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Toyota JIT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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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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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2.본론
(1)도요타의 JIT시스템
(2)다른기업의 JIT시스템 적용사례
(3)JIT시스템의 단점
3.결론
*출처
- 본문내용
-
②칸반 시스템(kanban system)
우리말의 ‘간판’과 비슷한 용어이다.
이는 주문서와 같은 기능으로써 만원권 지폐만한 크기의 종이로 되어있으며 제품의 각종 규격과 사용 위치등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그래서 모든 부품상자의 겉면에는 이러한 내용이 있어서 물류담당직원이 외주공장에서 부품이 도착하면 빠르게 사용처로 보낼 수 있게 되었다.
물류담당직원은 정해진 시간에 칸반을 회수해 보관실로 보내며 이는 바코드로 읽혀진다.
공장은 이러한 칸반을 전산시스템에 적용하여 외주업체에 대한 부품주문이나 대금지급등을 하게 된다.
이들은 현장에서 4~5시간정도 사용할 양만큼만 반경 90분이내에 있는 외주업체에 주문하여 하루 최대 8차례까지 부품을 받기 때문에 재고낭비가 없다.
③풀링방식(Pulling System)
이는 후공정에서 필요한 양을 전공정에서 가져가는 경우에만 생산이 이루어지게 되는 방식이다. 다시 말해 전공정에서 이루어진 반제품을 후공정의 상황과 상관없이 바로 후공정으로 넘기는 작업(Push System)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후공정에서는 전공정에서 넘어온 양 만큼만을 작업하게 된다.
④작업책임자의 임무
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작업자가 한 공정에서 다음 공정으로 작업을 진행시킬 때 부품의 품질과 시간등을 모두 책임진다는 것이다. 즉 작업자가 부품을 적시에 공급하지 못하게 되면 즉시 생산공정의 중단을 요청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즉 작업책임자가 스스로 공정의 비효율성을 책임지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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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한국경제,
한국도요타자동차,
KISS 학술데이터 베이스 학술논문
각종신문기사,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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