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성과와 재무성과 비교] 국순당과 보해양조의 비교를 통한 투자 가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산업과 기업의 특성 분석
2-1. 주류 산업의 특성
2-2. 국순당의 특성
2-3. 보해양조의 특성
3. 재무제표 분석
4. 주식가치 분석
5. 투자 의견
- 본문내용
-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소주의 경우 진로가 전체 시장 점유율의 51%를 차지하고 있으며, 맥주의 경우 Hite가 60.7%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주류 산업은 소수의 기업에 의해 주도되며, 점유율의 변화가 쉽게 일어나지 않는 비 유동적인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보해 양조 2009년 비용별 비율
위 그래프를 보면, 주류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보해 양조의 경우 급여를 제외하고는 비용에서 광고비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주류 산업이 마케팅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나고 있는 산업임을 말해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운반비와 차량 유지비의 비율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주류 산업의 대부분이 제조와 유통을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 결과이다.
반면 개발비와 연구 개발비는 0.01% 대에 머물러 있었다. 이는 주류 산업이 기술 환경이 느리게 변하는 산업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지표이며, 동시에 품질 경쟁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준다. 또한,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는 주기가 굉장히 느리며, 상품의 경쟁 구도가 거의 고착화되어 있는 산업이라는 것 또한 알 수 있다.
2-2. 국순당의 특성
국순당의 주력상품은 국순당 생막걸리와 백세주이다. 이처럼 국순당은 막걸리와 약주 등 전통주를 주로 생산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국순당의 경우 여러 종류의 술을 생산하기 보다는 몇 종류의 술만을 생산하며 그 안에서 조금씩 변화를 주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예를 들면, 백세주를 브랜드화하여 백세주, 백세주담, 자양백세주, 강장백세주 등 다양한 백세주를 생산하고 있다.
다른 주류기업들과 마찬가지로 국순당 역시 급여를 제외하면 광고비와 판매활동비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하며, 연구 개발비는 0.1%에도 못 미쳤다. 경쟁 기업과 다른 특이한 마케팅으로는 ‘백세 마을’을 활용하여 관광객 유치를 통한 고객확보를 들 수 있으며, 환경 친화 기업 이미지의 활용을 들 수 있다.
2-3. 보해양조의 특성
보해양조는 매취순과 복분자주를 주력상품으로 하는 기업이다. 즉, 과실주를 주로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이다. 보해양조 역시 한 계열의 상품을 다각화하여 판매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매취순의 경우 매취순, 매취순 10년, 매취순 미니, 순금 매취순 등 여러 제품을 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