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도요타의 경영전략과 리콜사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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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토요타의 경영전략

1.1.생산전략
1.1.1. TPS(Toyota Production system)

1.2. 인사관리

1.3. 글로벌전략

1.4. 마케팅전략

2. 리콜사태
  
2.1. 리콜사태의 현황 및 전개

2.2. 리콜사태의 원인과 그에 따른 대응

2.3. 향후 도요타 리콜사태의 파장과 그 영향

Ⅲ 시사점

본문내용
(2)시장점유를 위한 자본제휴전략

도요타자동차는 가장 강력한 제휴형태인 자본참가를 통하여 실질적으로 현지기업을 지배하는 방식으로 아시아에 진출하였다. 이로 인하여 현지에 조립생산 거점을 확고하게 구축할 수 있었으며,이는 아시아 자동차시장의 높은 시장점유율로 이어졌다.

(3)판매 강화를 통한 공수전략

판매 분야에서는 각사의 아시아 전략차종의 투입으로 시장경쟁 격하가 예상되는 ASEAN각국에 판매점을 확대하여 2000년까지 태국에서 ‘96년초대비 2배인 400점소, 인도네시아에서는 40%증가한 200점소, 필리핀에서도 2배의 27점소로 정비한다.

(4)현지화 전략1-저가의 현지 전용차 전략

도요타는 각국의 시장에 대응하는 모델로서 TUV, AFC, Corolla, Corona, Hi Ace, Hi lux를 채택, 생산함으로써 비용절감과 판매 강화가 진행되고 있다.

(5)현지화전략2-부품의 역내 상호조달 전략

생산비용 절감분야에서는 아시아의 각 거점을 토대로 특화된 부품산업을 육성, 생산하여 아시아지역과 보완체계를 진행하고 있다.

1.4. 마케팅 전략

해외진출국 중 특히 이번 사태의 시발점이 된 미국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파악함에 있어서 SWOT, STP, 4P MIX 전략의 이해를 통하여 토요타의 마케팅 전략을 파악하고자 한다.

(1) SWOT 분석

세계 최대의 자동차시장인 미국에서 토요타 자동차는 판매량이 가장 높은 자동차이다.
미국을 본고장으로 두고 있는 GM, FORD와 같은 세계적 자동차메이커를 제치고 미국에서 가장 놓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가격경쟁력과 품질이었다.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세계 최대의 자본주의 시장
넓은 시장과 높은 기술력 보유
선진화된 유통망

해외제품에 대한 배타성
브랜드성이 취약함
Opportunity(기회)
Threat(위기)

기존자동차 업체에 비하여 싼 가격
품질에 대한 끊임없는 개선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대 돌입

많은 경쟁업체 진입
포화상태의 자동차 시장
미국 내 경제위기로 인한 소비 위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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