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정의,특성분석및 노사관계 및 노사분규 사례분석과 문제점및 올바른 노사관계 구축방안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22 / 2019.07.22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노사관계 정의,특성분석및 노사관계 및 노사분규 사례분석과 문제점및 올바른 노사관계 구축방안 제시 레포트입니다.
총 15페이지 분량으로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믿고 다운 받아주세요 !!
- 목차
-
1. 노사관계 정의
2. 노사관계의 특성
3. 노사관계의 목적
4. 올바른 노사관계의 중요성
5. 노사분규 사례연구
(1) 현대중공업 사례
(2) 쌍용자동차 사례
(3) KTX 여승무원 사례
6.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문제점
7. 올바른 노사관계 구축방안 제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노사관계의 목적
노사관계의 목적은 경영자와 노동자의 입장으로 나누어진다. 경영자는 성장과 안정, 사회적 책임, 이익 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노동자는 생산성(능력)의 향상과 인간성의 발휘 그리고 임금이나 노동 시간 등의 노동조건의 향상을 그들의 목표로 한다. 이들은 서로의 목적을 추구하는 것에 있어서 양면성을 가지게 되며 이것은 '대립' 과 '협조'의 관계로 정의된다.
노동자(노동조합)는 분배의 근원이 되는 부가가치를 창출할 때 사용자(사용자단체)와 협조적인 관계를 맺는다. 부가가치가 커질수록 그들에게 돌아가는 몫이 많아지며, 이로 인해 기업은 성장하고 노동자(노동조합)는 기업의 파산을 막아 일자리를 잃는 극단적인 위험상황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 노동자(노동조합)는 경영내의 종업원이 되며 간접적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기업경영에 참가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협조의 상황에서는 노사 간의 협의가 평화적으로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노사관계론 - 구본장
한국 노동계급의 형성 - 구해근, 신광역
한국 노사관계의 개혁 - 배무기
한국노사관계론 - 송봉근
자료평가
-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45528***
(2020.05.24 19:12: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