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관계의 갈등과 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와 갈등, 협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I.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II. 본론
1.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의 갈등과 협상
(1)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의 역사
(2) 노조의 역사
(3) 주요 사건 및 사고
(4) 현대자동차 노사 주요 갈등 요인
(5) 협상 전략과 중재 노력
(6) 현대자동차 노사 갈등으로 인해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

III. 결론
본문내용
II. 본론
1.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의 갈등과 협상

(1)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의 역사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한국자본주의의 노사관계 발전과정을 압축하여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로 평가된다. 회사 창립 이후 1987년 6월말까지 자본 측의 절대적 힘의 우세 속에서 무노동조합이 유지되어 온 전근대적이고 가부장적인 노사관계의 전형성을 보여주었다. 기업측은 노사관계에 대한 국가의 통제에 의존하면서 아무런 어려움 없이 공장의 규율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근로자들은 대기업에 고용되어 있다는 사실 그 자체에 순응해야 했다. 1980년 노동법 개정 이후 국가에 의한 노사관계의 개입이 한층 적극화 되어짐에 따라 회사측은 집단적 노사관계에 대한 대책을 특별히 마련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80년대 중반부터 울산지역에서는 학생운동 출신의 근로자들이 ‘공장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였으며, 84년경에는 현대계열사 내에도 상당수의 학생운동 출신 근로자들이 취업해 있었다. 이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현대그룹의 계열사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수준의 노동운동 조직들이 형성되었으며, 노조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던 근로자들이 생산현장의 곳곳에서 비공식적인 모임들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조건들을 배경으로 현대자동차에서도 87년 이전에 학생운동 출신의 근로자들과 일부 근로자들의 노조결성 시도가 있었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결국 근로자들은 87년 여름 대대적인 노동쟁의를 겪은 후에 비로써 노조를 설립할 수 있었다. 허나 “내 눈에 흙이 들어가기 전에는 절대 노조를 인정하지 않겠다”고 했던 故 정주영 회장의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측으로서는 전혀 달갑지 않았다. - 우리 나라 최초의 완성차 회사 이지만 대우나 기아자동차 보다 노조 결성이 늦었던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www.hyundai.com
www.hmwu.or.kr
http://blog.naver.com/in9798/20029725324
www.edaily.co.kr
http://mkchung.hannam.ac.kr/research/study/asan/asan_4_1.html

조성재 (한국 노동 위원회 연구위원) “한국 자동차 산업 노사관계의 현황과 과제”
노동자의 힘 노동 자료실 기업별노조의 현실과 노동현장에서의 새로운 질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그냥갠춘ㅇㅇㅇㅇ
  • wndus***
    (2013.04.07 10:25:00)
회원 추천자료
  • [갈등과 협상] 발전적 노사관계
  • 주제: 갈등과 협상- 발전적 노사관계- 목 차 -1. 서론- 주제 선정의 동기2. 본론① 노사관계의 개념(1) 노사관계의 의의(2) 노사갈등의 원인 - 생산 및 성과 배분 시 노사 간 이해 차이(3) 노사관계관리의 중요성② 사례 연구(1) 현대 자동차 - 떼쓰는 노조1) 현대 자동차 노조 특징① 분배적 협상 전략② 정부의 개입2) 현대자동차 노사갈등의 문제점 ① 경쟁적 의도의 갈등② 노사의 일단 버티기(2) 삼성 - 無노조인가 非노조인가1) 노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현대에서도 노동조합이 공식적으로 결성되어지게 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회사 측은 노동조합의 설립이 불가피할 것을 예상하여 복수노조를 금지한 현행 노동법을 이용하여 노사협의회 노동자측 위원을 중심으로 지방노동위원회에 노조설립을 신고하였다. 그러나 이에 불만을 품은 근로자들이 어용노조의 해산과 민주노조의 설립을 요구하면서 농성에 돌입해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갈등과 대립으로 점철된 노사관계라는 새로운 국면을 열어

  • 현대자동차 파업을 시대순으로 알아보자.(현대차파업사설)
  • 현대자동차의 이번 파업은 노사 양측의 깊은 반성이 있어야 만 할 것으로 판단된다.http://cafe.naver.com/rain2431731/63 2007년 1월 9일 노동조합의 입장을 전달하는 간담회 자료2007년 년초부터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미지급 성과금 지급 요구와 관련한 투쟁에 관심을 가지고 취재하고, 보도하시는 담당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본 자료는 현재 벌어지고 있는 현대자동차 노사간의 마찰에 대한 사실관계를 정리하고 노동조합의 입장을 전달하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국내 점유율 증가를 위한 마케팅 전략
  • 노사 간의 갈등현대자동차의 고질적 문제로 손꼽히는 노사문제는 현대자동차에 전사적 손실을 입히고 있다. 2008년 11월에도 임금협상으로 인한 노노 간 갈등이 겹치면서 무려 넉 달 만에 타결됐다. 협상기간 12차례나 반복된 파업으로 현대차는 4만 4600여대의 생산차질과 6900억 원의 생산손실을 입었다. 노사 간 상생 할 수 있는 원만한 노사관계 문화 정립 시급하다.3) 양질의 인력부족최근에는 하이브리드카, 고연비디젤자동차, 2차전지 전기차와 같은

  • 노사관계론 파업 사례 분석 - 도요타와 현대자동차 사례
  • 노사문제의 기본적 이해1) 노사문제의 정의2) 노사갈등의 원인3) 노사갈등의 등장배경2.사례분석1)도요타2)현대자동차Ⅲ. 개선방향 1. 우리나라의 노사갈등이 나아가야 할 방향2. 신노사문화 정립 방안 3. 법치주의 노사문화의 확립 4. ‘신바람’ 문화의 정립 Ⅰ. 서론현재 우리나라에서 사람을 기업의 하나의 도구가 아닌 자원 즉, 인적자원관리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이와 더불어 노사관계 역시 과거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