광현,「현대 행정학」,『한국학술정보』, 2010
강성철 외,「새 인사행정론」,『대영문화사』, 2008
김중양 ,「한국 인사행정론」,『法文社,』, 2008
김영기 외,「정부인사 혁신론」,『대영문화사』, 2007
「공무원 인사개혁 백서」,『중앙인사위원회』, 2005
이달곤, 「정책사례연구」,『대영문화사』, 2006
정정길 외 3인, 「정책학원론」,『대영출판사』, 2008
김택 유종해 공저, 「공무원 인적자원관리론」, 『한국한술정보』, 2009
노순규, 「공무원 노조와 노사관계」, 『한국기업경영연구원』, 2008
박준식, 「공무원 노동조합의 형성과정과 의식조사를 통해 본 공무원 노사관계의 특성과 정책 과제」, 『한국노동연구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